$\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아동 가족지원 서비스 요구 및 만족도 조사
A Needs Assesment and Satisfaction Level of Family Support Services for Preschoolers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5 = no.207, 2005년, pp.57 - 79  

전귀연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수경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needs assessment and satisfaction level of family support services for preschoolers with disabilities. The subjects were 146 mothers and 138 teachers of 3- to 6-year- old preschool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integrated kindergartens in Daegu, Seoul...

주제어

참고문헌 (56)

  1. 김광웅 외(2001). 장애영유아 통합교육. 범한 

  2. 김명선(1987). 정신지체아의 형제들이 갖게 되는 사 회적 심리적 갈등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명숙(2001). 통합적 창의성 모형의 구성. 교육심리연구, 15(4), 43-68 

  4. 김미정(1999). 장애유아 통합기관의 부모교육 프로 그램 모형 개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김세실, 정영선(1998). 장애 아동의 개별화 가족지원 계획(ISFP) 실시를 위한 가족 욕구 조사. 재활재단논문집, 7(7), 30-58 

  6. 김정미, 성옥련(2002). 발달장애아동과 부모의 반응성 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2), 293-311 

  7. 김차숙(2002). 장애유아 가족의 요구. 우석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박랑규(1999). 자폐 영.유아와 부모의 사회적 상호 작용 발달을 위한 가족훈련 치료프로그램 개 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박중규(1999). 아동의 방해적 문제행동에 대한 인지- 행동적 부모훈련과 행동적 부모훈련의 치료 효과 비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박진영, 박태영(2001). 발달장애아동 자녀를 둔 어머니의 결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관한 연구: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아동의 어머니를 중심으로. 한국가족복지학, 7, 114-131 

  11. 서경희(1998). 장애영유아 어머니의 가족중심 서비 스에 대한 욕구. 특수교육학회지, 9(1), 119-142 

  12. 서화자(1999). 장애인가족원조론. 홍익제 

  13. 석재은(1992).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구 성을 위한 부모들의 욕구조사. 이화여자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양경애(2003). 장애아동 가족의 지원서비스에 대한 욕구조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양정안(1996). 장애아 부모지원 서비스. 대구효성가 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오경자, 홍강의, 고려원, 박난숙(1995). 주의력 결핍- 과일 활동 장애에 대한 약물치료와 부모 훈 련을 통한 행동치료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4, 1-14 

  17. 오혜경(2002). 영유아기 장애아동에 대한 조기개입 에 있어 가족중심적 지원에 관한 고찰. 한국가족복지학, 7(1), 39-60 

  18. 오혜경, 정소영(2003). 영유아기 장애아동의 양육부담 과 가족지원. 신정 

  19. 이나미, 강영택(1995). 조기특수교육 활성화 방안 연 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95-5 

  20. 이미선, 김경진(2000).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 방안 연 구. 국립특수교육원 

  21. 이병인, 이영숙(2002). 장애유아 통합환경에서의 부 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22(2), 57-81 

  22. 이선령(1997). 장애아동 가족구성원의 요구와 사회 적 지지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정주(2002). 장애유아 통합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 육 실태 및 요구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한우(2002). 발달장애아동 가족지원 특성 연구. 인간환경복지연구, 3, 149-165 

  25. 정정진(1995). 조기특수교육기관운영의 활성화 방안. 특수교육논총, 12, 1-35 

  26. 최진희(1994). 장애유아 교사의 부모관과 프로그램 실시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논총, 11, 1-31 

  27.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1). 특수보육의 현황과 활성 화 방안 

  28. 한현정, 김혜영(2003). 장애아동 가족지원서비스의 실 태 및 요구 조사. 한국가족복지학, 8(2), 137-162 

  29. 홍강의(1993). 자폐장애: 자폐장애의 본질과 개념 변천에 관한 고찰.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4(1), 3-26 

  30. Bailey, D. B. (1996). Assessing family resources, priorities, and concerns. InM. Mclean, D. B. Bailey, M. Wolery(Eds.), Assessing infants and preschoolers with special needs(2nd ed.). Englewood Cliffs, NJ: Merrill 

  31. Bailey, D.B., Busysse, V., Edmondson, R, & Smith, T.M.(1992). Creating family-centered services in early intervention: Perceptions of professionals in four states. Exceptional Children, 58, 198-309 

  32. Bailey, D. B. & Simeonsson, R. J. (1988). Assessing needs of families with handicapped infant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2, 117-227 

  33. Barber, P. A., Tuenbull, A. P., Behr, S. K., & Kerns, G. M. (1988). A family systems perspective o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In L.Odom & M. B. Karnes(Eds.), Early intervention for infants and children with handicaps: An empirical base. Baltimore: Paul Brooks 

  34. Barkley, R. A. (1997). Defiant children: A clinician's manual for assessment and parent training (2nd Ed.). New York: The Guilford Press 

  35.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 83-96 

  36. Clark, B.(1997). Growing up gifted(5th ed.). Upper Saddle River, NJ: Simom & Schuster 

  37. Cohen, S. & Wills, T. A. (1985).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98, 310-357 

  38. Crnic, K. A., Greenberg, M. T., Ragozin, A. S., Robinson, N. M., & Basham, R.B. (1983). Effects of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mothers and premature and full-term infants. Child Development, 54, 209-217 

  39. Crockenberg, S. & McCluskey, K. (1986). Change in maternal behavior during the baby's first year life. Child Development, 57, 746-753 

  40. Duvall, E. M. & Miller, B.C. (1985). Marriage and family development, Lippincott 

  41. Eakes, G. G. (1995). Chronic sorrow: The lived experience of parents of chronically mentally ill individuals.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IX(2), 77-84 

  42. Hall, L. L. (1999). Families and psychosocial rehabili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al Health, 28(1), 34-47 

  43. House, J. S. & Wells, J. A. (1978). Occupational strese, social support, and health. In A. McLean, G. Black, & M. Calligan(eds.), Reducing occupational stress: Proceedings of a conference. HEW Publication 

  44. Hutchins, V. L. & McPherson, M. (1991). National agenda for children with special health needs. American Psychologist, 46(2), 141-143 

  45. Landeen, J. & Whelton, C. (1992). Needs of well sibling of person with schizophrenia. Hospital and Community psychiatry, 43(3) 

  46. Lidner, T. W.(1983).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Administration. Baltimore: Paul H. Brooks 

  47. Mahoney, G., O'Sullivan, P., & Dennebaum, J. (1990). A national study of mothers' perceptions of family-focused early intervention.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14, 133-146 

  48. Mahoney, G. & Wheeden, C. A. (2000). Exploration of Parental Interactive Style Evidence for A Parenting Construct.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in press) 

  49. Meyer, J. J. & Vadasy, P. F. (1994). Sibshops: Workshops for sibling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Baltimore, MD: Paul Books 

  50. Seligman, M. & Darlinng, R. B. (1997). Ordinary families special children, New York: The Guilford Press 

  51. Solomon, P. & Draine, J. (1996). Examination of grief among family members of individuals with serious and persistent mental illness. Psychiatric Quarterly, 67(2), 77-186 

  52. Toffler, A. (1990). Powershift. New York: Bantam Books 

  53. Turnbull, A. P. & Turnbull, H. R. (1997). Families, professionals, and exceptionality: A special partnership.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54. Younger, J. B., Kindell, M. J., & Pickler, F.H. (1979). Mastery of stress in mothers of preterm infants. Journal of th Society of Pediatric Nurses, 2(1), ,29-35 

  55. Zahr, L. K. (1991a). Correlations of mother-infant interaction in premature infants from low socioeconomic backgrounds. Pediatric Nursing, 17(3), 259-264 

  56. Zigler, E. & Berman, W. (1983). Discerning the future of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American Psychologist, 38, 894-9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