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 또래 및 교사가 아동의 자아개념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문화적 비교 연구 : 한국과 중국 심양 조선족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Parents, Peers and Teachers on the Development of Self-Concept in Korean and Korean-Chinese Elementary School Students : A Cross-Cultural Study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6 no.1, 2005년, pp.169 - 182  

박혜원 (울산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  이사라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luence of parenting, peer relationship, and teacher's support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elf-concept was assessed in Korean and Korean-Chines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ubjects were 280 Korean children in Korea and 210 Korean-Chinese children in Shenyang, China. The Self-Perception Pr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국 심양 조선족과 한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통해 자아개념의특성을 알아보고 이러한 자아개념의 발달에 부모와 또래, 그리고 교사가 영향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자아개념 발달에 문화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 & Bolus, 1982). 본 연구에서는 동일민족이면서 다른 문화적 환경 속에서 살아온 사람들의 자아개념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자아개념의 발달에 이러한 환경적 변인이 어떻게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한민족이면서 다른 지 역에서 살고 있는경우로 중국 조선족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중국조선족은 주로 동북삼성이라 불리는 길림성(약 118만명), 흑룡강성(약 45만명), 요녕성(약 23만명)에 주로 거주하고 있으며 미국을 제외한 해외동포 중 가장 큰 집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