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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특성이 휴대인터넷 서비스의 수용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s Affecting Adoption Intentions for Portable Internet Services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22 no.1, 2005년, pp.67 - 81  

김문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서비스연구단) ,  지경용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서비스연구단) ,  한상필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  박희진 (한국정보통신대학교 IT 경영학부) ,  박종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서비스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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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at defining the factors affecting adoption intentions for portable Internet services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s creating the markets and developing strategies of the service, which is expected to be the next-generation telecommunication service. For this Purpose, tw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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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 기존 서비스 이용, 사전 인지, 수용태도, 서비스 평가의 개인특성이, 가입여부 및 가입시기, 지불의사수준, 이용유형 및 선호 단말기유형의 수용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실 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대부분의 선행연구가 인구통계를 중심으로 신규 통신서비스의 가입여부 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반면 에, 본 연구에서는 인지와 태도, 평가로 독립변수 를, 이용유형과 지불의사수준, 선호로 종속변수를 확장함으로써 휴대인터넷 서비스 수용의향 영향모 형의 설명력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전체적인 구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휴 대인터넷 수용의향의 영향요인을 개인특성을 통하여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휴대인터넷 의 가입여부 및 가입시기, 지불의사수준, 이용유형 및 선호 단말기유형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하는 인 구통계, 기존 서비스 이용, 사전 인지, 수용태도, 서비스 평가의 개인특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무선 통합과 컨버전스의 차세 대 통신서비스 패러다임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는 휴대인터넷 서비스의 시장창출과 비즈니스 전 략 개발을 위하여, 수용의향의 결정요인이 되는 개 인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목적에 대한 분석 결과를 요약하고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휴대인터넷 서비스의 시장창출과 비즈니스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잠재적 이용고객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휴대 인터넷 서비스의 잠재적 개인특성을 다원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서비 스의 핵심 컨셉, 단말기의 전략적 포지셔닝, 주력 고객 군의 육성 방안, 시 장세 분화와 수명 주기 단계 별 확산전략, 전략적 거점 지역 설정 및 서비스 전개 전략, 틈새시장 확보전략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점에서 실무적인 의의를 지닌다.
  • Pagani[36]는 지 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바탕을 둔 정보기 술 수용모형을 통하여 제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의 영향요인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수용자의 가입의향 시기에 따른 영향요 인을 비교함으로써 세분화된 고객군의 특성을 파 악하고자 하였다.
  • 관련 선행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일부 수 행되고 있으며 수용태도 및 수용의사결정, 이용 행 위를 설명하는 변수를 주로 인구통계 요인으로 한 정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는 달리 휴대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영 향 요인을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소비자의 수용과 정 및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와 설명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인지, 태도, 행위, 인구통계, 서비스 속성 평가를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미를 갖는다. 특히 혁신적 태도와 사회적 영향이 신규 통신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라이프 스 타일에 대한 연구의 의의와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 기존 서비스 이용, 사전 인지, 수용태도, 서비스 평가의 개인특성이, 가입여부 및 가입시기, 지불의사수준, 이용유형 및 선호 단말기유형의 수용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실 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대부분의 선행연구가 인구통계를 중심으로 신규 통신서비스의 가입여부 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반면 에, 본 연구에서는 인지와 태도, 평가로 독립변수 를, 이용유형과 지불의사수준, 선호로 종속변수를 확장함으로써 휴대인터넷 서비스 수용의향 영향모 형의 설명력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휴 대인터넷 수용의향의 영향요인을 개인특성을 통하여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휴대인터넷 의 가입여부 및 가입시기, 지불의사수준, 이용유형 및 선호 단말기유형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하는 인 구통계, 기존 서비스 이용, 사전 인지, 수용태도, 서비스 평가의 개인특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목적을 설정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는 달리 휴대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영 향 요인을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소비자의 수용과 정 및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와 설명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인지, 태도, 행위, 인구통계, 서비스 속성 평가를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미를 갖는다. 특히 혁신적 태도와 사회적 영향이 신규 통신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라이프 스 타일에 대한 연구의 의의와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휴대인터넷 서비스의 시장창출과 비즈니스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잠재적 이용고객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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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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