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직의 특성이 개방형 혁신 수용을 통한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 여성기업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f SMEs on Market Performance through the Acceptance of Open Innovation -Focused on Woman's SM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1, 2019년, pp.131 - 141  

서용모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현병환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조직의 특징과 기업의 성과에 대한 실증 분석을 실시한 내용이다. 기업의 조직의 문화를 이룬 특징은 바로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기업의 폐쇄적인 문화적 특징을 극복하고 기업가적 지향성, 권한위임, 조직문화의 개방성R&D역량은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기업의 특성은 개방형 혁신을 수용하여 혁신적인 성과를 창출하는데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기업의 특성은 외부자원에 대한 수용과 활용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이러한 변인들은 결국 기업의 조직의 특성이 기업의 성과를 창출하는 요인이 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개방형 혁신과 외부자원의 수용도 기업의 성과를 창출하는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은 기업의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변인에 대한 학술적 기반을 제공하였으며, 기업의 조직문화를 운영하는 리더의 역할에 대한 실무적 태도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여성 기업을 중심으로 검증을 실시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기업의 전반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적 한계에 대한 극복을 반영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성과 창출을 위한 다양한 변인들을 적용하여 검증하려고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organization and the performance of the company. The characteristics that make up the culture of a company's organization determine its success. Overcoming the company's closed cultural characteristics, entrepreneurial orientation, d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개방형 혁신을 통해 기업들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 환경 속에서의 불확실성을 줄여 기업환경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변화되고 고도화되면서 제품에 대한 수명주기가 짧아지는 것을 인식하고 이에 대응하고자 한다. 즉, 기업들은 짧아진 혁신 주기, 연구개발과 제품개발에 대한 비용의 천문학적 증가 등으로 인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지식과 자원부족 등의 원인으로 개방형 혁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3].
  •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4]에서 제시한 것처럼 개방형 혁신은 기업에게 성과를 창출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내용을 통해 개방형 혁신 기반과 네트워크 활동 등의 요인이 시장성과를 창출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최근 국가적인 차원에서 기술의 사업화를 위한 공동연구 추진 및 연구 인력의 지원을 확대하고자 R&D혁신 방안을 통해 공공기술의 이전 및 확산과 산학연 역할분담 및 연구단계별 연구목적 차별화를 통해 성과 창출형 R&D 수행을 지원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하였다[5].
  •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여성 기업이 성공적인 시장 진입과 내부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변인들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중소기업들은 대기업에 비하여 더 유연하고 덜 형식적이고 의사결정에 대한 신속성으로 외부와의 협력을 가능하게 하고 이들의 자원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조직의 특성이 시장성과를 창출하는데 있어서 개방형 혁신의 수용과 외부자원의 활용에 대한 수용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오늘날의 기업들은 새로운 경쟁자들의 위협 속에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많은 기업들은 시장에서 경쟁우의를 잃고 사라지고 있다.
  • 특히 국내 여성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한 것은 거의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의 특성이 시장성과에 전략적 접근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 최근 국가적인 차원에서 기술의 사업화를 위한 공동연구 추진 및 연구 인력의 지원을 확대하고자 R&D혁신 방안을 통해 공공기술의 이전 및 확산과 산학연 역할분담 및 연구단계별 연구목적 차별화를 통해 성과 창출형 R&D 수행을 지원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하였다[5].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요인들을 기반으로 기업의 성과를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하여 분석한 내용들이 외부연계의 영향 유효하게 나타나고 있어[6] 이에 대한 기업의 성과에 대한 선행요인별 검증을 실시하고자 한다.
  • 중소기업들은 대기업에 비하여 더 유연하고 덜 형식적이고 의사결정에 대한 신속성으로 외부와의 협력을 가능하게 하고 이들의 자원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창출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구조화된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술적 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의 학술적 의미는 첫째, 기업의 내부 조직의 특성과 시장성과에 대한 선행요인과 개방형 혁신과 외부자원의 활용을 매개효과로 검증함으로서 이에 대한 학술적 이해를 증진시켰다. 기존의 시장 성과와 조직의 문화에 대한 연구들이 있었으나 조직의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연구는 거의 없었다.
  • 이처럼 기업의 조직의 문화에서 파생해서 만들어진 다양한 문화 중에서 기업의 성과를 유도할 수 있는 요인들을 통해 기업의 조직적 특성으로 규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업의 조직적 특성이 외부의 개방형 혁신에 의한 성과를 측정한 내용입니다. 특히 여성 기업가들을 중심으로 기업의 조직문화와 개방형 혁신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그러한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외적 요인으로 외부지원에 대한 의존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여성기업의 조직특성은 시장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여성기업의 조직특성은 개방형 혁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여성기업의 조직적 특성은 외부자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여성기업의 외부자원은 개방형 혁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여성기업의 외부 자원은 시장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여성기업의 개방형 혁신은 시장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권한위임이란 무엇인가? 권한위임은 심리적인 분야에서 유래되어 조직의 내부적 모입을 통한 성과를 창출하는 수단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20,21]. 권한위임은 고객만족을 이끌어 내기위하여 고객과 만나는 접점에서 일선 근무자들에게 메뉴얼에서 벗어나 서비스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권한위임은 조직구성원들과 권한을 함께하는 것으로 본인 업무에 자신의 성향을 반영하여 내재적 과업 동기부여를 시키는 과정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22].
R&D 활동은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R&D 활동은 해외 선진국 등에서 정부의 주도하에서 기술혁신을 위한 장비의 개발과 연구시설의 공용을 장려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어한 활동에 대응하기 위한 R&D 역량은 기술혁신역량의 대표적인 역량으로 인식되어 많은 학자들의 관심을 받아 왔다[24].
권한위임은 내부 구성원들이 자주적인 책임을 기반으로 하는 판단과 실행을 통해 어떤 성과를 창출하게 되는가? 이처럼 권한위임은 조직구성원들과 권한을 함께하는 것으로 본인 업무에 자신의 성향을 반영하여 내재적 과업 동기부여를 시키는 과정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22]. 이는 결국 내부 구성원들이 자주적인 책임을 기반으로 하는 판단과 실행을 통해 업무 수행에 있어서의 잠재적 역량을 강화하여 결국 기업의 성과를 창출하게 된다[2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Bureau of Labor Statistics. (2010). Wives Who Earn More Than Their Husband. 

  2. S. Brunswicker & V. V. Vrande. (2014), Exploring Open Innovation in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In Chesbrough, H., Vanhvaerbeke, W., West, J., New Frontiers in Open Innov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pp. 135-163 

  3. B. K. Cho & S, H. Kim. (2013), The impact of open innovation activities on new product development and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24(1), 1-23. 

  4. Y. H. Chiang & K. P. Hung(2010), Exploring Open Search Strategies and Perceived Innovation Performance from the Perspective of Inter-organizational Knowledge, R&D Management, 40(3), 292-299. 

  5. E. D. Kim, H. B. Kim & K. S. Bae. (2015). Analysis on Determinant Affecting Open Innovation of Korean ICT Service Industry : Focusing on Network Service,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32(4), 175-192. 

  6. B. Y. Cho, K. J. Shin & K. T. Park. (2010). An Exploratory Study on Framework for Partner Relationships and Open Innovation Processes,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41(2), 47-69. 

  7. A. M. Pettigrew. (1979), On Studying Organizational Culture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4(4), 570-581. 

  8. W. Ouchi. (1981), Theory Z: How American Business Can Meet the Japanese Challenge, Business Horizons, 24(6), 82-83. 

  9. T. E. Deal & A. A. Kennedy. (1982). Corporate Cultures: The Rites and Rituals of Corporate Life. Reading, MA: Addison-Wesley. 

  10. J. A. Schumpeter. (1934). 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 4th ed., Berlin Germany: Drucker and Humblot,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11. D. Miller & P. H. Friesen.(1983), Strategy Making and Environment: The Third Link,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4, 221-235. 

  12. A. Shapero & L. Sokol. (1982), The social dimensions of entrepreneurship. Enclyclopedia of Entrepreneurship (pp. 72-90).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3. J. G. Covin & D. P. Slevin. (1989). Strategic Management of Small Firms in Hostile and Benign Environment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0(1), 75-87. 

  14. R. C. Becherer & J. G. Maurer. (1997), The Moderating Effect of Environmental Variables on the Entrepreneurial and Marketing Orientation of Entrepreneur-led Firm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2(1), 47-59. 

  15. G. T. Lumpkin & G. G. Dess. (2001). Linking Two Dimensions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to Firm Performance: The Moderating Role of Environment and Industry Life Cycle, Science Direct, 16(5), 429-451. 

  16. C. K. Lee & J. M. Pennings. (2001), Internal Capabilities, External Networks, and Performance: A Study of Technology-bases Ventur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2(6-7), 615-640. 

  17. J. G. Covin, D. P. Slevin & T. J. Covin. (1990). Content and Performance of Growth-seeking Strategies: A Comparison of Small firms in High- and Low-technology Industri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5(6), 391-412. 

  18. J. Dabrowska & I. Savitskaya. (2014). When Culture Matters: Exploring the Open Innovation Paradigm,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Innovation and Research, 8(1), 94-118. 

  19. C. S. An & Y. D. Lee. (2011).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Influence Factors on Open Innovation Activities in Korea,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14(3), 431-465. 

  20. Spreitzer. (1996). Social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9, 483-504. 

  21. A. Locke. Edwin, David M. Schweiger. (1979). Participation in decision-making : one more look,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 an annual series of analytical essays and critical reviews, 1, 265-339. 

  22. G. A. Yukl. (2002). Leadership in Organizations. 5th Edition,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23. K. M. Ryoo, H. J. Jung & J. S. Shin. (2013). Effect of Manager's Power Delegation on Service Agility and Corporate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i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7(6), 175-186. 

  24. A. C. Eberhart, W. F. Maxwell & A. R. Siddique. (2004), An Examination of Long-term Abnormal Stock Returns and Operating Performance following R&D Increase, The Journal of Finance, 59(2), 623-650. 

  25. R. C. Yam, M. J. C. Guan, K. F. Pun & E. P. Y. Tang. (2004). An Audit of Technological Innovation Capabilities in Chinese Firms: Some Empirical Findings in Beijing, China, Research Policy, 33(8), 1123-1140. 

  26. D. K. Bok & W. H. Lee. (2006), Current Status and Analysis of Open Technology Innovation in Korean Manufacturing Industry, SERI. 

  27. H. Chesbrough. (2003). Open Innovation: The New Imperative for Creating and Profiting Technology,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ublishing Company. 

  28. M. A. Mone, W. Mckinley & V. L. Barker. (1998). Organizational decline and innovation: a contingency framework,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1), 115-132. 

  29. R. D. Hisrich & M. P. Peters. (1991). On Your Own: How to Start, Develop and Manage a New Business, Business One Irwin: Homewood. 

  30. M. S. Shin & S. E. Kim. (2012), The Effects of Financial Characteristic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D Investment and Firm Valu, Journal of Technology Innovation, 20(1), 45-74. 

  31. J. K. Shin & S. K. Whang. (2008), R&D Intensity and Technology Innovation in the SMEs : The Role of Cross Functional Cooperation and Industrial Cooperation Culture,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1(6), 2523-2548. 

  32. S. J. Chang & Y. S. Shin. (2008). Relationship between R&D investment, technology management capa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iministration, 2008(8), 1-25. 

  33. J. Hagedoorn & J. Schakenraad. (1994). The effect of strategic technology alliances on company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5(4), 291-309. 

  34. B. Y. Lee. (2014). An Empirical Study of the Impacts of Open Innovation of SMEs and HPE on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7(6), 2483-2511. 

  35. V. de Vrande, J. De Jong, P. W. Vanhaverbeke & M. De Rochemont. (2009). Open innovation in SMEs: Trends, motives and management challenges. Technovation, 29(6), 423-437. 

  36. U. Lichtenthaler. (2011). Open innovation: Past research, current debates, and future directions. The Academy of Management Perspectives, 25(1), 75-93. 

  37. R. Boschma. (2005), Proximity and innovation: a critical assessment. Regional studies, 39(1), 61-74. 

  38. M. M. Naqshbandi & S. Kaur. (2014), Do managerial ties support or stifle open innovation?.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14(4), 652-675 

  39. Y. K. Jung. (2016), Organizational culture type, open innovation and innovation performance,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iministration, 2016(8), 764-7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