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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6 no.2, 2005년, pp.241 - 262
김달식 (한신대학교 중앙도서관)
본 연구에서는 국내 4년제 대학 도서관 중 접속 가능한 236곳의 도서관 홈페이지 분석을 통하여 디지털참고봉사의 제공 및 접근성과 이용 실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 참고봉사 즉, 참고질의 응답을 제공하는 대학도서관은 236개 대학 도서관 중
This study examines current state of digital reference service on the homepage of university library in Korea. Among 236 university libraries. only
J. Janes, Mary D. Carter and P. Memmott, "Digital Reference Services in Academic Libraries."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Vol.39, No.2(1999), pp.145-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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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옥순, 참고봉사와 참고정보원(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5), pp.18-21
AskA서비스라는 용어는 미국의 많은 인터넷정보서비스 기관들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Ask a Librarian', 'Ask-a-Question Service', 'Ask an Expert'와 같은 메뉴들을 약어로 표현한 말로서 주로 전문가들이 지식을 서비스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상완, 정보조사 제공론(서울 : 구미무역, 1995), p.225
Abby S. Kasowitz, "Guidelines for Information Specialities of K-12 Digital Reference Services," Virtual Reference Desk, 1999. [cited 2004.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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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es, Carter and Memmott. "Virtual Reference Services," Reference & Use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52, No.13(2000), pp.149-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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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재옥, "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전자참고 정보서비스에 관한 연구," 情報管理學會誌, 제17권, 제4호(2000), pp.179-182
이숙희, "전자 정보서비스 환경에서의 이용자-정보사서간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 31권, 제1호(2003), pp.159-160
연구자가 근무하는 대학 도서관에서 2004년 1학기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약 5%인 24명 정도만 '참고봉사'란 용어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C. Tenopir and L. Ennis, "A Decade of Digital Reference : 1991-2001,"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Vol. 41, No.3(2002), pp.264-273
M. C. Wilson, "Evolution or Entropy? : Changing Reference/User Culture and the Future of Reference Librarian,"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Vol.39, No.4(2000), pp.287-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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