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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 가이드라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igital Reference Service Guidelines for Academic Libraries 원문보기

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42 no.2, 2011년, pp.23 - 41  

고아름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  정은경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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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의 참고정보서비스는 정보통신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온라인상에서 이용자와 사서의 질문답변과정이 가능한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로 발전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디지털 환경에서 국내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가 효율적이며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건 중 가장 근본이 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 가이드라인은 계획, 운영, 평가 단계로 구분된다. 계획 단계는 운영/관리, 협력, 서비스정책, 디자인의 4개 범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운영 단계는 질문/답변, 정보원, 근무시간, 홍보, 교육과 같은 5개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는 서비스평가와 평가방법으로 2개의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 reference services have been a key role in academic libraries in the context of various digital environments. The guidelines for the digital reference service are one of important aspects to improve the quality of services and system design and implement better services. In this study, by 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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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채팅을 제외한 전자게시판 및 전자우편을 통해 질문이 접수된 경우에는 정기적인 질문확인 빈도를 설정하여 제때 이용자의 질문에 답변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질문확인 빈도를 설정하는 것에서 나아가 질문이 접수되면 담당 사서에게 안내가 갈 수 있도록 알림 방법도 고려해 보도록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문헌연구, 국외 사례 및 국내 현황 분석을 통해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건 중 가장 근본이 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 제시한 국내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 가이드라인은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서비스 운영에서 향후 지속적으로 반영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의 가이드라인 개발과 관련된 연구가 아직 미비하기 때문에 서비스 현황 및 사서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가이드라인의 요소 및 내용을 개괄적으로 제안하였다. 대학도서관의 참고정보서비스는 다양한 이용자의 요구와 변화하는 정보환경에 맞추어 발전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적 가치도 높아질 것이다.
  •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국내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가 효율적이며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건 중 가장 근본이 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 국외 사례 조사와 함께 디지털 참고 정보서비스 현황 및 요구를 파악하고자 담당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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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 가이드라인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디지털 환경에서 국내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가 효율적이며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건 중 가장 근본이 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 가이드라인은 계획, 운영, 평가 단계로 구분된다. 계획 단계는 운영/관리, 협력, 서비스정책, 디자인의 4개 범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운영 단계는 질문/답변, 정보원, 근무시간, 홍보, 교육과 같은 5개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디지털 환경에서 도서관의 참고정보서비스를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을 통해 기대되는 장점은 무엇인가? 디지털 환경에서 도서관의 참고정보서비스를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을 통해 기대되는 장점은 5가지 항목으로 설명될 수 있다(Morin 2003). 첫째, 도서관 내 직원 및 부서의 협력도모, 둘째, 최상의 참고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안내, 셋째, 서비스의 목표와 기대수준을 명확히 설정하고 구체화하여 이용자의 도서관에 대한 기대 부응, 넷째, 참고정보서비스를 수행하는 사서들에게 서비스와 시스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능력 향상에 도움 제공, 다섯째, 모든 이용자에게 표준화된 참고정보서비스 제공 등이다.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는 무엇인가?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는 다양한 용어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김달식(2005)은 웹을 매개로 한 질의응답 서비스로 온라인 참고봉사, 라이브 참고봉사, 원격참고봉사, 가상참고봉사 등 여러 가지 용어로 지칭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디지털 참고봉사라는 용어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고 하였다.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전자우편과 채팅 등을 통해 개인적인 참고정보서비스를 제공하며 디지털 참고정보원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넓은 범위의 전자 참고활동(Electronic reference activities)이라 할 수 있다(Lipow 2003). Berube(2003) 연구에서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정보 전문가와 이용자를 연결하도록 디자인된 넓은 의미를 포함하는 것으로, 디지털 참고정보서비스를 명확히 정의하기 위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4가지 요소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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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달식. 2005.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참고봉사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2): 241-262. 

  2. 김휘출 외. 2004. 협력형디지털참고봉사 모형구축: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3. Berube, Linda. 2003. Issue Paper: Digital reference overview. UKOLN. [cited 2010. 11. 28]. . 

  4. Breznay, Ann Marie and Haas, Leslie M. 2003. "A Checklist for Starting and Operating a Digital Reference Desk." The Reference Librarian, 38(79): 101-112 

  5. Croft, Rosie and Eichenlaub, Naomi. 2006. "E-mail Reference in a Distributed Learning Environment: Best Practices, User Satisfaction, and the Reference Services Continuum." Journal of Library Administration, 45(1/2): 117-147. 

  6. Dollah, Wan Ab. Kadir Wan and Singh, Diljit. 2005. Digital Reference Services in Academic Libraries. ICOL paper. [cited 2010. 09. 13]. . 

  7. Janes, Joseph and Hill, Chrystie. 2002. "Finger on the pulse: Librarians Describe Evolving Reference Practice in an Increasingly Digital World."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42(1): 54-65. 

  8. Kasowitz, Abby S. 1998. "Guidelines for Information Specialists of K-12 Digital Reference Services." Virtual Reference Desk. [cited 2010. 08. 08]. . 

  9. Kasowitz, Abby S., Bennett, Blythe and Lankes, R. David. 2000. "Quality Standards for Digital Reference Consortia."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39(4): 355-364. 

  10. Kratzert, Mona, Richey, Debora and Wassmann, Carol. 2001. "Tips and Snags of Academic Cyberreference." College & Undergraduate Libraries, 8(2): 73-82. 

  11. Lipow, Anne Grodzins. 2003. The virtual reference librarian's handbook. New York: Neal-Schuman Publishers. 

  12. Morin, Alison C. 2003. "Approaching Best Practices and Guidelines for Digital Reference: From Virtual to Real- Lessons Learned From the Library of Congress." Virtual Reference Desk Conference. [cited 2010. 09. 13]. . 

  13. Morin, Alison C. 2004. "Approaching Best Practices and Guidelines for Digital Reference." In R. David Lankes, Joseph Janes, Linda C Smith and Christina M. Finneran(eds), The Virtual Reference Experience. New York: Neal-Schuman Publishers, 185-198. 

  14. Ronan, Jana, Reakes, Patrick and Cornwell, Gary. 2003. "Evaluating Online Real- Time Reference in an Academic Library." The Reference Librarian, 38(79): 225-240. 

  15. Ronan, Jana Smith and Turner, Carol. 2002. Chat Reference.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16. Shaw, Kate and Spink, Amanda. 2009. "University Library Virtual Reference Services: Best Practices And Continuous Improvement." Australian Academic & Research Libraries, 40(3): 192-205. 

  17. Sloan, Bernie. 1998. "Electronic Reference Services: Some Suggested Guidelines."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38(1): 7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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