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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참고봉사의 이용 활성화 방안
Digital Reference Service : Directions for Promotio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5 no.4, 2004년, pp.215 - 228  

장혜란 (상명대학교 사회과학부 문헌정보학과)

초록

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관한 연구는 이론적 논의와 실제적 경험을 토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 는, 우리나라의 디지털참고봉사 이용 증진을 위하여, 잠재이용자의 식별, 서비스 주지를 위한 홍보, 사용성 제고를 위한 사이트 개선,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 평가 등에 관하여, 선행 연구와 외국의 성공 사례를 고찰함으로써 실행가능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디지털참고봉사의 기획과 개발 및 활성화에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cussion on the use of the library service should be based on both theoretical research and practical experiences. To increase the usage level of digital reference services in Korea, various aspects of the promotion, including latent user profile, publicity, site accessibility, and evaluation a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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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80년대 후반에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된 디지털참고봉사 는 이미 2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상당한 경험이 축적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의 선행 연구와 성공적인 사례 발표를 기초로 하여, 이용 활성화 방안을 각각의 실행 효과와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디지털참고봉사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잠재이용자의 식별, 서비스 주지를 위한 홍보 사용성 제고를 위한 사이트 개선, 서비스 진단과 이용자 유지 및 확보를 위한 평가 등을 중심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도서관 서비스의 이용 진흥에 관한 연구는 이론적 논의와 실제적 경험을 토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 다른 방법은 특정 작업으로부터 이용자를 디지털참고봉사로 안내하는 것이다. 온라인목록탐 색이나 데이터베이스 탐색 등 특정 영역으로부터 디지털참고봉사로 링크를 제공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가 클수록 이용자 수가 증가될 것이다. 선행 연구에서 보면, 실제로 홍보 를 가장 많이 수행한 도서관이 가장 많은 디지털 참고질문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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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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