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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참고봉사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Digital Reference Services of University Librari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6 no.2, 2005년, pp.241 - 262  

김달식 (한신대학교 중앙도서관)

초록

본 연구에서는 국내 4년제 대학 도서관 중 접속 가능한 236곳의 도서관 홈페이지 분석을 통하여 디지털참고봉사의 제공 및 접근성과 이용 실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 참고봉사 즉, 참고질의 응답을 제공하는 대학도서관은 236개 대학 도서관 중 $36.9\%$인 87개 기관으로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인 참고봉사의 부진이 디지털 환경에서도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디지털 참고봉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전통적인 참고봉사의 부진을 씻고 참고 봉사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현 디지털 참고봉사 시스템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발전방향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current state of digital reference service on the homepage of university library in Korea. Among 236 university libraries. only $36.9\%$ (87) provide digital reference services. Digital reference services was weak as face-to-face reference services in Korea. Based on t...

주제어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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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Lesley M. Moyo, "Reference Anytime Anywhere: Towards Virtual Reference Services at Penn State," The Electronic Library, Vol.20, No.1(2002), pp.22-28 

  4. F. O. Wiese and M. Borgendale, "EARS Electronic Access to Reference Services." Bulletin of the Medical Library Association, Vol.74, No.4(1986), pp.300-304 

  5. Joann M. Wasik, "Building and Maintaining Digital Reference Services." ERIC Digest, 1999, (http://ericir.syr.edu/it-home/digests/digiref.html) [cited 2004.5.20] 

  6. Diane N. Kresh, "Virtual Reference: Making it Work for You." Paper presented at the VRS Workshop during the 68th IFLA Conference held in Glasgow(August 2000), pp.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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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AskA서비스라는 용어는 미국의 많은 인터넷정보서비스 기관들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Ask a Librarian', 'Ask-a-Question Service', 'Ask an Expert'와 같은 메뉴들을 약어로 표현한 말로서 주로 전문가들이 지식을 서비스하는 것을 의미한다 

  10. 한상완, 정보조사 제공론(서울 : 구미무역, 1995), p.225 

  11. Abby S. Kasowitz, "Guidelines for Information Specialities of K-12 Digital Reference Services," Virtual Reference Desk, 1999. [cited 2004.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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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Albano Jessica, Adam Hall and Loreana O. Eglish, "The Electronic Information Desk Communication Made Virtual," Paper presented at Facets of Digital Reference Service : the Virtual Reference Service Second Annual Digital Reference Conference(October, 2002), pp.16-17 

  18. M. Foley, "Instant Messaging Reference in an Academic Library : A Case Study," College & Research Libraries. Vol.63, No.1(2002), pp.3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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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문정순, "전자우편과 전자게시판을 활용한 대학도서관 전자참고서비스," 도서관학논집, 제26권(1997), pp.541-573 

  21. 최은주, "대학도서관 홈페이지상의 전자참고서비스시스템을 위한 액세스 포인트 분석," 情報管理學會誌, 제16권, 제3호(1999), pp.31-48 

  22. 유재옥, "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전자참고 정보서비스에 관한 연구," 情報管理學會誌, 제17권, 제4호(2000), pp. 171-186 

  23. 김휘출, "디지털참고봉사를 위한 MyLibrary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 제12권, 제1호(2001), pp.101-115 

  24. 장혜란,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참고봉사 제공 및 이용분석," 情報管理學會誌, 제20권, 제4호(2003), pp.49-66 

  25. 이숙희, "전자 정보서비스 환경에서의 이용자-정보사서간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 31권, 제1호(2003), pp.151-170 

  26. 이명희, 이미영, "전자게시판을 이용한 대학도서관의 참고정보서비스에 관한 연구 : 자유게시판, Q&A, FAQ, 참 고질의응답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 제14권, 제2호(2003), pp.159-178 

  27.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통계 2003(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04) 

  28. 유재옥, "대학도서관의 웹기반 전자참고 정보서비스에 관한 연구," 情報管理學會誌, 제17권, 제4호(2000), pp.179-182 

  29. 이숙희, "전자 정보서비스 환경에서의 이용자-정보사서간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 31권, 제1호(2003), pp.159-160 

  30. 연구자가 근무하는 대학 도서관에서 2004년 1학기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약 5%인 24명 정도만 '참고봉사'란 용어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31. C. Tenopir and L. Ennis, "A Decade of Digital Reference : 1991-2001,"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Vol. 41, No.3(2002), pp.264-273 

  32. M. C. Wilson, "Evolution or Entropy? : Changing Reference/User Culture and the Future of Reference Librarian," Reference & User Services Quarterly, Vol.39, No.4(2000), pp.287-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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