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기술가정과 수업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자원의 관리와 환경 단원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Lesson Using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in Technology${\\cdot}$Home Economics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Esteem: Focused on the Resource Management and Environment Unit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7 no.2, 2005년, pp.1 - 10  

노소림 (중앙대학교 가정교육학과) ,  이형실 (중앙대학교 가정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수업을 기술${\cdot}$가정과의 '자원의 관리와 환경' 단원에 대하여 실시한 후 이러한 수업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중학교 2학년 남학생 7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기술${\cdot}$가정과 수업을, 비교집단에는 전통적 방법의 수업을 6시간씩 실시하였다.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기술${\cdot}$가정과 수업을 적용한 후 분석한 결과,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기술${\cdot}$가정과 수업은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지능에 기초한 기술${\cdot}$가정과 수업은 기존의 수업 방법보다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며 교사 중심이 아닌 학생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짐으로써 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기술${\cdot}$가정과 수업은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 중에서 총체적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향상에는 효과적이었으나 가정적 자아존중감과 학교적 자아존중감의 향상에는 효과가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lesson using Multiple Intelligence on self-esteem in the unit of Resources management and environment in Technology${\cdot}$Home Economics of middle school. In this study, the lesson using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for six hou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수업을 기술. 가 정과의「자원의 관리와 환경」 단원에 실시하여, 이러한 수업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자 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기술.
  • 사전검사는 2003년 10월 13일과 10월 14일 사이에 2학년 6개 학급에 모두 질문지를 통해 다중지능 검사와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다중지능 점수와 자아존중감 점수의 차이가 없는 두 학급을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기술.가정과 수업의 실험집단과 전통적 학습 방법의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표 1).
  • 본 연구에서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기술.가정과 수업에서 사용된 수업지도안은 주로 자연탐구 지능, 개인 이해 지능, 그리고 논리-수학적 지능이 중심이 되었으며, 지원되는 지능으로 언어적 지능, 음악적 지능, 공간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등을 활용하였다.
  • 그러나 아직 이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약하며 가정 과에서도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수업을 적용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수업을 기술.가정과의 '자원의 관리와 환경' 단원에 적용한 후 이러한 수업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다중지능이론에서는 모든 학생은 최소한 한 가지의 우수한 지능을 갖고 있으며 이 지능을 이용하여 가르치면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이 범용, 2001). 다중지능이론은 교사들에게 교육 현장에서 비교적 새롭고 혁신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