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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 구성을 고려한 비전 기반 차선 감지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 Vision-based Lane Detection System with Considering Sensor Configuration Aspec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3 no.4, 2005년, pp.97 - 104  

박재학 (한양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  홍대건 (한양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  허건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장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동일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 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sion-based lane sensing systems require accurate and robust sensing performance in lane detection. Besides, there exists trade-off between the computational burden and processor cost, which should be considered for implementing the systems in passenger cars. In this paper, a stereo vision-based 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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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 스펙 및 배치의 센서구성 을 고려한 스테레오 카메라 기반의 차선 감지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좌측 및 우측 카메라의 상대적인 위치를 캘리브레이션하여 이를 역원근 변환에 적용하였으며 차선 감지에서 측정 변수를 줄이기 위하여 간략화된 모니터링 모델을 구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의 스펙 및 장착 위치를 고려한 비전기반 차선 감지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스테레오 카메라를 사용하였으며, 좌측 카메라 및 우측 카메라의 상대적인 위치를 기반으로 두 개의 2차원 이미지로부터 3차원 공간으로의 역원근 변환 방법이 개발되었다.

가설 설정

  • 이 경우 차량의 직진 속도 및 요속도의 측정값이 요구된다.본 논문에서는 차선의 수평곡률 및 수직곡률을 주감지 요소로 선정하고 , 이들이 고속도로에서는 천천히 변한다고 가정하여, 식(14) 와 같은 간략화된 모델을 구성 하였다.
  • X)일정한 곡률을 가지는 차선의 경우 2차 다 항식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6) 3차원 차선형상은 수평 차선 모델과 수직 차선 모델의 선형 조합으로 표현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평/수직 차선 모델을 곡률이 천천히 변한다는 가정 하에 다음과 같이 2차 다항식 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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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 Bertozzi and A. Broggi, 'GOLD: A Parallel Real- Time Stereo Vision System for Generic Obstacle and Lane Detection,' IEEE Trans. on Image Processing, Vol.7, No.1, pp.62-81, 1998 

  2. D. Pomerleau, 'RALPH: Rapidly Adapting Lateral Position Handler,' Proc. IEEE IVS, pp.506-511, 1995 

  3. A. Takahashi and Y. Ninomiya, 'Model-Based Lane Recognition,' Proc. IEEE IVS, pp.162-166, 1996 

  4. J. Goldbeck and B. Huertgen, 'Lane Detection and Tracking by Video Sensor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TS, pp.74-79, 1999 

  5. E. D. Dickmanns and B. D. Mysliwetz, 'Recursive 3-D Road and Relative Ego-state Recognition,' IEEE Trans. on PAMI, Vol.14, No.2, pp.199-213, 1992 

  6. C. F. Lin and A. G. Ulsoy, 'Lane Geometry Reconstruction: Least Square Curve Fit Versus Kalman Filter,' ASME Advanced Automotive Technologies, DSC-Vol.56/DE- Vol.86, pp.6370, 1995 

  7. K. Huh and Y. Park, 'Development of a Robust Lane Sensing System using Vision Sensors,' Proc. of AVEC, pp.769-774, 2002 

  8. J. Park, J. Lee, K. Jhang, J. Jung and K. Ko, 'The Detection of the Lane Curve using the Lane Model on the Image Coordinate Systems,' Transactions of KSAE, Vol.11, No.1, pp.193-200, 2003 

  9. S. Ernst, C. Stiller, J. Goldbeck and C. Roessig, 'Camera Calibration for Lane and Obstacle Detection,' IEEE Int. Conf.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356-361, 1999 

  10. Z. Zhang, 'Flexible Camera Calibration By Viewing a Plane From Unknown Orientations,' 7th IEEE Int. Conf. on Computer Vision, pp.666-673, 1999 

  11. J. Heikkila, O. Silven, 'A Four-step Camera Calibration Procedure with Implicit Image Correction,' IEEE Computer Society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onf., pp.1106-1112,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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