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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의 유연성을 고려한 차량 승차감 해석
Analysis of Ride Comfort for an Automobile with flexible Vehicle Body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3 no.4, 2005년, pp.121 - 128  

김정훈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  최광성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성용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장무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  강상욱 (한성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강주석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st researches on the ride comfort analysis of passenger vehicles, the flexibility of the vehicle body has been not considered as an important factor, because the resonance frequencies of the vehicle body related to pitching, yawing and rolling motions are below 10Hz while the resonance frequ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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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체를 유연체로 모델링하여 차량 동특성 해석을 수행하는 것은 차체를 강체로 고려하는 방법과 는 달리 차체의 유연성과 진동모드의 영향으로 해석의 결과가 상이하다.1,2,3)그러나, 차체 전체를 유 연체로 고려하는 해석 모델은 해석방법상 무리가 있으므로 단순모델을 구성 하여 차량의 동특성을 예 측하고, 그 결과를통하여 전 차량의 해석에 대한접 근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차체 및 샤시를 유연체로 모델링 하면 차량 승차감 해석 및 평가에 유용하며, 또한 차체의 국부 강성이 차량의 운동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체를 유연체로 모델링하여 차체의 유연성이 동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유한 요소 해석 프로그램 MSC/NASTRAN에서 모델링된 차체의 유연체 모델을 다물체 동역학 프로그램인 ADAMS와 통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차체를 복잡한 유연체 모델로 구성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필요 하며 비효율적 이므로 차체를 단순화된 모델로 구성 하여 차체 의 국부강성 (local stiffness) 에 따른 승차감 개선을 위한 설계변경에 응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체의 국부강성 값이 차량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해석하였고, 해석적인 방법과 더불어 시험을 통하여 마운팅 부위의 강성 값을 정의 하는 방법과 차량 승차감 개선을 위한 설계 변경에 응용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MSC/NASTRAN 유한요소 해석과 연계된 다물체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 ADAMS> 이용하여 유연체로 모델링된 차체와 현가시스템의 통합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차체의 승차감을 개선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승용차 차체의 유연체 모델링 특성을 고려한 차량의 주행중 동특성을 해석하는 방법을 제시하였고, 이를 실차의 승차감 예측 및 개선에 적용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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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 S. Kim, S. B. Lee, H. K. Jung and H. S. Son, 'Vehicle Ride and Handling Simulation with Flexible Car Body,' Spring Conference of Proceeding, KSAE, pp.805-812, 2002 

  2. K. S. Kim, W. S. Yoo, K. H. Lee and K. T. Kim, 'Effect of Chassis Flexibility on Ride Quality,' Transactions of KSAE, Vol.4, No.2, pp.127-136, 1996 

  3. S. B. Lee, 'Flexibility Effects of Frame for Vehicle Dynamic Characteristics,' Transaction of the KSMTE, Vol.11, No.2, pp.80-86, 2002 

  4. Klaus - Jurgen Bathe, Finite Element Procedures, Prentice - Hall International Editions, 1996 

  5. H. G. Choi, S. W. Yoo, J. D. Jeong and J. M. Le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Annular Cavities with Locally Non-uniform Media,'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66, 2003 

  6. M. J. Maurizi, R. E. Rossi and J. A. Reyes, 'Vibration Frequencies for a Uniform Beam with One End Spring-Hinged and Subjected to a Translational Restraint of the Other End,'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48, pp.565-568, 1976 

  7. Leonard Meirovitch, Elements of Vibration Analysis, Mcgraw-Hill International Editions, Mechanical Engineering Series, 1986 

  8. T. D. Gillespie,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SAE, Inc., 1992 

  9. MSCINASTRAN User' Manual, MSC, 1989 

  10. J. H. Lee, 'Vibration Analysis of a Vehicle Body Considering High Frequency Characteristics of a Suspension System,'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7 

  11. ADAMS User' Manual, Mechanical Dynamics Inc., May,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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