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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궁과 미로의 구성원리 분석을 통한 현대 건축 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 전시 공간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contemporary architecture through the Compositional Principle in Labyrinth and Maze - Focused on the Exhibition Space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4 no.3 = no.50, 2005년, pp.12 - 19  

임종엽 (인하대학교 건축학부) ,  김윤겸 (인하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ontemporary society, Labyrinth and maze are used with the same meaning. They are also used by translating various meanings. But labyrinth and maze are exactly different mea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e about difference for understanding essential meaning between labyrinth and maz...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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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시대 별, 유형별 미궁과 미로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면서 구성원리 에 대한 다양한 공간특성을 찾아내고자 한다. 공간특성의 분석을 토대로 미궁과 미로의 구성원리가 어떠한 방식으로 건축공 간에 적용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로는 이러한 공 간특성을 보여줄 수 있는 전시공간을 중심으로 현대 건축 및 실내 공간에서 이런 특성이 적용된 사례를 바탕으로 한다.
  • 그리스 신화의 미궁에서부터 시작되는 본 연구는 우선 미궁 (Labyrinth)과 미로(Maze)의 특성을 파악하고 형성 방법을 모 색한다. 비교, 분석을 통해 본질적 의미를 파악하면서 현대에서 미궁과 미로의 개념적 속성 차이를 규명한다.
  • 또 현대 인이 처한 '의지할 곳 없음'에서 기인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혼란스럽기만 한 이러한 미궁과 미로의 본질적 개념에 대한 올바른 해석을 통해서 현대 건축공간의 특성을 구 성하고 있는 개념을 규정하고 미로의 현대적 공간 활용을 파악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지금까지 살펴본 미궁과 미로에 의하면 역사적으로 공간을 제대로 인식하기 힘들다는 의식에서 벗어나 공간에는 엄격한 질서가 있고 본질적 의미는 현대건축공간에서 구성 원리로 작 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토대로 전시공간의 관람객 동 선을 중심으로 미궁과 미로가 나타나는 현대 건축 공간을 알아 보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대 건축공간에서 적용된 미궁과 미로의 구 성원리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대 사회에서 애매하게 사용되는 미궁과 미로의 의미를 본질적으로 규정하고 그 차이점 을 파악하여 미궁과 미로의 특성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미궁의 출발이었던 그리스 신화부터 르네상스 후기까지 미궁과 미로의 구성원리 및 공간의 특성을 파악하여 본 결과 현대건축에서 적 용될 수 있는 특성으로는 미궁은 중심성이 있고 일방향성이면 서 확정적인 공간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미로는 그와 반대 로 다방향성이면서 중심이 특별히 존재하지 않는 불확정적인 공간의 특성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공간특성의 분석을 토대로 미궁과 미로의 구성원리가 어떠한 방식으로 건축공 간에 적용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로는 이러한 공 간특성을 보여줄 수 있는 전시공간을 중심으로 현대 건축 및 실내 공간에서 이런 특성이 적용된 사례를 바탕으로 한다.
  • 가즈요 세지마(Kazuyo Sejima)의 21 세기 현대미술관(21st Century Museum of Contemporary Art, 2004)은 대지는 수많은 종류의 행위들이 일어나는 장소, 즉역사적인 구역, 문화적인 구역, 지방 행 정기관이 있는 구역 등이 밀집해 있는 지역의 한군데 위치하고 있다. 이와 같이 혼성적으로 구성된 가운데 보행자의 통로와 방향들은 고정되어 있지 않기에 미로의 구성원리에서 나타나는 기본 원 리와 같이 세지마는 방문자들의 움직임과 순회를 보다 더 활성화시키고자 의도하였다.
  • 1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15세기에 처음으로 현대 에서 통용되고 있는 미로의 의미를 지닌 미궁도가 등장하였다. 조반니 폰타나가 미궁도 역사상 첫 미로 미궁, 즉 외길 미궁이 아니라 막다른 길이나 교차로를 갖춘, 사람을 현혹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 미로를 만들어냈다. 그 뒤로 미궁 표상의 세속 화가 가속화되었다.
  • 공간적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고대 그리스 로마의 구성원리와 중세, 르네 상스로 이어지는 구성원리를 분석하면서 진행된다. 특히 시대 별, 유형별 미궁과 미로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면서 구성원리 에 대한 다양한 공간특성을 찾아내고자 한다. 공간특성의 분석을 토대로 미궁과 미로의 구성원리가 어떠한 방식으로 건축공 간에 적용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미궁과 미로에서 나타나는 공간특성을 정리한 결과 이처럼 미궁과 미로의 공간 특성에서 나타나는 건축요소는 현대 건축을 고찰하는 키워드인 파편화, 탈중심성, 불확정성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현대 건축공간에서 미궁과 미로의 적용 사례는 전시 공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내부 공간에서 관람자의 경로 및 건축구조 상의 특성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작품 분석을 통하여 알아보 고자 하였다. 그 결과 미궁과 미로에 대한 개념이나 도면들이 건축적으로 응용되어 실내 공간에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즉 입구와 출구가 특별히 정해지지 않고 다양하다는 것이다.1) 여기서 말하는 고전적 미로는 미궁 (Labyrinth)으로 근대적 미로는 미로(Maze)와 흡사하다. 이처 럼 현대에서는 미궁과 미로에 대한 해석이 다양하다.
  • 중세 유럽의 사본에 그려진 미궁은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존 재하는데 그것은 크레타형, 오트프리 트형 , 샤르트르형이다.9) 크레타형 미궁은 일곱 겹 주회로를 가진 미궁이다. 원형의 도입과 정확하게 계산된 중심으로의 집중은 미궁이 기독교적 형상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대개는 사각형이지만 원형도 있다.
  • 통로가 교차하지 않는다.
  • 방향에 대한 선택의 여지가 없다.
  • 항상 같은 형태로 방향전환이 반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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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이즈미 마사토, 오근영 역, 우주의 자궁 이야기, 뿌리와 이파리, 2003 

  2. 이윤기,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웅진닷컴, 2000 

  3. 진중권, 미학 오디세이 3, 휴머니스트, 2004 

  4. 봉일범, 건축-지어지지 않은 20세기 06 미로, 시공문화사, 2005 

  5. W. H. Matthews, MAZES AND LABYRINTHS. Their History and Development, Dover, 1970 

  6. Monique Mosser and Georges Teyssot, The History of Garden Design, Thames and Hudson, 1991 

  7. Vincent Ligtelijin, AIda Van Eyck Works, Brikhauser, 1999 

  8. El Croquis 121+122, kazuyo Sejima & Ryue Nishizawa, El Croquis, 2004 

  9. Ben van berkel, Move, Publisher UN Studio & Goose Press, 1999 

  10. 최정석, 건축표면이 형성하는 장소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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