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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Tangible Interaction을 활용한 산업화 콘텐츠 개발과 발달장애 치료 프로그램 개발에의 적용 사례 연구
Industrialization issues of VR-Tangible Interaction Contents and its application case study on Autism Remedy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5 no.3, 2005년, pp.53 - 61  

이현진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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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VR-Tangible Interaction 기술의 발전 현황을 고찰하고 이를 활용한 산업화 콘텐츠 개발의 가능성을 시사하였으며, 사례로서 VR-Tangible Interaction 기술을 활용하여 발달장애 치료 프로그램 및 치료 시스템의 개발을 진행하였다. 발달장애 치료 프로그램은 현재 임상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치료의 내용을 관찰 분석하여 치료에 사용된 인터렉션의 특징을 추출하였고, 이를 VR-Tangible Interaction시스템에 적용하여 시간, 인력, 장소의 경제성 및 치료 몰입감이 높으면서 반복 치료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발달장애 치료 시스템 구성과 콘텐츠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ed research and design directions on VR-Tangible interaction and explored market-driven approach of VR-tangible interaction applications. As a case study, we studied autism remedy system based on VR-tangible interaction design. Literature and field study has done on autism and its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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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의 방법은 국내 발달장애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는 의료기관을 찾아 교사와 설문 및 인터뷰를 실시하고, 현재 시행 중인 치료 프로그램을 관찰하였다. VR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치료 프로그램의 사례를 디자인하고 발달장애 치료에 실질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 발달 장애의 경우 환자들이 대부분 어린이들이고 치료의 특성상 현실감의 표현과 반복 치료가 매우 중요한 점을 주목하여 본 연구에서는 발달 장애 환자들의 임상 치료에 VR-Tangible Interaction을 적용한 치료 시스템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 VR의 인터랙션 디자인이 예술과 엔 터테인먼트 영역에 편중되어 있었던 국내 연구 방향의 편협성에서 벗어나, 임상 치료라는 전문적이고 기능적 인 목적의 사용자 인터랙션의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특 히 발달 장애 아동이라는 사용자 층의 특수성을 더해 인터랙션 연구의 독창성을 높이고 가상현실의 가장 중 요한 특징인 효과적인 인터랙션 및 사용자 참여를 활용 한 콘텐츠의 차별화를 추구하고자 한다.
  • 2)기존의 발달장애 아동의 치료는 거의 대부분 일대일로 치료사 한명 당 발달장애 아동 한명으로 되어 있어 비용과 시간적인 면에서 상당한 제약이 있어 왔으나 VR을 활용한 치료 시스템을 통해 고학력의 특수교사가 아닌 간단하게 부모나 보조 교사의 도움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다면 많은 수의 아동이 양질의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치료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데 VR을 활용해 더 많은 발달장애 환자가 치료의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어디서나 치료 할 수 있는 치료 프로그램의 디자인 방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국내 발달장애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는 의료기관을 찾아 교사와 설문 및 인터뷰를 실시하고, 현재 시행 중인 치료 프로그램을 관찰하였다.
  • 본 연구의 치료 시나리오는 기존의 치료 프로그램의 전개 방식과 같이 이야기 형식의 전개 방식인 기승전결의 단계식 구성을 사용하여 치료에 대한 홍미유발과 집중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전문 치료 기관이 아닌 복지관이나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치료는 전문치료사가 없기 때문에 치료 프로그램이 어린이의 치료사, 동료 등의 종합적인 역할 수행을 하도록 하였고 또한 기존 치료에서 추출한 익숙한 인터랙션을 [표 8]과 같이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치료에 몰입하도록 하였다.
  • 이상의 연구는 VR-Tangible Interaction 디자인 기술을 활용한 발달장애 환자의 치료 시스템 개발을 사례로 VR-Tangible Interaction의 산업화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VR기술을 활용한 치료는 비용의 절감 효과를 가지며, 장소와 시간의 제한이 없고 무엇보다 치료의 기회를 더욱 많이 제공받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기존 VR의 인터랙션 디자인이 예술과 엔 터테인먼트 영역에 편중되어 있었던 국내 연구 방향의 편협성에서 벗어나, 임상 치료라는 전문적이고 기능적 인 목적의 사용자 인터랙션의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특 히 발달 장애 아동이라는 사용자 층의 특수성을 더해 인터랙션 연구의 독창성을 높이고 가상현실의 가장 중 요한 특징인 효과적인 인터랙션 및 사용자 참여를 활용 한 콘텐츠의 차별화를 추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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