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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선형의 주행속도를 고려한 편경사 안전율 산정에 관한 연구
Estimation of the Superelevation Safety Factor Considering Operating Speed at 3-Dimensional Alignmen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3 no.7 = no.85, 2005년, pp.159 - 163  

박태훈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중효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제진 (전남대학교 공업기술연구소) ,  박주원 (원우기술개발(주))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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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를 건설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운전자의 편의성을 고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도로선형설계시 도로 이용자인 운전자를 고려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운전자의 편의성은 시간적 측면에서 정시성 및 신속성을 고려하고 있지만, 더불어 부가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요소로서 사고에 대한 안전성을 감안해야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부 일반국도 4차선 단곡선부의 1차로를 대상으로 입체선형의 주행속도특성을 고려한 편경사 안전율을 산정하고자 한다. 첫째, 기하구조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선행차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은 승용차의 주행속도를 조사하였다. 둘째, 종단선형의 영향과 평면선형의 영향을 조합하여 6개 구간, 즉 12개 지점에서 주행속도를 측정하여 주행속도 특성을 기초 통계 분석하였다. 섯째, 기초 통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최대편경사를 새로운 안전율(${\alpha}$)개념을 도입하여 주행속도를 고려한 편경사값을 산정하였다. 연구결과, 입체선형에서 승용차의 주행특성을 알 수 있었고, 이를 고려한 안전율을 제시할 수 있었다. 최대편경사를 산정함에 있어 본 연구의 결과인 3차원적 입체선형을 고려한 안전율을 적용한다면 도로설계시 운전자의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더불어, 본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여 다양한 기하구조를 가진 도로구간에 대한 수집 분석한 후, 3차원적 입체선형을 고려한 모델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priety between suppliers and demanders in geometric design is very important. Although the final purpose of constructing roads is to concern about the driver s comfort, unfortunately, it has not been considered so far. We've considered the regularity and quickness in considering driver's comf...

주제어

참고문헌 (7)

  1. AASHTO(200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 and Streets,' TRB 

  2.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3. Fitzpatrick(1997), 'Predicting Operating Speeds on Tangent Sections of Two-Lane Rural Highway, TRR 1737 

  4. 최재성(1995), '4차선 도로의 설계요소에 대한 교통안정성 분석 연구', 대한토목학회, 제15권 제3호 

  5. 정준하(2000), '주행속도를 이용한 도로의 평면선형 안전성 평가 모형 개발'. 서울대학교 

  6. 고종대.장명순.정준화(2002), '국도 4차로 곡선부에서 주행속도의 특성 및 모형'.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7호, 대한교통학회, pp.95-105 

  7. R. Lamm et al(1991), 'Side Friction Demand versus Side Friction Assumed for Curve Design on Two-Lane Rural Highw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303, T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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