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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이 겹친 복합선형 구간에서의 교통사고특성 및 안전성평가모형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s and safety evaluation model for the overlap section of freeway horizontal and vertical alignment 원문보기


박민수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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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이 겹친 복합선형 구간에서 기하구조요소와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복합선형구간의 교통사고모형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고속도로중 4차로이고 설계속도 및 제한속도가 100km/h인 호남선, 남해선, 중앙선 3개 노선에 632.7km이며, 제한속도가 80km/h로 운영되는 구간은 자료의 통일성을 위해 연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04년 ~2008년의 5개년을 대상으로 도로기하구조자료, 교통사고자료, 교통량자료 등을 수집하였다. 도로기하구조자료는 평면선형자료(평면곡선반경, 평면곡선길이, 편경사, 곡선방향, 곡도(...

주제어

#교통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민수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통공학과
지도교수 장명순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x, 160 p.
키워드 교통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852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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