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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3 no.8 = no.86, 2005년, pp.129 - 138
양지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승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각 지자체에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BMS사업은 버스서비스 질 향상을 통한 대중교통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BMS(Bus Management System)에 있어 노선별 배차간격 관리는 버스의 정시성 확보를 통한 버스 이용자의 편의를 제고하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버스배차간격 및 정시성 준수여부 등 버스서비스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해야만 효율적인 버스운행 관리를 할 수 있으나, 기존 방법의 대부분이 정성적 지표에 머물고 있다. 또한 버스운행 정보의 부족으로 정량적인 평가방법은 현장조사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각 지자체 BMS의 도입으로 개별 버스의 자세한 운행 정보 수집과 정량적인 지표에 의한 객관적인 번스 운행 평가가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BMS 센터로 수집되는 개별 버스의 위치정보를 활용한 버스운행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버스 정시성 평가방법을 고찰하고 새로운 버스운행 정시성 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지표개발은 노선별 시공도 작성을 통해, 스케줄 기반(Scheduled-based), 차두시간 기반(Headway-based)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개발한 지표를 실제 버스운행 수집 데이터에 적용해 정시성을 평가해 보았다.
Since Successive introduction of BMS(Bus Management System) into the local governments has been able to collect each bus data on the road and valuate the bus operation by the quantitative index not qualitative index. we need a study on punctuality index for evaluation of service level for bus oper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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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연2004-R-12 (2004), 서울시 버스체계개편에 따른 모니터링 연구', 시정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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