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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시성을 통한 버스운행관리시스템의 평가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Bus Management System Evaluation by Reliabilit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11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Mar. 11, 2011년, pp.235 - 242  

양도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상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성현진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성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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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버스운행관리시스템으로 인한 통행시간 절감편익은 통행속도 증가에 따른 기존의 통행시간 절감편익과 개념적으로 차이가 있다. 따라서 기존의 통행시간 절감편익의 산출 방법과 차이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버스운행관리시스템의 통행시간 절감편익을 산출하기 위해 버스정류장에서 버스 이용객의 평균 대기시간을 예측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평균 대기시간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버스가 실제 도착하는 분포와 배차간격을 비교하여 시스템 설치 전·후 효과를 분석해야 한다.
  • 버스운행관리시스템은 버스의 운행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수단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주는 버스정보시스템과 달리, 운전자들의 버스 운행 서비스를 향상시키며 버스의 도착 간격을 조절함으로써 버스의 정시성을 향상시키고, 버스 이용객들의 실제 평균 대기시간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버스운행관리시스템의 편익으로 정량적 편익 항목인 버스 이용객의 평균 대기시간 감소로 인한 통행시간 절감편익을 산정하였다. 이 때 발생한 통행시간 절감편익은 버스의 통행속도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통행시간 감소가 아닌 버스 이용객들의 대기시간 감소로 인한 통행시간 절감편익이다.
  • 버스운행관리시스템의 설치와 이용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반면에, 현재 국내에서는 버스운행관리시스템의 효율적인 투자를 위한 시행 전의 사업평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며, 평가 시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객관적인 효과평가 기준 및 방법론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시행 될 사업의 사전 평가 시 사용할 수 있는 객관적인 효과평가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편익 항목으로 통행시간 절감편익을 산정하고 평가 방법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 그러나 현실에서는 버스의 도착간격이 배차간격의 2배가 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는 어려우며, 고승영 외(2005)의 연구에서도 정시성 지표가 0보다 작은 경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시성 지표가 음수로 나타나는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고 고려하지 않도록 한다.
  • 현재 국내의 버스 서비스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 버스운행관리시스템의 설치와 이용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그에 따른 시스템 설치 후의 평가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 반면에, 효율적인 투자를 위한 설치 전의 사업평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국내의 실정을 반영하여 버스운행관리시스템의 통행시간절감편익을 산정하고 효율적이고 객관적인 효과평가 방법론을 정립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TCQSM-2nd를 참고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평가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정시성 예측모형의 산출을 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를 선정하고 다중 회기분석을 통해 정시성 예측 모형을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버스운행관리시스템의 통행시간 절감편익을 산정하고, 평가 방법론을 정립하고자 기존 문헌을 분석하였다.
  • 정시성 예측모형의 산출을 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를 선정하고 다중 회기분석을 통해 정시성 예측 모형을 산출하였다. 이를 통해 버스 이용객의 평균 대기시간을 분석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평균 대기시간의 감소를 통해 통행시간 절감편익을 산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간선버스, 지선버스, 광역버스 각각에 대한 %정시성 예측모형을 얻을 수 있었으며 이를 이용해 버스 이용객의 평균 대기시간을 산출하는 모형을 얻었으며 통행시간 절감 편익을 산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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