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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버스도착정보의 가치 측정에 관한 연구
Investigating the Monetary Value of Bus Arrival Time Informa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3 no.6 = no.84, 2005년, pp.81 - 89  

빈미영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정책연구부) ,  김효빈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정책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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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정보시스템 (BIS, Bus Information System)에서의 실시간 버스도착정보의 제공은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이용자들의 관점에서 보면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의 가치를 제공받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불확실한 버스 도착시간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다는 것과, 둘째, 버스의 도착시각 이전까지 선택할 수 있는 이용자의 행동 및 행위 예를 들면, 편의점에서의 물건구매 등과 같은 행동에 대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중요 요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버스도착정보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 중 첫 번째로 기술한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이용자들이 대기 중 느낄 수 있는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접근하여 그 정보의 가치를 측정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제 및 환경 분야에서 잠재적인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잠재가치측정법 (CVM. 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이용하였으며, 실시간 버스정보에 대한 버스 이용자의 지불의사를 설문 조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을 통해 해당 정보의 가치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였다. 연구의 결과, 1분 동안의 대기 시간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요구되는 버스정보시스템의 실시간 버스도착정보에 대한 지불의사액은 유의수준 0.3(우도비 함수 314.9225)에서 132.5원/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al-time bus arrival information within the Bus Information System (BIS) is an invaluable resource for users that demand accurate and up-to-date bus headway information while waiting at a bus stop. The associated benefits of such a system come in two folds, that is to 1) resolve the psychological u...

주제어

참고문헌 (12)

  1. 노형진(2002), 'Microsoft Excel 2000에 의한 통계적 조사 방법',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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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이용택외 2인 (2003), 'ITS사업의 평가방법론 정립 및 활용(미국, 유럽, 한국 평가방법론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4. Boyle, K.J.(1985), 'Essays on the valuation of non-market resources. Conceptual issues and empirical case studies',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Agricultural Economics,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5. Ciriacy-Wantrup, S.V. (1947),'Capital return from soil-conservation practices', Journal of Farm Economics, 29, 1188-90 

  6. Chisato Hirai, Eiji Hato and Yasao Asakura, (2001), 'Sequential Information Reference Model Under Uncertain Conditions in Route Choice', 일본토목계획학회 

  7. Davis. B.K.(1963), 'The value of outdoor recreation: An economic study of the Maine Woods', PhD dissertation, Havard University. Cited in Mitchell.R.C. and Carson, R.T 

  8. David A. Hensher. Charles Sullivan (2003), 'Willigness-to-pav for road curviness and road typ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8 pp.139-155 

  9. D.Walton, J.A Thomas, P.D Cerek, (2004), 'Self and other's willingness to pay for improvements to the paved road surfa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38 (2004), pp.483-494 

  10. Hanemann, W.M. (1984), 'Welfare evaluations in contingent valuation experiments with discrete responses',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66, pp.332-341 

  11. Kristin M.J and Andrew K.D. (1996), 'Contigent Valuation and Endangered Species', Edward Elgar, pp.77-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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