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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교차로 지체시간을 고려한 버스도착시간 예측 신뢰성 향상 연구
Improving Reliability of Bus Arrival Time Predictions Considering delay Time at Signalized Intersec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6, 2017년, pp.101 - 111  

엄기훈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  이숭봉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  이진수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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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버스 도착 예측정보 생성 알고리즘에서 반영할 수 없었던 요소인 신호 지체시간을 고려한 버스 도착시간 예측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신호지체시간을 반영하기 위해 정류장간 통행시간을 서비스시간, 순통행시간, 신호지체시간으로 분할하였고, 신호지체시간은 교차로 도착시간과 신호운영계획(TOD)를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으로 도착시간을 예측할 때에 발생하는 오차 대부분이 약 ${\pm}30$초 이내로 나타났으나 일부 다소 큰 값의 오차를 발견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오차의 발생 원인은 예측 신호주기보다 앞 신호주기에 통과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차로 도착시각을 관측값이 아닌 추정값을 사용하는 본 방법론의 특성상 광역버스 등의 도착시각을 예측할 수 없는 한계가 존재한다. 실시간 위치정보를 통해 이를 개선하는 등의 향후 연구를 통해 본 방법론의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 a method to predict the bus arrival time by considering the signal delay time which is an element which can not be considered in the current bus arrival prediction information generation algorithm. In order to consider the signal delay time, travel time is divided into three com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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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PS 자료를 이용할 경우 정류장간 간격이 짧은 서울시 버스의 특성상 위치 및 속도 산정 과정에서 큰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신호 대기시간을 가공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도 신호대기 여부에 따라 큰 차이가 발생하는 신호지체시간 특성상 정확한 예측이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버스도착시간 예측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서 실시간 버스 위치 데이터와 통행시간의 변동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등을 복합적으로 반영하여 현장적용이 용이한 버스도착시간 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도착시간 예측 방법론을 적용하기 위하여 서울시 버스정보시스템(BMS) 운행이력자료의 정류장별 출발 및 도착시각과 신호교차로의 TOD자료를 기반으로 정류장 도착시각을 예측하였다. 분석을 단순화하기 위해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는 교차로 구간에 대하여 버스도착시간 예측 방법론을 적용하기로 하였다.

가설 설정

  • - 연동값이 적용된 실제 TOD 자료의 구득이 가능할 것
  • 먼저 서비스시간은 i정류장 출발시간과 i정류장 도착시간의 차이를 서비스시간으로 설정한다. 그리고 순통행시간은 j정류장 도착시간과 i정류장 출발시간의 차이를 통행시간이라 할 때 통행시간 자료 중 해당 시간대의 상위 15%의 속도를 순통행속도(vfreeflow)로 가정하여 정류장 i, j사이의 거리(li, j)를 순통행속도로 나누어 산정한다. 또한 신호지체시간은 i정류장 출발 후 i, j사이의 교차로 도착시간(ti,inter)을 순통행속도 기준으로 산정한 후, 해당 시간의 TOD table 녹색신호현시(tiTOD,g)를 고려하여 산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호 지체시간이 버스도착시간의 변동성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하에, 실제로 그 영향이 얼마나 중대한지 살펴볼 것이다. 또한 그 결과를 반영하여 신호지체시간을 예측하기 위해 교차로 도착시각을 추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호 지체시간을 고려하여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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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할 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도시부 단속류 구간에서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할 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정류장에서의 승하차 시간, 정류장 진출입 시간, 정류장간 거리, 교통상황으로 인한 지체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이들 중 가장 큰 원인은 신호대기로 인한 지체로 판단된다.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BMS시스템의 문제점은? 현재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BMS시스템에서는 최근 통행시간 자료나 해당 구간의 통행시간 이력자료를 가공, 필터링하는 방법 등을 사용하여 버스도착시간을 예측하고 있으며, 신호에 의한 지체시간의 영향은 고려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짧은 구간의 통행시간을 예측할 때에도 ±2분을 허용 가능한 오차로 둔 채 예측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서울시 교차로 주기는 일반적으로 120~160초이며, 적색현시로 인한 지체가 발생할 경우 70~100초 이상이 소요될 수 있고, 2주기 이상일 경우 통행시간은 더욱 증가할 수 있다.
GPS 자료를 이용한 통행속도 가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특히 신호교차로를 고려한 다수의 연구에서는 ①GPS 자료를 이용한 통행속도 가정이 포함되었거나 ② 신호교차로에서의 대기시간을 가공하여 간접적으로 대기시간을 산정하는 과정이 수행되는 경우가 많았다. GPS 자료를 이용할 경우 정류장간 간격이 짧은 서울시 버스의 특성상 위치 및 속도 산정 과정에서 큰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신호 대기시간을 가공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도 신호대기 여부에 따라 큰 차이가 발생하는 신호지체시간 특성상 정확한 예측이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버스도착시간 예측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서 실시간 버스 위치 데이터와 통행시간의 변동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등을 복합적으로 반영하여 현장적용이 용이한 버스도착시간 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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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ie Y., Wang D. and Qi H.(2012), "Prediction Model of Bus Arrival Time at Signalized Intersection Using GPS Data,"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8, no. 1, pp.12-20 

  2. Chang H., Park D., Lee S., Lee H. and Baek S.(2010), "Dynamic multi-interval bus travel time prediction using bus transit data," Transportmetrica, vol. 6, no. 1, pp.19-38. 

  3. Chen G., Yang X., An J. and Zhang D.(2011), "Bus-arrival-time prediction models: Link-based and section-based,"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8, no. 1, pp.60-66. 

  4. Jaykrishna P., Steven C. and Athanassions B.(2004), "Estimation of bus arrival times using APC data," Journal of Public Transportation, vol. 7, no. 1, pp.1-20. 

  5. Jeong R. and Rilett R.(2004), "Bus arrival time prediction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model,"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2004. Proceedings. The 7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pp. 988-993). IEEE. 

  6. Kim J., Park B., Rho C. and Kang W.(2014), "Improve the Reliability Measures of Bus Arrival Time Estimation Model,"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4, no. 2, pp.597-604. 

  7. Kim T., Ahn H. and Kim S.(2009), "Predictive Modeling of the Bus Arrival Time on the Arterial using Real-Time BIS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9. no. 1D, pp.1-9. 

  8. Kim W., Rho C., Heo M. and Son B.(2009), "A Development of Bus Arrival Time Estimation Model," Seoul City Studies, vol. 10, no. 2, pp.21-29. 

  9. Rho C., Kim W. and Son B.(2010), "Development of Bus Arrival Time Estimation Model by Unit of Route Group,"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8, no. 1, pp.135-142. 

  10. Wei J. and Kim Y.(2012), "Reliability Analysis of Bus Arrival Time Estimation Using Fusion Algorithm," Korean Institute of ITS Conference, pp.254-259. 

  11. Yang M., Chen C., Wang L., Yan X. and Zhou L.(2016), "Bus arrival time prediction using support vector machine with genetic algorithm," Neural Network World, vol. 26, no. 3, p.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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