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밀다핵도시 서울의 대중교통이용 활성화를 위한 역 중심 개발 유도방안 연구
A Study on Transit-Oriented Development Method to Activate Transit Use for High Urban-Density Muti-Nucleated Seou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3 no.5 = no.83, 2005년, pp.93 - 104  

임희지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계획설계연구부)

초록

최근 제시되고 있는 역 중심 개발모델은 저밀확산형 도시에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이므로, 고밀다핵도시를 지향하는 서울시에서는 적용이 어렵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서울시 역세권 지구단위계획의 운영실태를 분석하여 역 중심 개발정책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중교통이용률이 높은 싱가폴 홍콩의 역 중심 개발정책을 분석하여 서울시의 역 중심 개발 유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우선은 고용중심 역세권과 근린중심 역세권의 역 중심 개발방안을 달리 마련해야 하며, 고용기능을 육성할 필요가 있는 역세권을 대중교통 중심의 전략 육성중심지로 지정할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역 주변 낙후지역의 정비를 유도하여 복합개발 및 환승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재개발사업 추진이 가능한 균형발전촉진지구로 지정하고, 환승시설 설치를 촉진할 수 있는 인센티브제도 도입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nsit-Oriented Development Model, which is recently proposed to activate transit use, is suitable for solving environmental erosion problems of sprawl cities with low urban density. Accordingly this model is inadequate to apply to Muti-Nucleated City with high urban density like Seoul. With this b...

주제어

참고문헌 (20)

  1. 김광식(2001), 교통계획과 토지이용계획간의 연계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 (영국의 PPG 13과 LTP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29-52 

  2. 김광식(1995), 교통에너지 효율적인 도시구조 탐색, 교통개발연구 제2권 제1호, 교통연구원 

  3. 서울시(2005), 2020 서울도시기본계획, 서울시 

  4. 서울시(1997), 2011 서울도시기본계획, 서울시 

  5. 서울시(2004), 서울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 도시환경정비사업부문, pp.43-47 

  6. 송흥수. 김한수(1995). 토지이용특성에 따른 역세권내 시설입지형태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제30권 제4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pp.57-74 

  7. 임희지(2002), 서울시 역세권 도시조직분포유형별 역 중심 생활권형성을 위한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8. 임희지(2004),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특별계획구역제도의 유형별 공공성증진방안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9. 전명진(1997), 토지이용패턴과 통행수단선택간의 관계 : 서울의 통근통행수단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15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39-49 

  10. Edited by Hank Dittmar & Shelley Poticha (2004), The New Transit Town, Island Press, pp.33-39 

  11. Hildebrand Frey(1999), Designing the City : Towards a More Sustainable Urban Form, EN& FN SPON, pp.37-69 

  12. Kevin Lynch(1982), The Theory of Good City Form 

  13. Michael Bernick & Robert Cervero(1997), Transit Villages in the 21st Century, Macgraw-Hill, pp.307-348 

  14. Newman & Kenworthy(1999), Sustainability and Cities, Island Press, pp.94-103 

  15. Edited by Mike Jenks & Rod Burgess (2000), Compact Cities : Sustainable Urban Form?, E& FN SPON, pp.271-284 

  16. Peter Calthope(1992), The Next American Metropolis,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pp.56-61 

  17. Rickaby, Six Settlement Patterns Compared, Environment & Planning B : Planning and Design, Vol. 14 

  18. Robert Cervero(1998), The Transit Metropolis : A Global Inquiry, Island Press, pp.5-14 

  19. Urban Redevelopment Authority, Concept Plan 2001. Urban Redevelopment Authority 

  20. 東京都, 弟3次東京都長期計劃, 東京都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