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8, 2013년, pp.4077 - 4085
고은정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경환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도시.교통전공)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lationships between compact city development and residents' shopping trips in Seoul. Compact city planning factors are classified into land use and traffic environment. The main data source used for this research is 2006 Household Travel Survey data, then a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도시계획분야에서도 지속가능한 도시형태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는 이유는? | 전세계적으로 도시확산으로 인한 환경파괴, 그리고 자동차통행 증가로 인한 대기오염과 에너지고갈 등이 사회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도시계획분야에서도 지속가능한 도시형태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압축도시(Compact City)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압축도시 계획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도시계획 과정에서 고밀개발과 토지이용 혼합을 유도하고 양질의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해줌으로써 자동차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과 자전거, 보행활동을 활성화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1]. | |
압축도시 개발을 통해 교통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반론은 무엇인가? | 즉, 압축도시 개발을 통해 교통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이를 통해 연료의 소비와 오염물질 배출을 줄일 수 있다는 주장으로 특히 도시의 밀도수준이 높을수록 교통에너지 소비가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는 여러 학자들을 통해 발표되었으며, 국내에서도 안건혁(2000), 심교언(2001), 김승남(2008) 등의 연구를 통해 보고된 바 있다[2,3,5]. 그러나 이에 대해서는 반론도 존재하는데 이들의 주장은 고밀이 되었을 경우 혼잡으로 인해 오히려 교통에너지 소비가 늘어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3]. 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실증적인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지 않으며 아직까지 압축도시 개발을 통해 교통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입증되지 않고 있다. | |
압축도시 계획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 전세계적으로 도시확산으로 인한 환경파괴, 그리고 자동차통행 증가로 인한 대기오염과 에너지고갈 등이 사회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도시계획분야에서도 지속가능한 도시형태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압축도시(Compact City)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압축도시 계획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도시계획 과정에서 고밀개발과 토지이용 혼합을 유도하고 양질의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해줌으로써 자동차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과 자전거, 보행활동을 활성화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1]. |
K. H. Lee, S. N. Kim, K. H. Ahn, "The Effects of Compact City Development on Residents' Walking Time- The case of 40 medium and small-sized cities in Korea", Urban Design 9(3), pp.55-68, 2008a
S. N. Kim, "The Effects of Compact City Development on Transportation Energy Consumption and Air Quality - Focusing on the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in Korea",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master,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8
G. E. Shim, "A Study on the effect of city size, density and the central place distribution pattern on the transportation energy consumption - the cases of medium and small-sized cities in Korea",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doctor,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1
H. J. Lim, "A Study on the Analysis of Neo-Traditional Planning for Making Sustainable city - Centered on Improvement and Survey for Urban Development Techniques of Korea",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32, pp.96-111, 2001
K. H. Ahn,,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of Urban Form and Energy Consumption",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35(2), pp.9-18, 2000
K. H. Lee, "The Effects of Compact City Development on Public Transportation Commuting - The case of 54 medium and small-sized cit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10(2), pp.55-60, 2010
J. H. Hong, "The Influence of Compact and Mixed Land Use on the Transit Modal Choice",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master,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7
K. S. Shin, H. G. Sung, "Analysis on the Structural Impact of Choice Factors for Shopping Behavior on Walking Activity and its Comparison with Commuting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46(5), pp.249-260, 2011
S. Handy, "Regional Versus Local Accessibility: Implications for Nonwork Travel",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400, pp.58-66, 1993
L. D. Frank, G. Pivo, "Relationships Between Land Use and Travel Behavior in the Puget Sound Region,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pp.9-37, 1994
C. N. Lee, A. V. Moudon, "The 3Ds+R: Quantifying land use and urban form correlates of walking",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11(3), 2006 DOI: http://dx.doi.org/10.1016/j.trd.2006.02.003
D. S. Yun, K. H. Kim, K. S. Kim, "Modelling the Choice Behavior of Shopping Destination and Travel Mode",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31(5), pp.253-267, 1996
H. G. Sung, K. S. Shin, J. H. Rho, "Impacts of the Type and Location of Shopping and Leisure Facilities on Travel Mode Choice",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43(5), pp.107-121, 2008
K. M. Park, C. G. Choi, "Influence of Neighborhood Land Use on Residents' Choices of Shopping and Leisure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47(3), pp.249-263, 2012
K. H. Lee, K. H. Ahn, "An Empirical Analysis of Neighborhood Environment Affecting Residents' Walking-A Case study of 12 Areas in Seoul",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 Planning & design 24(6), pp.293-302, 2008
K. H. Lee, S. N. Kim, K. H. Ahn, "Effects of Land Use and Urban Form on Bicycle Commuting in Small and Medium-sized Cites", Journal of the Korean Planners Association 43(5), pp.49-61, 2008b
K. H. Lee, "Effects of Neighborhood Environment on Residents' Walking Time and Health - A Case Study of 40 Areas in Seoul",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doctor,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