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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도시철도 수입금 정산 분석모형
A Revenue Allocation Model for the Integrated Urban Rail System in the Seoul Metropolita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3 no.5 = no.83, 2005년, pp.157 - 167  

신성일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노현수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조종석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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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통합대중교통체계개편에 의한 준공영제 및 거리비례오금제의 시행으로 대중교통 수입금정산문제가 한국철도공사, 서울지하철공사,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인천지하철공사의 기존도시철도운영기관의 수입금 배분 문제가 내재된 상태에서 버스와 도시철도의 수단간 배분문제까지 포함하는 복잡한 문제로 전개되었다. 또한 추가로 계획되고 있는 민자노선, 지자체의 경전철 도입계획으로 향후 대중교통수입금 정산은 보다 다양한 운영기관 및 지역의 협상문제로서 매우 복잡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본 연구는 대중교통운영기관의 수입금 배정의 기본접근모형을 제시하는 것으로, 운영기관이 통합대중교통망에서의 승객수송에 기여한 정도를 파악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향후 전자지불시스템이 완비되었을 상황을 가정하여 이때에서 환승구간 때문에 승객의 통행행태가 파악되지 않는 수도권 도시철도로 한정하여 역간의 (복수의) 통행경로를 파악하고 수요를 배정하여 운영기관의 인-Km등의 기여도를 계산하는 방안을 제안하다. 본 연구의 주요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도시철도의 승객의 환승행태를 반영한 일반화 비용. 2. 역간 유사경로결정을 위한 K경로알고리즘. 3. 유사경로에 수요배정모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oul metropolitan public transport reform results in the introduction of the semi-public operation and distance-based fare policies. With implementation of these policies, public transport revenue allocation has been (will be) evolved very complicated because the existing revenue allocation issues ...

주제어

참고문헌 (11)

  1. 김연규 외(2004), 수도권 지하철 정기권 도입방안 최종보고서, 교통개발연구원 

  2. 신성일(2004), 교통망에 적합한 K 비루프 경로탐색 알고리즘,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6호, 대한 교통학회, pp.121-131 

  3. 신성일 & 노현수 (2004), K 링크 비루프 최적경로 탐색알고리즘과 복합대중교통망에의 활용, 교통정책연구, 교통개발연구원 

  4. 음성직 외(1987), 수도권 전철.지하철연락 운임정산을 위한 조사연구(착수보고서) 국토개발연구원 

  5. 이경재 (2004), 환승역사동선체계를 고려한 환승패널티 추정,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6. 이재림 외(1995), 수도권 전철과 지하철의 운임제도 개선 및 연락운임 정산방안 연구-최종보고서-, 교통개발연구원 

  7. Azevedo JA, Santos Costa MEO, Silvestre Madeira JJER, Martins. EQV(1993), An algorithm for the ranking of shortest path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69:97-106 

  8. Lee M. (2004) Transportation Network Models and Algorithms Considering Directional Delay and Prohibition for Intersection Movement, Ph.D. Thesis,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9. Shier R. D. (1979) On Algorithms from Finding the k Shortest Paths in a Network, Networks, Vol. 9, pp.195-214 

  10. Martins EQV(1984), An algorithm for ranking paths that may contain cycle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8 

  11. Yen J.Y.(1971), Finding the K shortest Loopless Paths in a Network, Management Science, Vol.17, pp.71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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