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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port Vector Machine을 이용한 고객구매예측모형
Purchase Prediction Model using the Support Vector Machine 원문보기

한국 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v.11 no.3, 2005년, pp.69 - 81  

안현철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  한인구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대학원) ,  김경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 정보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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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관계관리는 치열한 경쟁환경에서 각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하나의 기업전략이 되었다. 고객관계관리의 방법은 다양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특정 고객이 어떤 상품 혹은 상품군을 구매할 것인지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다. 이미 국내외 실무현장에서 전통적인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고객구매예측모형이 널리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전통적인 기법의 경우,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거나 혹은 모형의 구축 및 유지관리가 어렵다는 문제가 종종 제기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모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으로, 매우 높은 예측력을 나타내면서 동시에 일반화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Support Vector Machine(SVM)을 이용하여 고객구매예측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구매예측의 도구로써 SVM의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기법인 로지스틱 회귀분석, 인공신경망과 그 성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SVM이 다른 기법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나타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mpetition in business becomes severe, companies are focusing their capacity on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for survival. One of the important issues in CRM is to build a purchase prediction model, which classifies customers into either purchasing or non-purchasing groups. Until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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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SVM은 입력벡터 X를 고차원의 특징공간 (high-dimensional feature space)으로 사상 시킨 후 두 분류집단 사이의 여백 (margin)을 최대화시키는 분리 경계면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최대마진 분리 경계면(maximum margin hyperplane)은 두 분류 사이를 최대 거리로 분리한다.
  • (2005), 박정민 등(2005), 민재형과 이영찬(2005) 등은 기업신용평가를 위한 모형에 응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학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SVM을 지금까지 적용되지 않았던 새로운 분야인 고객구매예측모형 구축에 적용하여 그 응용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주가지수예측과 기업 신용평가 등의 분야에서 활발하게 응용되고 있는 SVM을 고객 구매예측에 최초로 적용하여 그 가능성을 확인해 보았다. 실험 결과, SVM은 기존에 적용되던 로지스틱 회귀분석이나 ANN과 같은 기법들보다 우수한 예측력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 적용될 수 있다. 본 장에서는 기존 연구들에 적용된 다양한 데이터마이닝 기법들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Support Vector Machin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 이처럼 기존 전통적인 기법들을 적용할 경우 발생하는 한계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최근 새롭게 각광 받고 있는 SVM(support vector machine)을 고객구매 예측에 적용하고자 한다. SVM은 Vapnik에 의해 제안된 학습이론으로 분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적의 분리 경계면을 제공한다(Vapnik,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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