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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에 있어 사용자 선호와 심미적 영향요소의 상호관계와 디자인 고려 요소에 관한 연구 -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user's preference and aesthetic elements, and the importance of aesthetic elements in product design - With relevance to Electrical Home Appliances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2 = no.60, 2005년, pp.123 - 132  

정수경 (전북대학교 디자인제조공학과) ,  홍정표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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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로 발달되고 있는 산업 사회에서의 디자인의 의미는 기업경영전략의 핵심이며 나아가 국가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이슈이며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제품의 기술적 기능보다는 제품의 심미성제품 디자인에 중요한 특성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제품선호도와 제품 평가에 영향을 주는 심미적 영향요소를 규명하기 위해 심미적 영향요소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8가지의 심미적 영향요소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8개의 심미적 영향요소인 단순/복잡(simplicity), 균형(balance), 통일(unity), 율동(rhythm), 시대성/스타일(style), 독특성(novelty), 전형성(typicality), 비례(proportion)를 가지고 사용자 선호와 제품평가에 영향을 주는 심미적영향요소를 파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별로 사용자 선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심미적영향요소의 중요도 정도와 고려해야 할 요소를 밝혀 제품디자인에 있어 심미적 영향요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제품디자인 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highly developing industrial society, design has been playing the central role in the managerial strategy of a company and has been one of the central agendas in determining the economical competence of a country, and has also been regarded as a means to acquire sustainable superior compet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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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제품의 사용자중 일부 연구대상 제품의 선호집단을 실험제품으로 추출하고 심미적 영향요소를 조사, 분석하여 제품의 어떤 심미적 영향요소들이 사용자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 도구는 면밀한 정신측정학적 전개과정을 거쳐 왔고 그 후에 발표된 심미성 논문1 2 3 4 5 6)에 따르면 타당하고 믿을만한 것처럼 보인다. 논문에서는 심미성 이론에 대한 내용을 생략하고 실험 시심 미성 평가 요소에 대해서 만 설명하였다.
  • 본 연구는 범주화이론(Categorization theory)3)을 통해 중요시 인지되는 심미성의 개념적 구조와 제품디자인에 있어 심미성 요소가 사용자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각 요소별로 검증한 선행연구4)를 바탕으로 제품의 심미적 평가 척도를 마련한다. 또한 제품의 사용자중 일부 연구대상 제품의 선호집단을 실험제품으로 추출하고 심미적 영향요소를 조사, 분석하여 제품의 어떤 심미적 영향요소들이 사용자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 요소가 중요하고 고려하여 디자인하여야 하는가? 이러한 문제를 제기하여 일부 가전제품을 대상으로 각 제품의 심미적 영향요소의 중요도 정도와 고려 해 야할 요소를 밝혀 심 미 적 영 향 요소 분석하여 제품디자인 시 자료로 활용하고 제품개발 디자인에 있어 심미적 영향요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그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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