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에 있어 사용자 선호와 심미적 영향요소의 상호관계와 디자인 고려 요소에 관한 연구 -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user's preference and aesthetic elements, and the importance of aesthetic elements in product design - With relevance to Electrical Home Appliances -원문보기
고도로 발달되고 있는 산업 사회에서의 디자인의 의미는 기업경영전략의 핵심이며 나아가 국가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이슈이며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제품의 기술적 기능보다는 제품의 심미성이 제품 디자인에 중요한 특성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제품선호도와 제품 평가에 영향을 주는 심미적 영향요소를 규명하기 위해 심미적 영향요소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8가지의 심미적 영향요소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8개의 심미적 영향요소인 단순/복잡(simplicity), 균형(balance), 통일(unity), 율동(rhythm), 시대성/스타일(style), 독특성(novelty), 전형성(typicality), 비례(proportion)를 가지고 사용자 선호와 제품평가에 영향을 주는 심미적영향요소를 파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별로 사용자 선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심미적영향요소의 중요도 정도와 고려해야 할 요소를 밝혀 제품디자인에 있어 심미적 영향요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제품디자인 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고도로 발달되고 있는 산업 사회에서의 디자인의 의미는 기업경영전략의 핵심이며 나아가 국가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이슈이며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수단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제품의 기술적 기능보다는 제품의 심미성이 제품 디자인에 중요한 특성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제품선호도와 제품 평가에 영향을 주는 심미적 영향요소를 규명하기 위해 심미적 영향요소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8가지의 심미적 영향요소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8개의 심미적 영향요소인 단순/복잡(simplicity), 균형(balance), 통일(unity), 율동(rhythm), 시대성/스타일(style), 독특성(novelty), 전형성(typicality), 비례(proportion)를 가지고 사용자 선호와 제품평가에 영향을 주는 심미적영향요소를 파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별로 사용자 선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심미적영향요소의 중요도 정도와 고려해야 할 요소를 밝혀 제품디자인에 있어 심미적 영향요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제품디자인 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In the highly developing industrial society, design has been playing the central role in the managerial strategy of a company and has been one of the central agendas in determining the economical competence of a country, and has also been regarded as a means to acquire sustainable superior competenc...
In the highly developing industrial society, design has been playing the central role in the managerial strategy of a company and has been one of the central agendas in determining the economical competence of a country, and has also been regarded as a means to acquire sustainable superior competence. Thus, these trends suggest that the aesthetic value of a product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its technological function. In this study we reviewed theoretically esthetic factors influencing the preference and the evaluation of a product and made a list of eight esthetic factors based on various referential studies which include simplicity, balance, unity, rhythm, style, novelty, typicality, and proportion. We investigated the esthetic factors affecting consumers preferences and the basis for evaluating a product. Conclusively, this study aimed at providing materials for developing product design by presenting an esthetic guideline and to put these materials to practical use. The study also investigated other considered elements classified by manufactures and the importance of esthetic factors and its influence on consumer tastes.
In the highly developing industrial society, design has been playing the central role in the managerial strategy of a company and has been one of the central agendas in determining the economical competence of a country, and has also been regarded as a means to acquire sustainable superior competence. Thus, these trends suggest that the aesthetic value of a product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its technological function. In this study we reviewed theoretically esthetic factors influencing the preference and the evaluation of a product and made a list of eight esthetic factors based on various referential studies which include simplicity, balance, unity, rhythm, style, novelty, typicality, and proportion. We investigated the esthetic factors affecting consumers preferences and the basis for evaluating a product. Conclusively, this study aimed at providing materials for developing product design by presenting an esthetic guideline and to put these materials to practical use. The study also investigated other considered elements classified by manufactures and the importance of esthetic factors and its influence on consumer tas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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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제품의 사용자중 일부 연구대상 제품의 선호집단을 실험제품으로 추출하고 심미적 영향요소를 조사, 분석하여 제품의 어떤 심미적 영향요소들이 사용자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이 도구는 면밀한 정신측정학적 전개과정을 거쳐 왔고 그 후에 발표된 심미성 논문1 2 3 4 5 6)에 따르면 타당하고 믿을만한 것처럼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심미성 이론에 대한 내용을 생략하고 실험 시심 미성 평가 요소에 대해서 만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범주화이론(Categorization theory)3)을 통해 중요시 인지되는 심미성의 개념적 구조와 제품디자인에 있어 심미성 요소가 사용자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각 요소별로 검증한 선행연구4)를 바탕으로 제품의 심미적 평가 척도를 마련한다. 또한 제품의 사용자중 일부 연구대상 제품의 선호집단을 실험제품으로 추출하고 심미적 영향요소를 조사, 분석하여 제품의 어떤 심미적 영향요소들이 사용자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요소가 중요하고 고려하여 디자인하여야 하는가? 이러한 문제를 제기하여 일부 가전제품을 대상으로 각 제품의 심미적 영향요소의 중요도 정도와 고려 해 야할 요소를 밝혀 심 미 적 영 향 요소 분석하여 제품디자인 시 자료로 활용하고 제품개발 디자인에 있어 심미적 영향요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그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각 제품별로 선호도점수가 가장 높은 모델 3개씩을 최종모델로 선정하였으며, 선호도에 영향을 준 심미적 영향요소는 다수응답의 순으로 분석하였다. 온라인 조사에서 분석된 제품별 선호모델과 선호도에 영향을 준 심미적 영향요소는 아래 [표 5] 와 같다.
최종실험을 위한 대표제품선정을 위하여 제품의 표본 추출과정과 동질성 분석M) 을 통해 제품의 범위를 좁히고 다시 선호도 조사를 통해 최종 실험제품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선호도 결과에 따른 최종제품들의 심미적 영향요소를 평가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순으로 진행하였다.[그림2]
동질성 분석을 통한 대표제품들을 온라인 설문방법으로 사용자의 선호도와 선호에 미치는 심미적 영향요소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5)에서 연구된 제품디자인의 심미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은 생략하고 사용자의 심미성평가 시중요 하게 고려되는 심미적 영향요소를 바탕으로 온라인 조사를 통한(MS Windows2000 SERVER 환경, MS-SQL 2000 DB, MS IIS Webserver, ASP, HTM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제작) 실증연구를 하였다. 실증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가정에서 보급률이 50%이상인 가전제품 (2001년 기준, 한국 소비자 보호원에서 조사한 1가구당 가전제품 보유현황에 명시된 가전제품 - TV 99.
선호도설문의 분석은 1~5순위까지의 선호순위에 차등점수 (1순위점수X5, 2순위점수X4, 3순위점수X3, 4순위점수X2, 5순위 점수 XI)를 주어 점수로 환산, 최종선호순위를 정하였다. 각 제품별로 선호도점수가 가장 높은 모델 3개씩을 최종모델로 선정하였으며, 선호도에 영향을 준 심미적 영향요소는 다수응답의 순으로 분석하였다.
설문 시스템은 온라인상에서 설문조사 페이지에 접속한 네티즌들이 클릭 하는 응답 자료가 자동으로 DB에 저장되고 저장된 DB는 분석시스템을 거쳐 관리자 페이지로 분석 결과가 보이도록 구성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 시스템은 MS Windows2000 SERVER 환경에 MS-SQL 2000 DB를 사용하여 구축하였고, Webserver는 MS IIS로 ASP, HTM를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제품의 심미적 영향요소 측정방법은 1차 설문법과 같은 온라인 설문조사이며, 최종 모델의 8가지 심미적 영향요소의 정도를 아주 그렇지 않다(1), 그렇지 않다(2), 보통이다(3), 그렇다(4), 아주 그렇다(5)로 조사한 후 결과를 점수로 환산하여각 제품의 심미적 영향요소 8가지의 평균적인 정도를 알아보았다.
심미적 영향요소 분석을 실험하였다. 최종실험을 위한 대표제품선정을 위하여 제품의 표본 추출과정과 동질성 분석M) 을 통해 제품의 범위를 좁히고 다시 선호도 조사를 통해 최종 실험제품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선호도 결과에 따른 최종제품들의 심미적 영향요소를 평가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순으로 진행하였다.
표본 추출된 제품들로 20-30세 남녀 대학생 50명에게 같거나 유사하게 생각되는 제품들을 프리그룹핑 (Free Grouping)을하게한 후 동질성 분석을 통하여(Homogeneitye)) 대표제품을선정총)였다.[그림3,45, 6, 7, 8,10,11]
대상 데이터
20이년을 기준으로 한국 사용자 보호원에서 조사한 1가구당 가전제품 보유현황[표 1]에 명시된 가전제품 중 보급률이 50% 이상인 제품 7가지를 대상제품으로 선정하였고 실험모델은 냉장고 2가지 타잎( 좌, 우개폐형-이하 양문형-과 상, 하개폐형-이하 일반형-)과 세탁기 2가지 타잎( 펄세이터 방식 (pulsator)- 이하 일반형-과 드럼식(diun- 이하 드럼형- ) 총 9가지 모델이다.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해 선정된 7가지 대상제품은 현재(2004 년 기준)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으로 조사하였으며 일정한 크기로 조작하고 색상으로 인한 심미적 영향요소를 피하기 위한 흑백처리와 브랜드에 관련된 자극 또한 배제시켰다.
선호모델의 심미적 영향요소[표 7]는 실험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디자인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20대와 30대 남녀 84명이 측정하였다.
MS IIS Webserver, ASP, HTM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제작) 실증연구를 하였다. 실증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가정에서 보급률이 50%이상인 가전제품 (2001년 기준, 한국 소비자 보호원에서 조사한 1가구당 가전제품 보유현황에 명시된 가전제품 - TV 99.4%, 냉장고 98.8%, 세탁기 98.0%, 보온밥통 90.8%, VTR 89.1%, 전자레인지 75.2%, 오디오 71.4%)를 대상으로 심미적 영향요소를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에 실험대상으로 사용된 제품은 우리나라 가정에서 일반적인 보급률이 높은 가전제품 7가지(9가지 모델)를 대상으로 심미적 영향요소 분석을 실험하였다. 최종실험을 위한 대표제품선정을 위하여 제품의 표본 추출과정과 동질성 분석M) 을 통해 제품의 범위를 좁히고 다시 선호도 조사를 통해 최종 실험제품을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그리고 드럼형 세탁기는 율동 독특성, 시대성은 높은 점수로 단순/복잡, 통일, 전형성, 비례는 낮은 점수로 균형은 중간점수의 분포를 보였다.
그리고 양문형 냉장고는 단순/복잡, 균형, 독특성, 시대성, 비례는 높은 점수로 율동, 전형성은 낮은 점수로 통일은 중간점수의 분포를 보였다.
넷째로 보온밥통의 심미적 영향요소는 율동, 독특성, 시대성은 높은 점수로 단순/복잡, 균형, 통일, 전형성, 비례는 낮은 점수로 나타났다.
다섯째로 VIRe 균형은 높은 점수로 단순/복잡, 율동, 통일, 독특성, 전형성은 낮은 점수로 시대성, 비례는 중간점수의 분포를 보였다.
둘째로 냉장고 중 일반형 냉장고의 경우는 단순/복잡과 전형성, 비례는 높은 점수로 율동, 통일, 독특성, 시대성은 낮은 점수로 균형은 중간점수의 분포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오디오의 심미적 영향요소는 균형, 통일, 독특성, 비례는 높은 점수로 단순/복잡, 율동, 전형성은 낮은 점수로 시대성은 중간점수의 분포를 보였다.
셋째로 세탁기 중 일반형 세탁기의 심미적 영향요소는 율동, 독특성은 높은 점수로 단순/복잡, 통일, 시대성, 비례는 낮은 점수로 균형, 전형성은 중간점수의 분포를 보였다.
여섯째로 전자레인지의 심미적 영향요소는 균형, 독특성, 시대성은 높은 점수로 단순/복잡, 통일, 전형성은 낮은 점수로 비례는 중간점수의 분포를 보였다. 율동은 제품 1의 경우를 제외하면 높은 점수의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위 두 가지 실험에서 응답자의 심미적 영향요소의 이해도(디자인 비전공/전공)와 연령별(20대와 30대 중심) 차이에 의한 오차가 있을 수 있으나 사용자 선호도에 영향을 준 심미적 영향요소와 제품 평가에 영향을 준 심미적 영향요소를 종합하면 공통적으로 중요시 되는 심미적 요소는 독특성, 균형, 단순/복잡으로 이 세 가지 심미적 영향요소는 가전제품 디자인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한다.[표 19]
첫째, 제품의 선호도에 영향을 준 심미적 영향요소는 다음 [표 17]과 같이 제품 전체적으로 선호도에 높은 영향을 주는 심미적 영향요소는 단순/복잡, 균형, 독특성이며 반면에 전형성, 비례, 율동, 통일은 선호도에 많은 영향을 주지 않았다. 시대성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고려하는 심미적 영향요소라고 할 수 있다.
첫째로 TV의 심미적 영향요소의 정도는 단순/복잡, 균형, 비례는 높은 점수로 율동, 독특성, 시대성은 낮은 점수로 통일과 전형성은 중간점수의 분포를 보였다.
후속연구
그리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전반적으로 '좋다'와 '나쁘다'로대별되는 직관적 디자인 평가과정의 효율과 신뢰도를 높이고, 합리적 평가과정에 해당하는 부분의 객관성을 확보함으로써 총체적인 디자인 평가의 효율 및 신뢰도 향상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결과를 실제 제품디자인에 적용하고 결과물에 대한 사용자 선호 분석을 통하여 연구의 신뢰도와 정확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둘째 다양한 사용자를 대상으르 하여 실험하지 못하고 한정된 대상자만의 연구결과 이기 때문에 전체 사용자의 반응이라기 보기 어렵다. 따라서 향후연구에서는 다양한 대상으로 확대하여 실험연구가 필요하다.
보기 어렵다. 따라서 향후연구에서는 다양한 대상으로 확대하여 실험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제품 디자인의 (본 연구에서 연구된 제품의 경우) 각각의 제품에 따라 중요하다고 증명된 심미적 영향요소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사용자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는 굿 디자인 창출에 기이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더 다양하고 많은 제품을 사례로 들어 검증의 신뢰도를 높이며 국가간의 제품의 심미성 영향요소의 차이에 대한 확장 연구가 필요하리라 본다.
셋째 온라인 조사이기 때문에 설문자의 응답 환경에 따라 결과가 달라 질 수 있기 때문에 면접조사를 통하여 이런 점을 보완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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