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키치와 버내큘러 개념이 앞으로의 산업사회 속에서 제품디자인을 위한 문화 요소로서 존재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왜냐하면 키치와 버내큘러 개념의 기능과 미적가치는 공예 적 성격의 제품뿐만 아니자 일반 제품디자인 분야들을 위한 적용 가능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 모더니즘, 키치, 버내큘러를 주된 범위로 한정하고 그 상호관계를 분석한다. 기능주의에 반대하여 대중적인 취향에 접근한 포스트모더니즘은 문화적 다원주의를 표방했으며, 그 노력의 일부는 유희적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들이 장식을 배제하지 않거나 또는 특정 사물의 상징적 형태를 구현하여 인간의 감성을 자극한 것은 키치와 버내큘러 개념이 갖는 상징성과 지역성, 또는 다원화와 유사하다. 키치는 특정한 사조에 속하지 않는 자유로운 양식으로서, 디자인 및 기타의 장르들에 영향을 끼쳐 온 메타문화이므로 키치는 제품이나 디자인과 동등한 위치를 갖지 않는다. 제품디자인에서의 키치는 기존 사물의 이미지를 모방하는 행위로서, 모방한 결과와 그에 따른 분위기에 따라 디자인의 유희성이 나타날 수 있다. 비록 모방의 결과가 저급한 것이 되더라도 키치를 통해 인간이 즐거움을 느낀다면 그것은 포스트모더니즘의 방향과 공통되는 것이다 제품의 키치 적으로 느껴질지의 여부는 디자인의 분위기에 의해 좌우되는데, 그 것은 객관적으로 정량화 할 수 없으며 사람에 따라 다르게 느껴진다. 상징성과 지역성을 갖는 키치라 버내큘러는 일반의 필요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생성된 것으로서 키치가 소비자 취향 중심이라면 버내큘러는 문화적 전통 중심이다. 키치는 제품의 기능이나 디자인 컨셉을 구체화차는 상징성을 갖는데 이것은 인간과 제품 사이의 의사소통 도구이다. 버내큘러는 향토적인 성격을 가지며, 지리적 생활환경과 문화적 차이에 따라 여러가지의 양식을 갖는다. 따라서 버내큘러 적 디자인은 계승된 전통적 생활양식들을 반영한다. 복고적 향수, 지역성, 문화적 다원주의, 유희성, 상징성에 의해 이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하기 또는 병렬적 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다. 키치와 버내큘러 개념은 서구 디자인에 민족적 성격을 가미한 것으로 오해되기 쉽지만, 포스트모던디자인의 다원주의를 차용하여 키치와 버내큘러 개념 속에서 과거를 현대화하려는 시도는 긍정적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제품디자인 뿐만이 아닌 다른 다양한 분야들에게로 그 범위가 확대되어 디자인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키치와 버내큘러 개념이 앞으로의 산업사회 속에서 제품디자인을 위한 문화 요소로서 존재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왜냐하면 키치와 버내큘러 개념의 기능과 미적가치는 공예 적 성격의 제품뿐만 아니자 일반 제품디자인 분야들을 위한 적용 가능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 모더니즘, 키치, 버내큘러를 주된 범위로 한정하고 그 상호관계를 분석한다. 기능주의에 반대하여 대중적인 취향에 접근한 포스트모더니즘은 문화적 다원주의를 표방했으며, 그 노력의 일부는 유희적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들이 장식을 배제하지 않거나 또는 특정 사물의 상징적 형태를 구현하여 인간의 감성을 자극한 것은 키치와 버내큘러 개념이 갖는 상징성과 지역성, 또는 다원화와 유사하다. 키치는 특정한 사조에 속하지 않는 자유로운 양식으로서, 디자인 및 기타의 장르들에 영향을 끼쳐 온 메타문화이므로 키치는 제품이나 디자인과 동등한 위치를 갖지 않는다. 제품디자인에서의 키치는 기존 사물의 이미지를 모방하는 행위로서, 모방한 결과와 그에 따른 분위기에 따라 디자인의 유희성이 나타날 수 있다. 비록 모방의 결과가 저급한 것이 되더라도 키치를 통해 인간이 즐거움을 느낀다면 그것은 포스트모더니즘의 방향과 공통되는 것이다 제품의 키치 적으로 느껴질지의 여부는 디자인의 분위기에 의해 좌우되는데, 그 것은 객관적으로 정량화 할 수 없으며 사람에 따라 다르게 느껴진다. 상징성과 지역성을 갖는 키치라 버내큘러는 일반의 필요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생성된 것으로서 키치가 소비자 취향 중심이라면 버내큘러는 문화적 전통 중심이다. 키치는 제품의 기능이나 디자인 컨셉을 구체화차는 상징성을 갖는데 이것은 인간과 제품 사이의 의사소통 도구이다. 버내큘러는 향토적인 성격을 가지며, 지리적 생활환경과 문화적 차이에 따라 여러가지의 양식을 갖는다. 따라서 버내큘러 적 디자인은 계승된 전통적 생활양식들을 반영한다. 복고적 향수, 지역성, 문화적 다원주의, 유희성, 상징성에 의해 이들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하기 또는 병렬적 개념으로 이해될 수 있다. 키치와 버내큘러 개념은 서구 디자인에 민족적 성격을 가미한 것으로 오해되기 쉽지만, 포스트모던디자인의 다원주의를 차용하여 키치와 버내큘러 개념 속에서 과거를 현대화하려는 시도는 긍정적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제품디자인 뿐만이 아닌 다른 다양한 분야들에게로 그 범위가 확대되어 디자인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This study analysis if the concepts of kitsch and vernacular remains as cultural elements for product design. Because their function and aesthetic value have vivid possibilities for general product design fields. For the purpose, this study limits its range within post modernism, kitsch, and vernacu...
This study analysis if the concepts of kitsch and vernacular remains as cultural elements for product design. Because their function and aesthetic value have vivid possibilities for general product design fields. For the purpose, this study limits its range within post modernism, kitsch, and vernacular, and analyzes their relationships. Against functionalism, post modernism had cultural pluralisms to approach into popular styles, and some of them was amusing design. That post modernism designs stimulated human beings' emotion by decorations or some symbolic forms from specific objects is similar to the symbolism, regionalism, or pluralism of kitsch or vernacular. Kitsch is a free style that is not limited in any specific trends. It is a Meta culture that has influenced into various fields including design, so kitsch does not have a parallel position with a product or design. In product design, kitsch is the behavior and result of imitating existing objects' images. It could have amusement according to which objects are imitated. So if human beings feel amusement by kitsch, it could be same as the direction of post modernism. Kitsch is determined by design atmospheres. They cannot be specified abjectly, and can be different according to people. With symbolism and regionalism, kitsch and vernacular appeared according to people's needs. While kitsch is consumer's tastes-oriented, vernacular is cultural tradition-oriented. Kitsch has symbolism that specifies products' functions or design concepts, and it is a communication method between human being and products. Because vernacular is province-oriented, it has a lot of styles according to regional living environments and cultural differences. So vernacular design reflects continued traditional lifestyles. By restorative memory, regionalism, cultural pluralism, amusement, and symbolism, kitsch and vernacular could be understood the sub or parallel concepts of post modernism. They might be easily miss-understood mixed concepts that have western and national characters. But in kitsch and vernacular concept, modernizing pas by using the pluralism of post modernism should be considered positive. So, the range of the further study is also supposed to be focused on more widened fields to, to establish cultural identification in design.
This study analysis if the concepts of kitsch and vernacular remains as cultural elements for product design. Because their function and aesthetic value have vivid possibilities for general product design fields. For the purpose, this study limits its range within post modernism, kitsch, and vernacular, and analyzes their relationships. Against functionalism, post modernism had cultural pluralisms to approach into popular styles, and some of them was amusing design. That post modernism designs stimulated human beings' emotion by decorations or some symbolic forms from specific objects is similar to the symbolism, regionalism, or pluralism of kitsch or vernacular. Kitsch is a free style that is not limited in any specific trends. It is a Meta culture that has influenced into various fields including design, so kitsch does not have a parallel position with a product or design. In product design, kitsch is the behavior and result of imitating existing objects' images. It could have amusement according to which objects are imitated. So if human beings feel amusement by kitsch, it could be same as the direction of post modernism. Kitsch is determined by design atmospheres. They cannot be specified abjectly, and can be different according to people. With symbolism and regionalism, kitsch and vernacular appeared according to people's needs. While kitsch is consumer's tastes-oriented, vernacular is cultural tradition-oriented. Kitsch has symbolism that specifies products' functions or design concepts, and it is a communication method between human being and products. Because vernacular is province-oriented, it has a lot of styles according to regional living environments and cultural differences. So vernacular design reflects continued traditional lifestyles. By restorative memory, regionalism, cultural pluralism, amusement, and symbolism, kitsch and vernacular could be understood the sub or parallel concepts of post modernism. They might be easily miss-understood mixed concepts that have western and national characters. But in kitsch and vernacular concept, modernizing pas by using the pluralism of post modernism should be considered positive. So, the range of the further study is also supposed to be focused on more widened fields to, to establish cultural identification in desig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예를 들어, 디자인은 의도된 계획에 의해 기획이 이루어지는데 키치와 버내큘러는 그러한 속성이 약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키치와 버내큘러가 우리 사회 속에서 하나의 기능과 미적가치를 지닌 대상으로 분명히 존재 하고 있으므로 그 특성을 연구하여 민예품이나 공예적성 격의 제품뿐만 아니라 일반 생활용품에도 그 가치와 특징을 수용할 수 있는지 그 여부를 타진하여 보는 것에 연구의 가장 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속성의 흐름을 연결하기 위하여 우선, 포스트모더니즘의 많은 철학과 특성 중에서 키치와 버내큘러적 속성과 상호 연관된 부분을 추출하여, 포스트모던 디자인 - 키치 디자인과 현대 버내큘러 디자인으로 이어지는 맥락의 정리를 시도해 본다.
버내큘러라는 용어는 넓고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개념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범위를 제한하는데, 정규디자인 교육을 받은 디자이너가 지역적 토속성에서 유래된 요소를 현대적 의미에 맞게 재해석하여, 산업생산물로 제품화한 '버내큘러 디자인'에 국한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제품디자인으로서 대량생산.
본다. 이 연구에서의 키치와 버내큘러 디자인은 지역성, 역사성, 서로 다른 문화, 그리고 유희성등을 보다 강하게 내포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정신적 요소들이 대량생산을 전제로 하는 제품디자인에 적용되어 과연 하나의 디자인 방향으로 그 가치가 정립될 수 있는가에 관한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어서 버내큘러 디자인의 개념과 키치디자인의 개념들을 정리하고 그 사례들을 통하여 제품디자인에의 적용 가능성을 진단하여 본다. 이 연구에서의 키치와 버내큘러 디자인은 지역성, 역사성, 서로 다른 문화, 그리고 유희성등을 보다 강하게 내포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정신적 요소들이 대량생산을 전제로 하는 제품디자인에 적용되어 과연 하나의 디자인 방향으로 그 가치가 정립될 수 있는가에 관한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어지는 사례에서는 대량 양산되어 시판 되었던 제품들 중에서 버내큘러 적 특성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그림20, 소반은 '합침'과 '분리'라는 주제로 용도의 효율성을 높이고 자연스러운 전환을 시도한 제품(또는 가구)이다.
제안 방법
우리의 생활 속에 이미 존재하는 제품 중에서 키치와 버내큘러의 특징을 보이고 있는 대상들을 수집하고 감성적, 조형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그 대상은 생활용품으로 그 범위를 제한하였는데, 일상생활 속에서의 소품들이 그 존재의 속성상, 키치나 버내큘러적 특성이 표현되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키치와 버내큘러가 우리 사회 속에서 하나의 기능과 미적가치를 지닌 대상으로 분명히 존재 하고 있으므로 그 특성을 연구하여 민예품이나 공예적성 격의 제품뿐만 아니라 일반 생활용품에도 그 가치와 특징을 수용할 수 있는지 그 여부를 타진하여 보는 것에 연구의 가장 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속성의 흐름을 연결하기 위하여 우선, 포스트모더니즘의 많은 철학과 특성 중에서 키치와 버내큘러적 속성과 상호 연관된 부분을 추출하여, 포스트모던 디자인 - 키치 디자인과 현대 버내큘러 디자인으로 이어지는 맥락의 정리를 시도해 본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부 특성은 키치와 버내큘러 적 성격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키치와 버내큘러의 개념을 고찰하기 위하여 첫 단계로 문헌 연구를 수행하여 각 용어의 정의와 그 의미를 정리하였다. 다음 단계로 그 대상을.
대상 데이터
다음 단계로 그 대상을. 시각적으로 분류,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국내 시장에서 시판되고 있는 제품과 거리환경물 중 키치적 성격을 갖고 있는 대상들을 수집하였다.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과 버내큘러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하여 일부 외국 디자이너의 제품도 참조하였다.
제품디자인으로서 대량생산. 에 적용된 사례로는 전기약탕기와 물걸레 기능이 부여된 진공청소기, 가정용 콩나물 재배기 등이 우리의 지역적 토속성을 갖춘 버내큘러 적 디자인이다. 기들은 디자이너의 손을 거치기는 했으되 무명의 개발자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주류 디자인 보다는 버내큘러 적인 성격을 보다 많이 담고 있다.
이 연구는 기능주의로 지칭되는 모더니즘과 어떤 의미에서는 그 본질을 달리하는 키치와 버내큘러 적 개념을 대상으로 하였다. 키치와 버내큘러 적 개념은 엄연히 우리 생활에 존재하고 있음에도 그 가치가 모호한 점이 있음에 의문을 두고 시작하였다.
성능/효과
그림17은 좌식 탁자로서, 전통 조각보의 문양을 현대적 기호로 재구성 하였으며, 사용자가 퍼즐을 맞추듯, 문양을 변형 시킬 수 있다. 이 두 가지 실험적 제품들은 양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키치, 버내큘러 적인 적용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후속연구
그것은 키치, 버내큘러적 디자인이 아직 논쟁적인 과정에 있고, 학술적 정의를 내리기에는 그 현상과 형성과정들을 좀 더 관찰하여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현상들은 하위문화로부터의 영향에 민감한 패션/의복으로부터 생활용품 및 전자제품과 같은 대량생산을 전제로 하는 제품으로 그 영향력을 확대하여 문화적 정체성 확립에 일조는 연구가 계속되어 져야 한다.
이러한 표현의 간접성은 우회적이면서 제품 속에 의미적인 가치로 내재된, 즉 표면의 조형언어에서는 한국적인 버내큘러 특성을 느끼기 어려운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그 가치는, 디자이너의 의도된 계획에 의해 프로세스를 거쳐 양산된 제품이라는 점에서 향후 버내큘러 적인 적용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조형성과 기능에 있어서는 실생활의 욕구충족을 위해 실제적인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절제된 소박하고 간결한 생활중심의 미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도 주목할 점이다.
최근 들어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나, 중국과 일본 음식, 그리고 식문화가 세계적으로 넓은 소비자 층과 이해(관심)를 구축하고 있는 점에 비하여 한국의 그것은 이제 세계화의 출발선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향후 전통 식문화의보급과 세계화를 추진해야 하는 시점에서 이러한 주방의 버내큘러 적 제품에도 다른 디자인 분야와 함께 보다 적극적인 이해와 다양한 디자인이 시도 되어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