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자인 분야의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마케팅과의 결합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마케팅의 영역과 디자인마케팅의 영역에는 차이가 있어 기존의 마케팅 개념을 디자인 분야에 그대로 적용시키기보다는 새롭게 재구성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환경에 맞는 디자인마케팅의 개념 구성요소들을 재정립하여 디자인마케팅의 구성요소와 활용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첫째, 디자인마케팅의 등장배경과 현황을 디자인의 학제적 특성과 관련하여 살펴보고 둘째, 전통적인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구성요소들을 고찰하였으며 셋째, 그를 바탕으로 디자인 환경에 맞는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로써 4Cs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새롭게 제시된 개념구성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재구성하여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상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4C Mix를 제안하였다. 이론적으로 디자인마케팅의 구성요소를 전통적인 마케팅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새롭게 재구성하였고, 실무적으로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프로세스 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장 지향적인 프레임웍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최근 디자인 분야의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마케팅과의 결합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마케팅의 영역과 디자인마케팅의 영역에는 차이가 있어 기존의 마케팅 개념을 디자인 분야에 그대로 적용시키기보다는 새롭게 재구성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환경에 맞는 디자인마케팅의 개념 구성요소들을 재정립하여 디자인마케팅의 구성요소와 활용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내용으로는 첫째, 디자인마케팅의 등장배경과 현황을 디자인의 학제적 특성과 관련하여 살펴보고 둘째, 전통적인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구성요소들을 고찰하였으며 셋째, 그를 바탕으로 디자인 환경에 맞는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로써 4Cs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새롭게 제시된 개념구성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재구성하여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상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4C Mix를 제안하였다. 이론적으로 디자인마케팅의 구성요소를 전통적인 마케팅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새롭게 재구성하였고, 실무적으로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프로세스 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장 지향적인 프레임웍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Recently, one of the outstanding characteristics in design field shows that design is combined with marketing. However, one thing shouldn't be overlooked that original marketing theories are not able to be applied to design in itself because of difference between marketing mind and design thinking. ...
Recently, one of the outstanding characteristics in design field shows that design is combined with marketing. However, one thing shouldn't be overlooked that original marketing theories are not able to be applied to design in itself because of difference between marketing mind and design thinking. This premise leads the purpose of the study to aim to establish academic frameworks of design marketing by re-organizing conceptual elements of design marketing which can be more suitable for design environment. The study leads to review emergence backgrounds and circumstances of design marketing regarding the disciplinary characteristic of design. Then it examines fundamental concepts of traditional marketing. Next it, based on research results above, suggests the 4Cs as conceptual elements of design marketing which might be fit for design environment. Last it proposes 4C Mix which can be effectively applicable in design development process by restructuring newly suggested conceptual elements synergistically. The study result contributes to several implications in academic and practical perspective. First, it recreates theoretical concept elements of design marketing based on elements of traditional marketing area. Second, it suggests market-oriented framework which can be practically applied in the design development process by designers.
Recently, one of the outstanding characteristics in design field shows that design is combined with marketing. However, one thing shouldn't be overlooked that original marketing theories are not able to be applied to design in itself because of difference between marketing mind and design thinking. This premise leads the purpose of the study to aim to establish academic frameworks of design marketing by re-organizing conceptual elements of design marketing which can be more suitable for design environment. The study leads to review emergence backgrounds and circumstances of design marketing regarding the disciplinary characteristic of design. Then it examines fundamental concepts of traditional marketing. Next it, based on research results above, suggests the 4Cs as conceptual elements of design marketing which might be fit for design environment. Last it proposes 4C Mix which can be effectively applicable in design development process by restructuring newly suggested conceptual elements synergistically. The study result contributes to several implications in academic and practical perspective. First, it recreates theoretical concept elements of design marketing based on elements of traditional marketing area. Second, it suggests market-oriented framework which can be practically applied in the design development process by desig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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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이러한 4Ps의 개념은 전통적인 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이며 단순히 4Ps 개념을 디자인에 결합시키는 것은 판매까지를 대상으로 하고있는 마케팅 요소를 개발영역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분야에 적용시키는 것이 적합하지 않으며 또한 '재창조' 가 아닌 ' 결합' 의 개념으로 볼 때 디자인의 다학제적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전통적 마케팅의 개념 요소와는 달리 ''디자인마케팅” 의 개념구성요소 및 구현과정을 새롭게 정의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전통적인 마케팅영역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기법들이 디자인 분야에 적절하게 재 창조적인 관점에서 융합되는 과정을 제시함으로써 디자인마케팅의 개념정립에 접근하고자 한다.
원래 마케팅분야에서 마케팅의 기본 컨셉은 ''생산과 판매촉진을 통해 판매를 창출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팔릴만한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판매가 확대되어 경쟁기업에 비해 효과적인 경쟁우위를 갖추도록 하는 것" 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한다면 디자인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은 디자이너의 주관적인 디자인 전개 프로세스보다는 사용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러한 욕구를 디자인개발과정에서 충분하게 반영하여 디자인을 개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개발된 디자인결과물에 대한소비자의 반응이 우호적으로 발현됨으로써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은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두고 있으며, 특히 전략개발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요인의 변화추세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거시환경의 변화들은 고객의 욕구와 기호를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산업의 구조를 변화시키고 경쟁자들의 대응전략까지 변화시킨다.
환경에 대한 이해는 기존의 마케팅영역에서나 디자인마케팅의 영역에서나 관점의 차이는 없으며 다만 생산과 판매에 적용할 것인지 아니면 디자인에 적용할 것인지의 시각적 차이만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디자인마케팅의 요소로서의 환경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전반적인 환경분석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본적으로는 전통적 마케팅 분야의 개념과 이론들을 바탕으로 하나 이러한 마케팅 분야의 요소들이 디자인 학문에 맞게 새롭게 재창조되어 융합됨으로써 새로운 '디자인마케팅'의 영역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질적으로 기존의 마케팅의 개념과 마케팅의 구현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한다. 기존의 마케팅영역에서 다루어지던 소비자와 디자인마케팅에서 다루어지게 될 소비자의 개념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본 절에서는 이 두 영역에서의 소비자에 대한 이해와 관점을 비교해보고 디자인마케팅에서는 소비자를 어떠한 관점에서 다루어야 할지에 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할 수 있다. 다만 그 적용범위와 적용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으로 마케팅전략의 4Ps구현을 위해 사용되어지는 정보원 체계를 살펴보고 이를 디자인에 적용되어 질 수 있는 새로운 정보원체게로 구성하여 디자인마케팅의 구성요소로 정의해보고자 한다. 먼저 마케팅의 4Ps구현을 위한 정보원은 다음 <표 1>에 나타난 바와 같다.
디자인마케팅의 첫 번째 개념구성요소로서 소비자의 개념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의 마케팅영역에서 다루어지던 소비자와 디자인마케팅에서 다루어지게 될 소비자의 개념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본 절에서는 이 두 영역에서의 소비자에 대한 이해와 관점을 비교해보고 디자인마케팅에서는 소비자를 어떠한 관점에서 다루어야 할지에 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판단은 배제되고 있다. 따라서 '디자인마케팅'영역에서는 소비자를 이성과 감성의 종합적 판단주체로 규정하고자 하며 이러한 이성과 감성판단의 소비자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견지에서 볼 때 그동안 디자인마케팅의 개념은 디자인을 위한 재창조로서의 특성보다는 단순히 기존의 마케팅 개념을 디자인에 적용하고자 하는 '결합' 적 성격을 띄고 있음으로써 실제로 디자인학문의 '지식체계' 를 형성하는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해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과 요소 및 구현프로세스를 단순히 디자인과 마케팅의 '결합' 이 아닌 재창조의 관점에서 새롭게 제시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는 이와 관련한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바와 같이 디자인마케팅 요소를 소비자(consumer), 경쟁자(competitor), 환경 (circunstarmce) 및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으로 제안하고 이들 개념을 4Cs로 정의하여 마케팅의 4Ps와는 구별되는 차별적 요소로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네가지 개념들은 새로운 개념이라기 보다는 전통적으로 마케팅전략에서 활용되고 있는 정보원을 개별적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정보체계가 아니라 종합적, 로 디자인개발을 위해 고려되어져 하는 정보원의 범주별 활용지근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질적으로 기존의 마케팅의 개념과 마케팅의 구현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전통적인 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 및 구현과정을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전통적인 마케팅 개념들이 '디자인마케팅'의 적합한 요소로 구축되기 위하여 어떤 요소로 재창출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전통적인 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 및 구현과정을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전통적인 마케팅 개념들이 '디자인마케팅'의 적합한 요소로 구축되기 위하여 어떤 요소로 재창출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와 구현과정을 새롭게 정의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본적으로는 전통적 마케팅 분야의 개념과 이론들을 바탕으로 하나 이러한 마케팅 분야의 요소들이 디자인 학문에 맞게 새롭게 재창조되어 융합됨으로써 새로운 '디자인마케팅'의 영역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요약하면 첫째, 전통적인 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와 구분하여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로서의 4Cs를 새롭게 정의하며 둘째, 디자인마케팅의 구현과정으로서 새롭게 제안되는 4C Mix를 구현하고자 한다.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와 구현 절차가 적절하게 규명된다면 향후 디자인의 다학제적 특성을 통해 "학문적 틀"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이론적 토대가 되며 또한 실무적으로 디자인 프로세스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사용자 중심적 디자인 프로세스의 실현에 대한 통찰력을 제시해 줄 수 있기를 바란다.
본 장에서는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로서 4Cs의 개념을 정리하고 각 요소들이 디자인마케팅 전략수행에서 어떻게 접근되어져야 하는지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본 절에서는 디자인마케팅의 네 번째 개념구성요소로서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제안하고자 한다. 마케팅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은 소비자와의 원활한 의사소롱을 위한 개념으로 쓰여져 왔으나, 본 연구에서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의사전달'이라는 기본적 개념보다는 '상징의 구현'이라는 상위적 개념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본 절에서는 디자인마케팅의 두 번째 개념구성요소로서 경쟁자의 개념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본적, 로 마케팅 영역에서는 경쟁환경분석을 수행하는 이유로서 유통 및 판매촉진과정에서 효과적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데 있다」9) 그러나 디자인마케팅 영역은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경쟁환경을 이해함으로써 공략 가능한 시장에 어필하기 위한 디자인 컨셉 도출에 초점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절에서는 디자인마케팅의 세 번째 개념구성요소로서 환경요인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환경에 대한 이해는 기존의 마케팅영역에서나 디자인마케팅의 영역에서나 관점의 차이는 없으며 다만 생산과 판매에 적용할 것인지 아니면 디자인에 적용할 것인지의 시각적 차이만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타당성을 제시하였다. 본절에서는 이들 요소가 구체적으로 디자인 개발 과정에 어떻게 구현되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4C Mix를 통해 제안하고자 한다. 디자인마케팅의 4C Mix란 디자인 개발 시 고려되어야 할 디자인마케팅 도구들의 전략적인 결합으로 디자인마케팅의 최종 목표인 “상징의 구현〃을 위해 디자이너가 고려해야 할 통제 가능한 디자인마케팅 요소들의 유기적인 결합을 의미한다.
상징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시의 디자인이 기업 및 디자이너 측면에서 어떻게 이해되어야 할지에 대하여 살펴보자. 1990년대 이후 중요한 디자인 흐름의 하나는 디자인방법론에 대한 관심의 확산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전통적 마케팅의 개념 요소와는 달리 ''디자인마케팅” 의 개념구성요소 및 구현과정을 새롭게 정의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전통적인 마케팅영역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기법들이 디자인 분야에 적절하게 재 창조적인 관점에서 융합되는 과정을 제시함으로써 디자인마케팅의 개념정립에 접근하고자 한다.
이렇게 장기적으로 뚜렷한 이미지 혹은 상징을 표현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가로서의 디자인의 역할을 이해하지 못할 경우 개별적 디자인이 난기적으로는 성공할 수 있을지라도 장기적 측면에서 특정 브랜드의 뚜렷한 이미지 혹은 상징을 구현하지 못함으로써 기업실패의 원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징구현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디자인의 특성을 통합적 디자인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Design Communication)으로제안하고자 한다.
이렇게 개별적으로 제시된 네 가지 요소들이 디자인개발 프로세스 상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유기적인 연결고리를 형성하여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따라서 4Ps를위한 정보원이 아니라 디자인프로세스를 위한 통합적 정보원체계로 구성될 때 디자인을 위한 정보원체계로 활용되어질 수 있다. 이와 같은 논거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으로 마케팅전략에서 사용되는 정보원을 전략대상별로 활용되는 특성으로서의 정보원이 아닌 정보원의 원천별로 재 정의하여 디자인마케팅 요소를 소비자 (consumer), 경쟁자{competitor), 환경 (circumstance) 및 커뮤니케이션(:ommunication)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기업활동의 결과로서의 상품적 측면에 바탕을 두어 ''디자인마케팅"의 개념을 제안하고 그 개념구성요소와 구성요소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이 과정에서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를 전통적인 마케팅의 4Ps 요소로 국한하지 않고 디자인의 특성과 범위를 고려하여 4Cs의 개념으로 새롭게 정의하였다.
따라서 3단계 모델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업무의 수행은 소비자로부터 자료를 획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컨셉과 디자인 대안 등을 설정하고 디자인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많은 리서치 기법과 자료수집기법 및 통계분석 등 기존의 마케팅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다양한 정보수집기법이 활용되고 있다.
개념을 제안하고자 한다. 마케팅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은 소비자와의 원활한 의사소롱을 위한 개념으로 쓰여져 왔으나, 본 연구에서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의사전달'이라는 기본적 개념보다는 '상징의 구현'이라는 상위적 개념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디자인의 영역에서의 디자인개발은 개발 품목자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는 4Cs로서 소비자(consumer)와 경쟁자(competitor), 환경(circumstance)과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다. 이렇게 개별적으로 제시된 네 가지 요소들이 디자인개발 프로세스 상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유기적인 연결고리를 형성하여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 본질적인 대상에 대하여, 마케팅전략에서는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며, 그러한 정보를 궁극적으로 4Ps 에 적용한다. 즉, 제품을 생산하거나, 가격수준을 결정하거나, 유통망을 결정하거나 혹은 판매촉진을 위한 기법으로 전환되어진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디자인의 영역을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활동의 결과로서의 상품적 측면에 바탕을 두어 ''디자인마케팅"의 개념을 제안하고 그 개념구성요소와 구성요소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성능/효과
정치적 환경을 포함한다.21) 거시적 환경은 분석의 범위가 너무 넓고 양이 방대하므로 거시환경분석을 적절한 수준으로 제한하면서 지속적으로 탐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의부적 환경요인들은 통제 가능한 요인이 아니기 때문에 이들의 영향 정도를 사전에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첫째, 마케팅전략과 디자인전략은 본질적으로 그 대상이 다른데 그것은 마케팅전략은 재화와 용역을 대상으로 하나 디자인전략은 디자인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둘째, 마케팅은 재화와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범위를 대상으로 하나 디자인의 경우에는 소비자로부터 정보를 탐색하고 이를 디자인에 적용하여 최종 디자인결과물을 산출하는 데까지 즉, 디자이너의 업무영역까지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차이점은 전통적인 마케팅의 4Ps를 디자인마케팅의 구성요소로 정의하는데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문제점이 있다.
둘째, 마케팅전략의 4Ps는 각기 개별적인 전략의 결과로 표출되어져야 하기 때문에 각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정보원이 독립적으로활용되어지나 디자인전략은 위와 같은 모든 정보가 하나의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하는데 종합적으로 이용되어져야 한다. 따라 마케팅관점에서 마케팅전략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각 전략 단위별로 개별적으로 적용되는 반면 디자인전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는 독립적이기 보다는 관련있는 모든 정보가 하나의 범주로 취합되어 종합적인 관점을 제시하여야 한다.
국내 대학교육 과정을 보면 디자인관련학과의 교육과정에서 마케팅 관련 교과목은 이미 오래전부터 있어왔으며 지속적으로 개설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디자인 관련학과가 개설된 국내의 4년제 정규대학을 대상으로 디자인마케팅 관련교과목의 개설현황을 조사해 본 결과 디자인 관련학과가 개설된 총 108개의 4년제 정규대학 중 마케팅 관련과목이 개설된 학교는 총 61개교, 미개설된 학교는 총 47개교로 조사되었다. 관련과목으로는 '디자인마케팅 ' , '브랜드마케팅' , '광고마케팅론' , '문화상품마케팅' 등 학과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과독명으로 개설되어 있었으며 주로 2 ・ 3학년 과정에 개설되어있는 경우가 많았다.
한다. 첫째, 디자인의 범위가 다양한 외부정보를 수집하여 이를 디자인에 적용하는 단계까지임을 감안할 때, 디자인마케팅에 있어서 기술, 노동 및 자본과 같은 내부 정보요소는 의미가 없게 된다.
그러나 전통적인 마케팅분야에서 다루고 있는 4Ps요소를 디자인마케팅에서의 기본개념요소로 정의하기는 어려운데 그것은 다음 두 가지 개념으로 정의될 수 있다. 첫째, 마케팅전략과 디자인전략은 본질적으로 그 대상이 다른데 그것은 마케팅전략은 재화와 용역을 대상으로 하나 디자인전략은 디자인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둘째, 마케팅은 재화와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범위를 대상으로 하나 디자인의 경우에는 소비자로부터 정보를 탐색하고 이를 디자인에 적용하여 최종 디자인결과물을 산출하는 데까지 즉, 디자이너의 업무영역까지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다.
후속연구
Mix를 구현하고자 한다.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와 구현 절차가 적절하게 규명된다면 향후 디자인의 다학제적 특성을 통해 "학문적 틀"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이론적 토대가 되며 또한 실무적으로 디자인 프로세스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사용자 중심적 디자인 프로세스의 실현에 대한 통찰력을 제시해 줄 수 있기를 바란다.
경기가 호전됨에 따라 외부지향적이며 과시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한 경쟁적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고가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럭셔리(luxury)한 디자인을 컨셉으로 하는 Mix 3. 새로운 첨단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유행민감형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신규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미래형 첨단디자인개념으로 제품을 기획하게 되는 Mix 4. 노인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경제적으로 독립한 뉴 실버 세대를 타겟으로 틈새시장을 겨냥한 웰빙(well-being)디자인의 Mix 5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Mix 의 조합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이론적으로는 마케팅 분야의 다양한 사용자 중심적 논리전개 프로세스가 디자인 분야에 결합됨으로써 디자인 전개에 대한 객관적인 논리를 제공하게 되고 이러한 객관적 디자인 프로세스의 정립은 디자인 학문의 다양한 영역에서 하나의 축을 형성하여 디자인의 학문적 '지식처〕 계' 구축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체계적인 디자인 개발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을 유도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실패가능성을 줄이고 성공가능성을 높여 디자인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으며 아울러 디자인의 위상과 디자이너의 위상제고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이론적으로는 마케팅 분야의 다양한 사용자 중심적 논리전개 프로세스가 디자인 분야에 결합됨으로써 디자인 전개에 대한 객관적인 논리를 제공하게 되고 이러한 객관적 디자인 프로세스의 정립은 디자인 학문의 다양한 영역에서 하나의 축을 형성하여 디자인의 학문적 '지식처〕 계' 구축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체계적인 디자인 개발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을 유도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실패가능성을 줄이고 성공가능성을 높여 디자인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으며 아울러 디자인의 위상과 디자이너의 위상제고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디자인마케팅의 구성요소로서 4Cs는 그동안 산발적으로 고려되어 왔던 요인들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유형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으나 그 타당성과 요인의 범위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검토되어져야 할 연구분야라고 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연구자가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로서 제시한 4Cs요소에 대한 검증과 이 이외의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탐색에 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진다면 좀 더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의 욕구와 경쟁을 포함한 여러가지 환경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되므로, 디자이너는 계속적인 조사를 통하여 자사의 디자인이 적절하게 포지셔닝이 되었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또한 초기에는 적절한 포지셔닝이었다고 하더라도 위와 같은 환경 변화 때문에 자사제품의 포지셔닝이 소비자의 욕구와 경쟁제품에 비추어 보아 적절하지 않은 포지션으로 변화될 수도 있다.
실무적으로는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디자인마케팅의 4Cs 요소들은 기존의 많은 연구자들이 성공적인 디자인개발과정에서 산발적으로 고려해 왔던 요인들이었으며 종합적인 관점에서 각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고려하지 못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를 4Cs요소로 정의하고 그 전개방안으로서 4C Mix를 제안함으로써 디자인 개발프로세스 상에서 종합적이고 거시적이며 시장 지향적이고 성공가능성이 높은 디자인개발에 일조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 다이어그램은 4C Mix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단순한 키워드를 추출하여 예를 든 것이며 실제로 이 4C Mix를 이용한 디자인마케팅 과정에서는 더욱 구체적이고 상세한 분석에 따른 작업이 진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4C Mix의 효율적 운영이 이루어진다면, 첫째, 소비자 지향적 디자인 프로세스의 전개, 둘째, 디자인의 성공가능성 증대 및 실패율 감소, 셋째, 디자인개발프로세스에서의 종합적 사고의 접근법(thinking approach)의 제시 딪 마지막으로 논리적인 디자인 개발 접근법의 제시등 디자인마케팅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로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술한 바와 같이 사용자의 구매선택과정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이지속적으로 부각됨에 따라 향후 디자인 프로세스는 사용자 중심적 디자인전개사고의 중요성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사용자 중심' 의 개념은 전통적으로 '마케팅' 학문분야의 영역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사용자 중심적 디자인 전개 사고는 디자인과 마케팅의 지속적인 결합을 유도하여 '결과적으로 '디자인마케팅' 의 학문적 발전을 가속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연구자가 디자인마케팅의 개념구성요소로서 제시한 4Cs요소에 대한 검증과 이 이외의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탐색에 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진다면 좀 더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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