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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상징기호로서의 지폐 디자인 연구 - 세계 11개국 사례비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Paper Currencies Design as Cultural Symbols -Focus on Case Studies from Eleven Nation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2 = no.60, 2005년, pp.189 - 200  

정현원 (김포대학 생활예술학부)

초록

지폐는 물물교환, 가치척도의 도구일 뿐만 아니라 한 국가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문화적 상징 기호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선진국과 우리나라 지폐를 대상으로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고, 문화코드로서 각국의 지폐 디자인에 나타난 국가 이미지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첫째, 지폐 디자인의 사용성 측면을 권종 수, 크기유형, 색상, 점자체계의 항목으로 평가하였으며, 스위스의 지폐와 유로화가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둘째, 지폐 디자인에 표현된 이미지 유형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 일본 등의 국가는 국가 체제 구축에 공헌한 인물을 주요 소재로 등장시켜 '국가주도형' 문화를 나타낸다. 반면에 유럽 국가는 예술가와 과학자, 그리고 여성 인물 등을 주요 소재로 선정하여 남녀평등의식이 반영, '시민문화 주도형'임을 알 수 있다. 셋째, 스위스, 네덜란드, 프랑스, 영국 등의 지폐는 작품형 소재를 사용하고, 화려한 색채, 컴퓨터그래픽 표현기법, 개성적인 구성 등으로 지폐 디자인을 하나의 시각 예술작품으로 표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세계적 맥락에서 우리나라 지폐디자인의 현주소를 진단해보고자 하였으며 이로써 새로운 지폐 디자인 연구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문화 디자인의 관점에서 각 나라의 국가 이미지를 상징하는 주요 매체로서 지폐 디자인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시키고자 하는데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per currency is a cultural symbol sign representing identity of a nation as well as a tool of barter system and a measure of valu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esign characteristics shown in the pattern of the paper currencies of advanced countries and Korea and to make comparati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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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에서는 각 국가별 지폐 디자인의 특성을 상징적 측면과 심미적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주요 소재로 선정된 인물의 신분, 성격, 업적 등을 중심으로 한 상징적 의미를 파악하였으며, 색채효과, 표현기법 등 시각적 이미지를 기준으로 하여 지폐 디자인에서 나타나는 국가 이미지 특성을 유형화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 국가의 문화를 표현하는 상징적 기호로서 각 나라의 지폐 디자인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세계적 맥락에서 우리나라 지폐 디자인의 현주소를 진단해보고자 하였다. 이로써 새로운 지폐 디자인 연구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문화 디자인의 관점에서 각 나라의 국가 이미지를 상징하는 주요 매체로서 지폐 디자인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시키고자 하는데 의의를 갖는다.
  • 하였다. 이로써 새로운 지폐 디자인 연구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문화 디자인의 관점에서 각 나라의 국가 이미지를 상징하는 주요 매체로서 지폐 디자인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시키고자 하는데 의의를 갖는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지폐 디자인의 특성을 분석하고 유형화한다. 둘째, 문화코드로서 각 국가의 지폐 디자인에 나타난 국가 이미지 특성을 비교분석한다.
  • 전통적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지폐 디자인이 한 국가의 이미지를 상징하는 매체임을 본 연구에서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밝혔다. 과연, 우리나라 지폐 디자인의 방향은 어느 곳을 향하여야 하는지, 국가의 이념과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적합한 소재는 무엇인지, 디자인을 국가기반 사업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지폐 디자인을 통하여 국가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디자인 강국으로서의 이미지는 보여줄 수 없는지 등 앞으로 디자인 분야에서 연구해야할 과제라 생각한다.
  • 특별히 스위스와의 네덜란드를 분석대상에 포함시킨 이유는 본 연구의 목적이 각 국가의 문화를 상징하는 지폐 디자인의 다양한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고자 함이었고, 이들 국가들의 지폐 디자인의 레이아웃, 소재선정, 표현기법 등이 특이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유로화는 최근 2002년에 발행되어 현재 통용되고 있는 화폐로서 유럽 국가들의 공용 화폐로서의 상징적 의미가 반영된 특징을 지닌 화폐라고 판단되었기에 연구대상에 포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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