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친화적 행동과 실천 장벽에 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Awareness of Environment Friendly Behavior and Barriers to Implementing the Actions between Students and Environment Teachers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18 no.1 = no.26, 2005년, pp.97 - 109  

황은실 (수원농업생명과학고등학교) ,  이재영 (공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motivated to understand ways in which actors (students) perceived internal and external conditions of actions in determining responsibility of so-called environment friendly actions. To understand hidden reasons by which students conduct specific environmental actions more or less f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사와 학생 사이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환경친화적 행동의 실천 빈도 또는 의지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한 연구는 드물지만, 본 연구에서는 환경 교사와 학생 사이에 20개의 환경 행동에 대해 네 가지 항목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다음의<표 6〉에 제시된 A값이 양수인 경우는 학생과 교사의 응답 평균값을 비교할 때, 학생의 응답평균값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음수는 경우는 그 반대를 나타낸다.
  • 본 연구는 752명의 중등학생과 211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주로 빈도 분석과 집단평균비교 분석을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교과서 작성자나 연구자가 흔히 환경친화적이라고 열거하는 행동들이 학생이나 교사에 의해서도 동일하게 환경친화적인 것으로 평가되는지를 조사하고 각각의 행동에 대해 응답자 들의 행동 빈도, 행동 의지, 효과, 난이도, 죄책감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행동주의적 관점을 극복한 환경 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조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행동의 환경적 책임성을 판단하는 과정에서 흔히 환경친화적이라고 여겨지는 행동과 그 행동의 내 • 외적 조건에 대해 행위자가 어떻게 지각하는가를 이해하고자 하는 동기에 출발 하였다. 환경교육자에게 있어서 어떤 학생이 환경친화적 행동을 얼마나 자주 했는가에 대한 빈도수를 아는 것보다는 왜 학생들이 특정한 행동을 더 자주하거나 하지 않는지 그 보이지 않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작성자나 연구자가 흔히 환경친화적이라고 열거하는 행동들이 학생이나 교사에 의해서도 동일하게 환경친화적인 것으로. 평가되는지를 조사하고 각각의 행동에 대해 응답자들의 행동 빈도, 행동 의지, 효과, 난이도, 죄책감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행동주의적 관점을 극복한 환경 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과 관련하여 수립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환경행동에 대해 조사에 참여한 중등학생과 환경 담당 교사 사이에 그 행동의 효과성, 죄책감, 난이도, 행동빈도에 대한 지각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