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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예비교사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환경지식 분석
Analysis of Environmental Friendly Attitude and Environmental Knowledge o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6 no.3, 2013년, pp.235 - 241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eco-friendly attitude and level of knowledge about environment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nd find relationship between these.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and analyse with surveys about eco-friendly attitudes and environmental knowledge questionna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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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예비교사들의 환경에 관련한 지식수준과 환경친화적 태도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는 것은 미래의 환경교육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데 좌표를 제시하는 방안이 될 수 있으므로 초등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환경친화적 태도와 환경지식 수준에 대한 설문을 조사하고 이 두 요소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자세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초등예비교사들이 환경에 대한 지식 수준이 높고 환경보전에 대한 실천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들의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와 환경관련 지식에 대한 것을 알아보고 이 두 요소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초등예비교사의 환경교육에 대한 정책 혹은 환경운동 실천에 대한 환경교육의 대안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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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 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의 내용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본 연구의 환경 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는 환경 친화적 태도에 관한 연구(이향숙, 2005)에서 사용되었던 검사 도구를 기본으로 이영미(2006)가 수정․보완한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행동적 영역으로 구성된 것을 사용하였다. 각 영역의 내용은 ‘환경 일반’, ‘공기 오염’, ‘물 오염’, ‘흙 오염’, ‘음식물’, ‘소음공해’로 구분된다. 각 문항의 단계는 5단계인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져 ‘매우 그렇다’, ‘거의 그렇다’, ‘보통이다’, ‘거의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로 구분하여 5,4,3,2,1의 점수를 부여하였다.
개발 당사자의 환경마인드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환경의 올바른 개발과 보전에 대한 것은 개발 당사자의 환경마인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개발 당사자들은 지구환경의 올바른 보전을 위하는 일보다 자국의 이익에만 몰입하다가 이웃 국가 또는 국제적으로 환경오염원을 제공하게 되는 현상을 만들게 된다.
개발 당사자들이 일으킬 수 있는 문제는? 환경의 올바른 개발과 보전에 대한 것은 개발 당사자의 환경마인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개발 당사자들은 지구환경의 올바른 보전을 위하는 일보다 자국의 이익에만 몰입하다가 이웃 국가 또는 국제적으로 환경오염원을 제공하게 되는 현상을 만들게 된다. 이러한 국제적인 환경오염원에 대한 규제를 설정하여 실천하는 것은 한계가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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