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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어스 기호론과 심볼마크의 이해
A Study on the Peirce's Semiotics and Understanding of Symbol Mark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1 = no.59, 2005년, pp.5 - 16  

황현택 (계명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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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방대한 기호학 학문과 영역 탓에 이해하기 어렵고 또한 명확하지 않은 기호학 분야의 연구에서 찰스 샌더스 퍼스(Charles Sanders Peirce)의 기호학을 명확히 이해하고, 그의 기호학적인 연구의 업적을 아이덴티티 디자인 분야에 활용 할 수 있도록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연구는 기존의 기호학과 관련된 디자인관련 논문들을 재 고찰하고, 퍼스의 삼원적 기호학에 대한 진의와 범주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기업의 심볼마크를 설명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1) 심볼마크는 관습적으로 한 제품, 서비스, 기업 자체를 의미하며 따라서 표현체적인 측면에서는 법칙 기호이다. 2) 심볼마크는 하나의 기호로서 대상체를 상징하므로 대상체의 세범주적 구분에 의해서 상징 기호이다. 3) 퍼스의 기호학적 정의에서 볼 때, 기업의 심볼마크는 사회적인 규칙을 통해서 존재하므로, 이는 논항 기호로 이해가 되어야만 한다. 4) 기업의 심볼마크는 과거부터 기업 혹은 조직들이 사용해 온 것이고, 대중들은 이를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이 자신의 제품에 심볼마크를 부착하고 대중에게 표상체로서 심볼마크를 보이는 것은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사실, 즉 있는 그대로의 사실로서 작용한다. 따라서 심볼마크는 해석체적인 측면의 발화 지시적인 개별기호이다. 퍼어스의 기호학적인 측면에서의 심볼마크의 분류와 이해는 기호의 다양한 상호관계와 연계를 가지는 범주의 법칙과 여러 유형에 대한 이해를 단지 조형적인 측면에서의 구분이 아닌 개념적으로 또한 포괄적인 이해를 요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for the public, it is hard to understand semiotics because of the scope of an enormous semiotics education. This study is making semiotics of Charles Sanders Peirce the subject. I thought that utilization can hold his semiotics study in a visual design field. First of all, this study considered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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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크로엘의 기호학 범주의 구분은 측정지표로 활용하기 위해서 다소 무리한 적용을 요구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퍼스의 기호학 이론의 보다 올바른 이해와 아이덴티티 디자인 분야에서의 측정지표로서의 활용 연구를 위해서 크로엘의 대상체의 삼범주 외에도 표상체와 해석체의 범주의 예시를 통해서 연구의 범위를 넓히고, 또한 기호학을 활용한 시각 언어의 연구에 대한 이해의 증진과 추후 연구에 있어서 지표연구의 선행적 제시에 그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은 퍼스의 삼원적 기호학과 범주와의 관계에 의해 기업의 심볼마크를 유형별로 분류 설명하였으며, 심볼마크를 삼원적 기호학과 범주에 맞춰 분석하여 기업의 이념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전달하는 매체로서의 시각 기호인 심볼마크의 이해를 증진코자 하였다. 또한 차후 연구자들에게 있어 퍼스의 기호학의 범주의 분류가 어떻게 실질적으로 특별히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심볼마크의 분야에서 조형의 해석을 위한 적용이 될 수가 있는지를 연구하고 사례를 찾아서 설명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서 실질적으로 이론의 고찰 후에 기업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요소인 심볼마크를 대입시켜서 해석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고 노력하였다.
  • 심볼마크의 기호학적 관점에서의 분석을 위해서는 퍼스가 제시한 삼원적 기호학의 이해를 통한 적용과 해석에 집중을 하였다. 본 논문은 퍼스의 삼원적 기호학과 범주와의 관계에 의해 기업의 심볼마크를 유형별로 분류 설명하였으며, 심볼마크를 삼원적 기호학과 범주에 맞춰 분석하여 기업의 이념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전달하는 매체로서의 시각 기호인 심볼마크의 이해를 증진코자 하였다. 또한 차후 연구자들에게 있어 퍼스의 기호학의 범주의 분류가 어떻게 실질적으로 특별히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심볼마크의 분야에서 조형의 해석을 위한 적용이 될 수가 있는지를 연구하고 사례를 찾아서 설명하려 하였다.
  • 앞의 First Aid 라는 Johnson & Johnson 의 브랜드를 통해서 대상체와 세범주의 관계인도상, 지표, 상징을 이해해보자. 우선 제품의 직접적인 사진을 통해서 우리는 이것이 도상임을 알 수가 있다.
  • 예로 앞의 Red Cross 적십자의 심볼마크를 생각해보자. 해석체는 세 가지 범주에 의해서 해석 기호, 발화기호 그리고 논항기호로 구분이 된다.
  • 퍼스의 기호의 조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또한 심볼마크를 통해서 어떻게 해석되어지는 지 구체적 예를 들어 생각 해 보자. 대형할인마트에서, 각기 다른 상품들이 각기 다른 브랜드를 상징하는 심볼마크를 부착하고 전시가 되어져 있다.
  • 문헌자료로는 퍼스에 관련된 학위 논문, 학술논문, 단행본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현재 기호학 전체의 개념을 이용하여 디자인 요소를 분류하고 있는 학문적 현실에서 퍼스의 이론만이라도 실체적으로 명확히 정립하고 시각디자인 분야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분야에서의 응용 가능성의 예를 찾고자 했다. 기호학 학문에 대한 디자인 분야의 응용 또한 가능한 범위 안에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분야에서 심볼의 기능에 실질적인 예시를 들려고 만 노력을 하였다

가설 설정

  • 1) 퍼스의 기호론의 단편적 직용으로 그 분류의 기준이 정확하지 못하다. 퍼스의 대상체에서의도상, 지표, 상징의 세범주의 구분을 활용하여 지표로 활용되었으나 이는 절대적인 측정지표라기 보다는 상대적인 측정지표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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