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방대한 기호학 학문과 영역 탓에 이해하기 어렵고 또한 명확하지 않은 기호학 분야의 연구에서 찰스 샌더스 퍼스(Charles Sanders Peirce)의 기호학을 명확히 이해하고, 그의 기호학적인 연구의 업적을 아이덴티티 디자인 분야에 활용 할 수 있도록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연구는 기존의 기호학과 관련된 디자인관련 논문들을 재 고찰하고, 퍼스의 삼원적 기호학에 대한 진의와 범주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기업의 심볼마크를 설명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1) 심볼마크는 관습적으로 한 제품, 서비스, 기업 자체를 의미하며 따라서 표현체적인 측면에서는 법칙 기호이다. 2) 심볼마크는 하나의 기호로서 대상체를 상징하므로 대상체의 세범주적 구분에 의해서 상징 기호이다. 3) 퍼스의 기호학적 정의에서 볼 때, 기업의 심볼마크는 사회적인 규칙을 통해서 존재하므로, 이는 논항 기호로 이해가 되어야만 한다. 4) 기업의 심볼마크는 과거부터 기업 혹은 조직들이 사용해 온 것이고, 대중들은 이를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이 자신의 제품에 심볼마크를 부착하고 대중에게 표상체로서 심볼마크를 보이는 것은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사실, 즉 있는 그대로의 사실로서 작용한다. 따라서 심볼마크는 해석체적인 측면의 발화 지시적인 개별기호이다. 퍼어스의 기호학적인 측면에서의 심볼마크의 분류와 이해는 기호의 다양한 상호관계와 연계를 가지는 범주의 법칙과 여러 유형에 대한 이해를 단지 조형적인 측면에서의 구분이 아닌 개념적으로 또한 포괄적인 이해를 요구한다.
본 연구는 방대한 기호학 학문과 영역 탓에 이해하기 어렵고 또한 명확하지 않은 기호학 분야의 연구에서 찰스 샌더스 퍼스(Charles Sanders Peirce)의 기호학을 명확히 이해하고, 그의 기호학적인 연구의 업적을 아이덴티티 디자인 분야에 활용 할 수 있도록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연구는 기존의 기호학과 관련된 디자인관련 논문들을 재 고찰하고, 퍼스의 삼원적 기호학에 대한 진의와 범주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기업의 심볼마크를 설명하였다. 이 결과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1) 심볼마크는 관습적으로 한 제품, 서비스, 기업 자체를 의미하며 따라서 표현체적인 측면에서는 법칙 기호이다. 2) 심볼마크는 하나의 기호로서 대상체를 상징하므로 대상체의 세범주적 구분에 의해서 상징 기호이다. 3) 퍼스의 기호학적 정의에서 볼 때, 기업의 심볼마크는 사회적인 규칙을 통해서 존재하므로, 이는 논항 기호로 이해가 되어야만 한다. 4) 기업의 심볼마크는 과거부터 기업 혹은 조직들이 사용해 온 것이고, 대중들은 이를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이 자신의 제품에 심볼마크를 부착하고 대중에게 표상체로서 심볼마크를 보이는 것은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사실, 즉 있는 그대로의 사실로서 작용한다. 따라서 심볼마크는 해석체적인 측면의 발화 지시적인 개별기호이다. 퍼어스의 기호학적인 측면에서의 심볼마크의 분류와 이해는 기호의 다양한 상호관계와 연계를 가지는 범주의 법칙과 여러 유형에 대한 이해를 단지 조형적인 측면에서의 구분이 아닌 개념적으로 또한 포괄적인 이해를 요구한다.
As for the public, it is hard to understand semiotics because of the scope of an enormous semiotics education. This study is making semiotics of Charles Sanders Peirce the subject. I thought that utilization can hold his semiotics study in a visual design field. First of all, this study considered d...
As for the public, it is hard to understand semiotics because of the scope of an enormous semiotics education. This study is making semiotics of Charles Sanders Peirce the subject. I thought that utilization can hold his semiotics study in a visual design field. First of all, this study considered design related papers related to the existing semiotics again and study found an error of the existing semiotics study and understanding did category concept with re-definition about semiotics of Peirce. Explained a symbol mark through understanding of semiotics of Peirce. This study was able to get the following conclusion through these results. 1) A symbol mark means one product, sonics, company oneself with a custom. Therefore, it is a rule symbol in the Representation side. 2) A symbol mark symbolizes an object with one symbol, so a symbol mark is a symbol in an object. 3) Because a symbol mark exists through a social rule, in semiotics definition of Peirce, this must become understanding with a Argument symbol. 4) A symbol mark is what a company or an organization field used from the past, and the public are recognizing this how. Therefore, it works as fact a company attaches a symbol mark to own product, and to show the public a symbol mark. A symbol mark is Dicent Sign in Interpretant. A rule and understanding about a lot of types which have various mutual relation, Peirce classification and understanding of a symbol mark tells to demand is holding that understanding a type of semiotics with the concept that is not an image to us.
As for the public, it is hard to understand semiotics because of the scope of an enormous semiotics education. This study is making semiotics of Charles Sanders Peirce the subject. I thought that utilization can hold his semiotics study in a visual design field. First of all, this study considered design related papers related to the existing semiotics again and study found an error of the existing semiotics study and understanding did category concept with re-definition about semiotics of Peirce. Explained a symbol mark through understanding of semiotics of Peirce. This study was able to get the following conclusion through these results. 1) A symbol mark means one product, sonics, company oneself with a custom. Therefore, it is a rule symbol in the Representation side. 2) A symbol mark symbolizes an object with one symbol, so a symbol mark is a symbol in an object. 3) Because a symbol mark exists through a social rule, in semiotics definition of Peirce, this must become understanding with a Argument symbol. 4) A symbol mark is what a company or an organization field used from the past, and the public are recognizing this how. Therefore, it works as fact a company attaches a symbol mark to own product, and to show the public a symbol mark. A symbol mark is Dicent Sign in Interpretant. A rule and understanding about a lot of types which have various mutual relation, Peirce classification and understanding of a symbol mark tells to demand is holding that understanding a type of semiotics with the concept that is not an image to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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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크로엘의 기호학 범주의 구분은 측정지표로 활용하기 위해서 다소 무리한 적용을 요구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퍼스의 기호학 이론의 보다 올바른 이해와 아이덴티티 디자인 분야에서의 측정지표로서의 활용 연구를 위해서 크로엘의 대상체의 삼범주 외에도 표상체와 해석체의 범주의 예시를 통해서 연구의 범위를 넓히고, 또한 기호학을 활용한 시각 언어의 연구에 대한 이해의 증진과 추후 연구에 있어서 지표연구의 선행적 제시에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퍼스의 삼원적 기호학과 범주와의 관계에 의해 기업의 심볼마크를 유형별로 분류 설명하였으며, 심볼마크를 삼원적 기호학과 범주에 맞춰 분석하여 기업의 이념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전달하는 매체로서의 시각 기호인 심볼마크의 이해를 증진코자 하였다. 또한 차후 연구자들에게 있어 퍼스의 기호학의 범주의 분류가 어떻게 실질적으로 특별히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심볼마크의 분야에서 조형의 해석을 위한 적용이 될 수가 있는지를 연구하고 사례를 찾아서 설명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서 실질적으로 이론의 고찰 후에 기업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요소인 심볼마크를 대입시켜서 해석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고 노력하였다.
심볼마크의 기호학적 관점에서의 분석을 위해서는 퍼스가 제시한 삼원적 기호학의 이해를 통한 적용과 해석에 집중을 하였다. 본 논문은 퍼스의 삼원적 기호학과 범주와의 관계에 의해 기업의 심볼마크를 유형별로 분류 설명하였으며, 심볼마크를 삼원적 기호학과 범주에 맞춰 분석하여 기업의 이념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전달하는 매체로서의 시각 기호인 심볼마크의 이해를 증진코자 하였다. 또한 차후 연구자들에게 있어 퍼스의 기호학의 범주의 분류가 어떻게 실질적으로 특별히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심볼마크의 분야에서 조형의 해석을 위한 적용이 될 수가 있는지를 연구하고 사례를 찾아서 설명하려 하였다.
앞의 First Aid 라는 Johnson & Johnson 의 브랜드를 통해서 대상체와 세범주의 관계인도상, 지표, 상징을 이해해보자. 우선 제품의 직접적인 사진을 통해서 우리는 이것이 도상임을 알 수가 있다.
예로 앞의 Red Cross 적십자의 심볼마크를 생각해보자. 해석체는 세 가지 범주에 의해서 해석 기호, 발화기호 그리고 논항기호로 구분이 된다.
퍼스의 기호의 조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또한 심볼마크를 통해서 어떻게 해석되어지는 지 구체적 예를 들어 생각 해 보자. 대형할인마트에서, 각기 다른 상품들이 각기 다른 브랜드를 상징하는 심볼마크를 부착하고 전시가 되어져 있다.
문헌자료로는 퍼스에 관련된 학위 논문, 학술논문, 단행본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현재 기호학 전체의 개념을 이용하여 디자인 요소를 분류하고 있는 학문적 현실에서 퍼스의 이론만이라도 실체적으로 명확히 정립하고 시각디자인 분야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분야에서의 응용 가능성의 예를 찾고자 했다. 기호학 학문에 대한 디자인 분야의 응용 또한 가능한 범위 안에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분야에서 심볼의 기능에 실질적인 예시를 들려고 만 노력을 하였다
가설 설정
1) 퍼스의 기호론의 단편적 직용으로 그 분류의 기준이 정확하지 못하다. 퍼스의 대상체에서의도상, 지표, 상징의 세범주의 구분을 활용하여 지표로 활용되었으나 이는 절대적인 측정지표라기 보다는 상대적인 측정지표로 보여진다.
제안 방법
2) 크로엘5)의 • 경우를 생각해서 볼 때 그는 퍼스의 기호론을 활용하여 그림 언어를 분석함이 있어서 대상체의 세범주에서도상, 지표, 상징을 나누고 다시 이를 도상적, 지표적, 상징적이라는 그의 기준에 맞추어서 분석을 하였다. 특별히 한국에서의 기호학의 심볼마크에서의 연구는 이러한 크로엘의 연구 부분 가운데서 상징의 범주를 다시 하부의 세 갈래 인 도상적, 지표적, 상징적이라는 부븐으로 이해하고 분류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퍼스기호론의 연구에서 그림 언어의 분류가 퍼스의 기호론적 분류라고 하나, 이러한 방법은 크로엘의 분류이다.
퍼스의 삼원적 기호론은 표상체, 대상체, 해석체로 기호의 관계를 분류하고 삼원적 관계에 따른 의미를 분석하였다. 삼원적인 관계가 다시 세 가지의 범주를 통해서 나타나는 9가지의 유형에 관하여서 나타날 수 있는 의미와 현상을 기술하였다.
퍼스의 기호학의 특징은 논리학과 철학에 그 기본을 두고 있다. 소쉬르의 기호가 기호 그 자체로 충만한 이원적 모델인데 반해서, 퍼스의 기호는 삼원적 관계라는 특성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소쉬르는 기호를 인간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으로서 인간의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라고 하였다.
심볼마크의 기호학적 관점에서의 분석을 위해서는 퍼스가 제시한 삼원적 기호학의 이해를 통한 적용과 해석에 집중을 하였다. 본 논문은 퍼스의 삼원적 기호학과 범주와의 관계에 의해 기업의 심볼마크를 유형별로 분류 설명하였으며, 심볼마크를 삼원적 기호학과 범주에 맞춰 분석하여 기업의 이념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전달하는 매체로서의 시각 기호인 심볼마크의 이해를 증진코자 하였다.
실용론은 기호매체가 해석체와 맺는 관계로 기호와 사용자간의 규칙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는 기호가 사람들(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통해 기호의 발생과 적용 등을 비교, 분석한다. 실용론은 통사론과 의 미론을 포함하는 가장 포괄적인 연구로 기호 사용자의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연구되었으며, 매스미디어가 있는 대중 사회를 전제로 하는 문화적 맥락 속에서 기호와 그 사용자를 중심으로 다루어졌다.
또한 차후 연구자들에게 있어 퍼스의 기호학의 범주의 분류가 어떻게 실질적으로 특별히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심볼마크의 분야에서 조형의 해석을 위한 적용이 될 수가 있는지를 연구하고 사례를 찾아서 설명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서 실질적으로 이론의 고찰 후에 기업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요소인 심볼마크를 대입시켜서 해석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고 노력하였다.
퍼스기호론을 응용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기본 요소인 심볼마크의 해석에 관한 연구로 먼저 퍼스의 기호학만으로 연구 내용을 국한시켜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광범위한 기호학의 영역에서 퍼스기호학의 부분만을 다루었기 때문에 다른 기호학자의 기호학적인 견해와는 다른 견해를 지닐 수 있다.
퍼스의 기호학은 그의 기호학 이론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삼원적 기호학과 범주의 유형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서술하였다. 퍼스의 삼원적 기호론은 표상체, 대상체, 해석체로 기호의 관계를 분류하고 삼원적 관계에 따른 의미를 분석하였다. 삼원적인 관계가 다시 세 가지의 범주를 통해서 나타나는 9가지의 유형에 관하여서 나타날 수 있는 의미와 현상을 기술하였다.
대상 데이터
문헌자료로는 퍼스에 관련된 학위 논문, 학술논문, 단행본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현재 기호학 전체의 개념을 이용하여 디자인 요소를 분류하고 있는 학문적 현실에서 퍼스의 이론만이라도 실체적으로 명확히 정립하고 시각디자인 분야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분야에서의 응용 가능성의 예를 찾고자 했다.
성능/효과
현대처럼 복잡한 시기에 기업의 상징인 마크는 형태적으로 더욱더 단순해져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1)지금의 시장의 경쟁 환경은 19세기와 20세기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이 치열하다. 그 당시에도 기업을 상징하는 그림 언어는 존재했었다.
3) 따라서 퍼스의 기호학적 분류에서 심볼마크는 표상체에서는 법칙 기호 유형으로 대상체에서는 상징 기호 유형으로 해석체에서는 논항기호로 이해하고 분류가 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퍼어스의 기호학을 이용한 연구는 범주를 통한 유형의 분류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그 기능의 구분점을 파악하고 서로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3) 크로엘의 현대커뮤니케이신 디자인은 우선 시각화된 형식의 예를 들어서 많은 디자이너들이 쉽게 기호학을 이해하고 접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
4) 따라서 선행의 크로엘의 퍼스의 기호론의 그림 언어 연구는 대상체의 상징적 측면을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서도상적, 지표적, 상징적으로 재구분하였으나 이는 크로엘의 인위적 적용이라고 보여지며 심볼마크의 경우는 존재적 측면과 아울러 생각을 할 때 법칙 기호인 관계로 전체를 상징의 요소 안에 들어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는 결론적으로 기호학을 디자인에 있어서 측정의 지표를 위한 구분의 활용으로 보다는 다양한 측면의 해석의 범주에서 퍼스의 기호학을 이해 할 때 올바른 사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유에스 오픈이라는 테니스의 대회를 예로 대상체를 살펴보면 앞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대상체는 표상체(기호)가 나타내는 대상인 그 무엇의 실재이다. 또한 US OPENe 심볼마크와 같은 표상체를 통해서 직접적 대상체인 US OPEN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고, 테니스플레이어의 활동을 통한 독립적으로 기호를 생산하는 역동적 대상체로 구분될 수도 있다.
본 논문을 통해서 퍼스의 삼원적 기호론에 대한 이해와 함께 기호론 이론이 어떻게 그림 언어의 예인 심볼마크를 통해서 형상화되고 설명될 수 있는지가 옳게 전달되어서 추후의 기호론과 시각디자인 관련 연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4) 따라서 선행의 크로엘의 퍼스의 기호론의 그림 언어 연구는 대상체의 상징적 측면을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서도상적, 지표적, 상징적으로 재구분하였으나 이는 크로엘의 인위적 적용이라고 보여지며 심볼마크의 경우는 존재적 측면과 아울러 생각을 할 때 법칙 기호인 관계로 전체를 상징의 요소 안에 들어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는 결론적으로 기호학을 디자인에 있어서 측정의 지표를 위한 구분의 활용으로 보다는 다양한 측면의 해석의 범주에서 퍼스의 기호학을 이해 할 때 올바른 사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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