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한 중 일 궁궐 건축의 이미지 표현 어휘를 활용하여 한 중 일 삼국의 이미지를 비교분석 함으로써 한국 고유의 이미지 특성을 규명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조사도구의 선정과 이미지 표현 어휘 수집 및 추출을 위한 문헌 조사방법, 자유 연상 측정법, 그리고 설문조사 방법이 사용되었다. 조사도구로 사용된 한 중 일 궁궐 건축을 대표하는 사진으로는 한국의 창덕궁, 중국의 자금성, 일본의 니조성의 외부 5점, 내부 2점씩의 사진을 이용하였으며, 설문지는 47개의 어휘를 선정하여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조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 중 일 궁궐 건축의 대표적인 이미지 표현 어휘는 장식성, 안정감, 개방성, 선적특성, 비친근성, 여성성등 크게 6가지 요인 구조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중 일 궁귈 건축에 나타나는 이미지 특성을 종합하여 공통성과 차별성을 파악한 결과, 삼국의 공통적인 이미지 특성은 선적 특성으로 나타났으며, 찬국의 이미지 특성으로는 안정감, 곡선적 특성, 여성성, 중국의 이미지 특성으로는 장식성과 직선적 특성, 일본의 이미지 특성으로는 단순성, 비친근성, 개방성의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 중 일 삼국 궁궐 건축 이미지의 공통성과 차별성을 바탕으로 한국 고유의 이미지 특성을 규명함에 있어 궁궐의 외부와 내부에서 모두 나타난 안정감과 곡선적 특성을 한국의 주요 이미지 특성으로 파악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동아시아 삼국의 이미지 특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해 볼 수 있었으며, 오랜 시간동안 지리적 인 영향과 문화적인 면으로 인해 중국과 일본의 문화권에서 중간적, 매개적 문화의 입장으로 평가되었던 한국의 이미지에 대한 고유한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 중 일 궁궐 건축의 이미지 표현 어휘를 활용하여 한 중 일 삼국의 이미지를 비교분석 함으로써 한국 고유의 이미지 특성을 규명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조사도구의 선정과 이미지 표현 어휘 수집 및 추출을 위한 문헌 조사방법, 자유 연상 측정법, 그리고 설문조사 방법이 사용되었다. 조사도구로 사용된 한 중 일 궁궐 건축을 대표하는 사진으로는 한국의 창덕궁, 중국의 자금성, 일본의 니조성의 외부 5점, 내부 2점씩의 사진을 이용하였으며, 설문지는 47개의 어휘를 선정하여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조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 중 일 궁궐 건축의 대표적인 이미지 표현 어휘는 장식성, 안정감, 개방성, 선적특성, 비친근성, 여성성등 크게 6가지 요인 구조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중 일 궁귈 건축에 나타나는 이미지 특성을 종합하여 공통성과 차별성을 파악한 결과, 삼국의 공통적인 이미지 특성은 선적 특성으로 나타났으며, 찬국의 이미지 특성으로는 안정감, 곡선적 특성, 여성성, 중국의 이미지 특성으로는 장식성과 직선적 특성, 일본의 이미지 특성으로는 단순성, 비친근성, 개방성의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 중 일 삼국 궁궐 건축 이미지의 공통성과 차별성을 바탕으로 한국 고유의 이미지 특성을 규명함에 있어 궁궐의 외부와 내부에서 모두 나타난 안정감과 곡선적 특성을 한국의 주요 이미지 특성으로 파악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동아시아 삼국의 이미지 특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해 볼 수 있었으며, 오랜 시간동안 지리적 인 영향과 문화적인 면으로 인해 중국과 일본의 문화권에서 중간적, 매개적 문화의 입장으로 평가되었던 한국의 이미지에 대한 고유한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unique image characteristics of Korea and identify the Korea culture by comparing the image characteristics of traditional palaces of Korea, China and Japan. This study identifies the unique image characteristics of Korea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the i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unique image characteristics of Korea and identify the Korea culture by comparing the image characteristics of traditional palaces of Korea, China and Japan. This study identifies the unique image characteristics of Korea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the image of three nations. Literature research, free association measurement, survey were conducted to select study objects and descriptive words. 5 outside-pictures and 2 inside-pictures of the Changduckung, the Forbidden City, the Nijo castle representing each country's traditional palaces were chosen as study objects. A questionnaire was made with 47 descriptive words and 5-scale measurement.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s. The representative words to express the image characteristics of Korea, China and Japan traditional palaces are adornment, stability, openness, lines, unfamiliarity, feminine. This study researched the common and different factors between the image characteristics in traditional palaces of Korea, China and Japan. The common image is the image of lines. The distin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 are stability, curved lines and femininity. The characteristics of China are adornment and straight lin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Japan are simplicity, unfamiliarity, and openness. Based on the research, it was found out that stability and curved lines are the main characteristics of Korea. This study researches the characteristics of images of Korea, China and Japan. This study shows the common and different factors of image characteristics of in the neighboring three nations of East Asia. Due to the geographical and cultural effect over a long time, the Korea was evaluated as the middle cultural between China and Japan. However, this study found unique characteristics of Korea's im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unique image characteristics of Korea and identify the Korea culture by comparing the image characteristics of traditional palaces of Korea, China and Japan. This study identifies the unique image characteristics of Korea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the image of three nations. Literature research, free association measurement, survey were conducted to select study objects and descriptive words. 5 outside-pictures and 2 inside-pictures of the Changduckung, the Forbidden City, the Nijo castle representing each country's traditional palaces were chosen as study objects. A questionnaire was made with 47 descriptive words and 5-scale measurement. The results of analysis are as follows. The representative words to express the image characteristics of Korea, China and Japan traditional palaces are adornment, stability, openness, lines, unfamiliarity, feminine. This study researched the common and different factors between the image characteristics in traditional palaces of Korea, China and Japan. The common image is the image of lines. The distin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 are stability, curved lines and femininity. The characteristics of China are adornment and straight lin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Japan are simplicity, unfamiliarity, and openness. Based on the research, it was found out that stability and curved lines are the main characteristics of Korea. This study researches the characteristics of images of Korea, China and Japan. This study shows the common and different factors of image characteristics of in the neighboring three nations of East Asia. Due to the geographical and cultural effect over a long time, the Korea was evaluated as the middle cultural between China and Japan. However, this study found unique characteristics of Korea's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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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한•중•일 삼국의 공통성과 차별성을 지닌 이미지 특성 비교 연구를 통해 중국과 일본과는 다른 개념을 추출하여 우리의 전통 조형물에 내재되어 있는 우리 나름의 조형 언어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기반 마련과 함께 한국 고유의 조형 이미지 특성을 규명하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이러한 과정을 통해 최종적인 어휘는 97개로 압축되었다. 그러나 추출된 97개의 어휘들이 척도로 사용되기에는 그 수가 너무 많고, 유사 의미를 지닌 어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그 어휘들 중 출현 빈도수 등을 고려하여 빈도가 낮은 어휘를 탈락시키는 방법과 전문가 3인의 합의과정을 통하여 어휘의 수를 최종 47개로 축소시켰다. 이러한 여러 단계의 종합과 탈락 과정을 거쳐 최종 47개의 어휘가 한국, 중국, 일본의 궁궐 건축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어휘로 선정되었다.
다음으로는 문헌을 통해 수집된 어휘와 예비 조사를 통해 수집된 어휘를 비교하여 공통 어휘 60개를 추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탈락한 어휘 중 그 빈도가 5회 이상으로 나타나 삼국의 이미지 특성을 표현하는 데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어휘는 최종적인 어휘선정에 다시 포함시켰다.
그 이유는 한 나라의 조형예술의 시기와 범위가 워낙 방대하다는 점을 들 수 있고, 각 국의 조형정신의 형성이 각기 시대나 지역의 흐름에 따라 조금씩 특색을 달리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공통된 조형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볼 때 근세를 중심으로 범위를 한정하여도 삼국 고유의 조형성을 표현하는 어휘 추출에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판단 하에서 였다. 둘째, 형용사 어휘 수집을 위한 분야는 크게 회화, 공예의 미술사 분야였으며, 특히 건축분야를 중심으로 한 건축사 위주의 문헌을 참고하였다.
또한 한•중•일 삼국 궁궐 건축의 이미지 특성의 공통성과 차별성을 바탕으로 한국 고유의 이미지 특성을 규명함에 있어 궁궐의 외부와 내부에서 모두 나타난 안정감과 곡선적 특성을 한국의 주요 이미지 특성으로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중•일 삼국의 이미지 특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연구의 범위를 크게 시간적 범위와 공간적 범위로 구분하였다. 우선 시간적 범위로는 동아시아 삼국이 서양이라는 외세에 의해 문호가 개방되기 이전까지의 고유한 의장 요소들이 집약되어 나타날 수 있는 시기로서, 각국의 근세에 해당하는 15세기부터 17세기에 이르는 시기들을 시간적 범위로 한정하였으며 그 시기는 각각 중국의 명•청, 한국의 조선, 일본의 모모야마•에도 시대가 이에 해당한다.
본 조사에서는 문헌과 예비 조사를 통하여 최종 추출된 47개의 어휘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각 어휘마다 5점 척도를 두어 느낌의 판단 정도를 나타내도록 하였으며, 동의하는 정도에.
본조사에 사용될 최종 47개의 어휘들은 기존 선행연구(이연숙. 유영희 1986, 박영순. Guerin 1992, 이윤정 1995, 안지윤 1998)20)를 참고하여 어휘의 요인영역을 구분하였다. [표3-2]
어휘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각 어휘마다 5점 척도를 두어 느낌의 판단 정도를 나타내도록 하였으며, 동의하는 정도에.따라 느껴진다(2점), 약간 느껴진다(1점), 모르겠다(0점), 별로 느껴지지 않는다(-1 점), 느껴지지 않는다(-2 점)로 분류하였다.
예비연구의 두 번째 단계는 의미분별 척도로 사용될 어휘의 수집으로, 어휘 수집을 위해서 문헌을 통한 어휘 추출 방법과 사진을 보고 연상되는 어휘를 자유롭게 기술하는 자유 연상법 등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우선 문헌으로부터의 어휘 수집은 한•중•일 삼국의 궁궐 건축의 이미지 특성을 표현하는 어휘의 수집을 위해 각 국의 조형미와 건축미에 대해 서술된 관련 단행본, 학위 논문, 학술기사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한 • 중 • 일 궁궐 건축 이미지 표현 어휘의 요인 구조를 파악 하기 위해 우선 나라의 구분없이 외부와 내부로 나누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요인추출 방법은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에 의해 요인분석하고, 요인 부하치의 단 순화를 위하여 직각회전 중 베리맥스(variirax) 회전을 이용하 여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고유치(eigenvalue^)는 1.0을 기준으 로 하였다.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우선 문헌으로부터의 어휘 수집은 한•중•일 삼국의 궁궐 건축의 이미지 특성을 표현하는 어휘의 수집을 위해 각 국의 조형미와 건축미에 대해 서술된 관련 단행본, 학위 논문, 학술기사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문헌으로부터의 어휘수집 과정에서 대표적인 문헌을 선정하기 위해 몇 가지 기준을 마련하였다.
이와 같이 한 • 중 • 일 궁궐 건축의 외부와 내부 모습을 통해 삼국의 주요 이미지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인접한 문화권에 속하는 동아시아 삼국의 이미지 특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해 볼 수 있었으며, 오랜 시간동안 지 리적인 영향과 문화적인 면으로 인해 중국과 일본의 문화권에 서 중간적, 매개적 문화의 입장으로 평가되었던 한국의 이미지 에 대한 고유한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중.일 궁궐 건축의 이미지 표현 어휘의 요인구조 파악을 위해 주성분 분석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에 의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그)하고 베리맥스 (Varimax) 회전을 이용하여 요인을 추출하였다. 외부와 내부로 나누어진 각 어휘별과 요인별 평균치 간의 차이를 비교 검증하기 위해 일원변량분석법(One Way ANOVA)끄)를 통한 F-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건축의 색채면에 있어서 중국은 번화성(繁華性), 한국은 청초성(淸楚性), ' 일본은 농연성(濃 妍性)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즉, 넓은 국토와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발전한 중국의 건축문화는 거대한 규모와 다양한 표현장식으로 사람을 압도하는 바가 있으며, 기름진 포만감을 느끼게 한다고 해석하였으며, 이와는 대조적으로 일본의 건축문화는 단순하고 정교하며 그 표현에서 담백함을 느끼게 한다고 하였고, 한국의 건축문화는 기교가 적으며 순박하고 자연과 합일하는 느낌을 주는 특성이 있으며 대교약졸(大巧若 拙)11)의 멋을 나타내는 점이 있다고 해석하였다.
즉, 한국의 창덕궁, 중국의 자금성, 일본의 니조성의 외부와 내부를 나타낸 칼라 사진을 항목에 따라 보여주면서, 각각의 사진에 대해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형용사 어휘를 떠오르는 대로 자유롭게 기재하도록 하였다.
05 수준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화려함, 단순성, 안정감, 여성성, 개방성의 요인에 대해서는 Dmcan의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 • 중 • 일 궁궐 건축 이미지 표현 어휘의 요인 구조를 파악 하기 위해 우선 나라의 구분없이 외부와 내부로 나누어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요인추출 방법은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에 의해 요인분석하고, 요인 부하치의 단 순화를 위하여 직각회전 중 베리맥스(variirax) 회전을 이용하 여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고유치(eigenvalue^)는 1.
대상 데이터
12) 이러한 의미에서 동아시아 삼국의 이미지 특성을 살피기에는 각 국가의 모든 의장 요소가 응집되어 나타난 곳이며 그 특성상 보존 상태가 가장 양호한 궁궐을 연구 대상으로 삼기에 무리가 없다고 판단되었다. 대상 건축물의 시기를 선정함에 있어서는 동아시아 삼국이 서양이라는 외세에 의해 문호가 개방되기 이전까지의 고유한 의장 요소들이 집약되어 나타날 수 있는 시기로서, 각국의 근세에 해당하는 시기들을 기준으로 삼았으며 중국의 명•청, 한국의 조선, 일본의 모모야마•에도 시대가 이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중국에서는 황제가, 한국에서는 왕이, 일본에서는 쇼군이 최고 권력자로서 국가를 다스리고 있던 시기로서 각각의 최고 권력자가 거주.
사용되었다.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the Sodial Science)를 이용하여 전산처리하였으며, 한.중.
우선 시간적 범위로는 동아시아 삼국이 서양이라는 외세에 의해 문호가 개방되기 이전까지의 고유한 의장 요소들이 집약되어 나타날 수 있는 시기로서, 각국의 근세에 해당하는 15세기부터 17세기에 이르는 시기들을 시간적 범위로 한정하였으며 그 시기는 각각 중국의 명•청, 한국의 조선, 일본의 모모야마•에도 시대가 이에 해당한다. 공간적 범위로는 각국의 근세시기 동안 .
창건, 중건 또는 복원된 삼국의 대표적인 궁궐 건축물을 공간적 범위로 한정하였으며, 구체적 대상은 한국의 창덕궁, 중국의 자금성, 일본의 니조성이다. 이러한 궁궐 건축물은 그 특성상 다른 건축물들에 비해 그 보존 상태가 가장 양호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최고 권력자가 기거하였던 만큼 각 나라의 문화와 전통이 녹아있는 그 시대의 대표적인 조형물로 판단되는 바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위 대상 건축물은 현재 유네스코에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어 인류 보편의 문화재로서 연구 가치가 있음을 밝힌다.
자유 연상 측정법의 시기는 2004년 3월 12일에서 17일까지였으며, 대상은 Y대학 생활디자인 전공 대학원생 15명이었다. 이 과정에서 97개의 어휘가 수집되었으며, 이 조사에서 5회 이상의 빈도수를 나타낸 어휘는 '고급스럽다', '고풍스럽다', 깨끗하다', '단순하다', '단아하다', '딱딱하다', '섬세하다', '시원스럽다, , '웅장하다', '장식적이다, , '정교하다', '정적이다', '직선적이다', '편안하다', '화려하다' 등으로 정서성과 장식성 차원의 어휘가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기간은 2004년 3월 26일부터 4월 9일까지 총 2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배포된 총 208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5부를 제외한 203부(디자인계열 132부, 비디자인 계열 기부) 가통계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the Sodial Science)를 이용하여 전산처리하였으며, 한.
조사 대상자는 20대, 30대, 40대의 남•녀 대학생과 대학원생, 일반 직장인들로 구성되었으며, 전공구분에 있어 디자인 계열과 비 디자인계열로 구분하였다. 디자인계열의 경우 전공은 생활디자인, 주거 환경, 건축, 의상 전공으로 다양성을 나타내었고, 비디자인 계열 전공은 공대와 상대 계열로 구성되었다.
일 삼국 궁궐 건축의 이미지 특성 비교평가를 위한 예비 연구의 첫 번째 단계로 문헌자료와 현장에서 촬영한 사진18)을 이용해 한국의 창덕궁, 중국의 자금성, 일본의 니조성을 대표하는 외부와 내부사진을 선정하는 작업이 진행되었다. 조사 사진 선정의 기준은 최고 권력자의 주요한 업무와 관련하여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전(殿)'의 외부와 내부 사진으로 한정하였다. 즉, 주요 공식적인 행사와 관련된 정전(正殿), 일상업무와 정치를 논하는 편전(便殿), 휴식처로 사용하던 침전 (寢殿) 공간의 외부와 내부 사진으로 구성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사진의 수를 각각 외부 5점, 내부 2점씩 총 21점으로 한정하였다.
조사 사진 선정의 기준은 최고 권력자의 주요한 업무와 관련하여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전(殿)'의 외부와 내부 사진으로 한정하였다. 즉, 주요 공식적인 행사와 관련된 정전(正殿), 일상업무와 정치를 논하는 편전(便殿), 휴식처로 사용하던 침전 (寢殿) 공간의 외부와 내부 사진으로 구성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사진의 수를 각각 외부 5점, 내부 2점씩 총 21점으로 한정하였다. 즉, 외부의 경우 지붕부, 벽체부, 기단부로 구성되어있는 건축 구성부의 전체적인 이미지 파악을 위해 전면, 측면, 세부면으로 나누어 총 5점의 사진으로 구성하였다.
공간적 범위로는 각국의 근세시기 동안 .창건, 중건 또는 복원된 삼국의 대표적인 궁궐 건축물을 공간적 범위로 한정하였으며, 구체적 대상은 한국의 창덕궁, 중국의 자금성, 일본의 니조성이다. 이러한 궁궐 건축물은 그 특성상 다른 건축물들에 비해 그 보존 상태가 가장 양호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최고 권력자가 기거하였던 만큼 각 나라의 문화와 전통이 녹아있는 그 시대의 대표적인 조형물로 판단되는 바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문헌으로부터의 어휘수집 과정에서 대표적인 문헌을 선정하기 위해 몇 가지 기준을 마련하였다. 첫째, 각 국의 이미지 특성을 표현하는 어휘 추출에 있어 그 범위는 본 연구 대상 건축물의 시기에 해당하는 근세를 중심으로 한정하였다. 그 이유는 한 나라의 조형예술의 시기와 범위가 워낙 방대하다는 점을 들 수 있고, 각 국의 조형정신의 형성이 각기 시대나 지역의 흐름에 따라 조금씩 특색을 달리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공통된 조형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볼 때 근세를 중심으로 범위를 한정하여도 삼국 고유의 조형성을 표현하는 어휘 추출에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판단 하에서 였다.
데이터처리
외부와 내부로 나누어진 각 어휘별과 요인별 평균치 간의 차이를 비교 검증하기 위해 일원변량분석법(One Way ANOVA)끄)를 통한 F-test를 실시하였다. F-test에 의해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인 변인들에 대해서는 집단간의 차이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사후검증 방법으로 던컨의 다중범위 검정(Dimcan's Multiple Range Test)를 적용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의 요인이 동질적인 변수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Reality Analysis)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외부의 경우, 요인1의 크론바하의 알파 값24)은 .
일 궁궐 건축의 이미지 표현 어휘의 요인구조 파악을 위해 주성분 분석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에 의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그)하고 베리맥스 (Varimax) 회전을 이용하여 요인을 추출하였다. 외부와 내부로 나누어진 각 어휘별과 요인별 평균치 간의 차이를 비교 검증하기 위해 일원변량분석법(One Way ANOVA)끄)를 통한 F-test를 실시하였다. F-test에 의해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인 변인들에 대해서는 집단간의 차이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사후검증 방법으로 던컨의 다중범위 검정(Dimcan's Multiple Range Test)를 적용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p<.
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장식성, 안정감, 선적특성, 비친근성의 요인에 대해서는 Duncan의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한•중•일 궁궐 건축의 이미지 특성을 표현하는 어휘 수집의 두 번째 방법으로는 자유 연상 측정법을 사용하였다. 즉, 한국의 창덕궁, 중국의 자금성, 일본의 니조성의 외부와 내부를 나타낸 칼라 사진을 항목에 따라 보여주면서, 각각의 사진에 대해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형용사 어휘를 떠오르는 대로 자유롭게 기재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1) 한 • 중 • 일 궁궐 건축의 대표적인 이미지 표현 어휘는 장 식성, 안정감, 개방성, 선적특성, 비친근성, 여성성 등 크게 6 가지 요인구조로 나타났다. 외부의 경우 화려함과 단순성이 하나의 장식성의 요인구조로 파악된 반면, 내부에서는 화려함 과 단순성이 다른 구조로 파악되어 내부를 볼 때는 화려함과 단순함이 서로 반대된 개념이기보다 각기 다른 차원의 뉘앙스 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고대로부터 인간은 원형의 모방과 전형적 행위의 반복을 통해서 세속적 활동의 영역을 신성화 했으며 성역을 중심으로 모방을 추구해왔다는 점을 상기할 때, 만약 사희적, 정치적 제약이 가해지지 않는다면 각 민족과 국민의 자연적, 정신적, 사회문화적 배경이 근간이 되어 조성된 궁궐의 건축 조형이 민간에까지 그대로 모방될 것은 명확한 사실이다.12) 이러한 의미에서 동아시아 삼국의 이미지 특성을 살피기에는 각 국가의 모든 의장 요소가 응집되어 나타난 곳이며 그 특성상 보존 상태가 가장 양호한 궁궐을 연구 대상으로 삼기에 무리가 없다고 판단되었다. 대상 건축물의 시기를 선정함에 있어서는 동아시아 삼국이 서양이라는 외세에 의해 문호가 개방되기 이전까지의 고유한 의장 요소들이 집약되어 나타날 수 있는 시기로서, 각국의 근세에 해당하는 시기들을 기준으로 삼았으며 중국의 명•청, 한국의 조선, 일본의 모모야마•에도 시대가 이에 해당한다.
2) 한 • 중 • 일 삼국 궁궐 건축의 외부 모습을 인식함에 있어, 한국은 일본과 중국에 비해 대칭적이며, 안정감있고 곡선적인 것으로, 중국은 일본과 한국에 비해 화려하고, 장식적이며, 웅 장하고, 복잡하며, 강렬함과 함께 직선적인 것으로, 일본은 한 국과 중국에 비해 단순하며, 간결하고, 담백하며, 단아함과 함 께 차가운 느낌으로 인식하였다.
3) 한 • 중 • 일 삼국 궁궐 건축의 내부 모습을 인식함에 있어 서는 한국과 중국, 일본 삼국이 공통적으로 내부의 모습을 웅 장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즉, 이는 궁궐 건축이 주는 위 계성과 거대한 중량감이 외부와 함께 내부에서도 나타나고 있 음을 의미한다.
언어와 이미지의 관계와 언어와 사고의 관계는 동시에 논의되어야 하며, 우리 문화의 전통에 대한 분석이나 개념파악 역시 이러한 점에 바탕을 두고 연구되어져야 한다.3)각각의 조형 요소의 이미지는 조화를 이룰 때 그 대상물의 조형성과 미감이 상승하게 되며, 그 이미 지속에는. 어떠한 사고와 조형적 개념이 포함되어 있는가와 같은 문제에 대한 탐구를 통해, 우리가 미래에 창조해 나아갈 조형성 구축에 중요한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이와 같은 한•중•일 궁궐 건축의 공통적인 이미지 특성과 함께 차별성을 살펴보자면, 한국의 경우 외부 이미지 특성으 로는 안정감, 곡선적 특성을 나타내었고, 내부 이미지 특성으 로는 화려함, 안정감, 여성성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한국의 이 미지 특성으로는 안정감, 곡선적 특성, 여성성의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경우, 외부와 내부의 이미지 특성 으로 장식성과 함께 직선적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는 한국과 중국 궁궐 건축의 내부 모습이 일본의 내부에 비해 더욱 화려하고 장식적인 것으로 인식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대칭적이다' '안정감 있다', '시원스럽다' 등의 어휘는 외부의 결과와는 다르게 한국에 이어 일본이 중국보다 높은 점수를 보이는 차이점을 나타내었다. 즉, 외부에서는 중국 궁궐 건축의 거대한 중량감으로 인해 중국이 일본에 비해 좀더 안정적인 것으로 인식되었던 반면, 내부에서는 일본 내부의 수직, 수평으로 이루어진 선적구성의 배치로 인해 일본의 내부가 중국에 비해 좀더 안정적인 느낌으로 인식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외부의 경우 화려함과 단순성이 하나의 장식성의 요인구조로 파악된 반면, 내부에서는 화려함 과 단순성이 다른 구조로 파악되어 내부를 볼 때는 화려함과 단순함이 서로 반대된 개념이기보다 각기 다른 차원의 뉘앙스 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요인의 구조는 나라에 상관없이 각 요인에 포함된 어휘들이 비친근성, 선적특성, 여 성성을 제외하면 거의 유사한 양상을 띄우고 있었으나, 외부 와 내부 별로 요인이 나타난 순서에는 차이를 나타내고 있어 외부와 내부 별로 사람들이 궁궐 건축의 이미지 특성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외부와 내부로 나누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궁궐 건축의 이미지 평가의 요인 구조는 요인이 나타난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해석될 수 있다. 먼저 외부의 경우 장식성이 첫 번째 요인으로 인지되었으며, 내부의 경우에서도 첫 번째 요인과 두 번째 요인에서 화려함과 단순성의 장식성 요인이 인지되었다. 외부와 내부의 차이점은 외부에서는 화려 함과 단순성이 하나의 장식성의 요인구조로 파악된 반면, 내 부에서는 화려함과 단순성이 다른 구조로 파악되어 내부를 볼 때는 화려함과 단순함이 서로 반대된 개념이라기보다 각기 다 른 차원의 뉘앙스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개방성에서는 삼국 간 차이가 K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는 삼국의 궁궐 건축 외부의 공통적인 특성으로 인식됨을 의미한다. 선적특성에 있어서는 한국>중국=일본의 순으로 안정감과 함께 한국의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한•중•일 문화의 성격을 규정짓는 의미로 자주 거론되는 '중국의 형태, 한국의 선, 일본의 색채'의 의미와 같이 한국 문화의 선적 특성의 중요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점은 중국과 일본과는 다른 고유한 한국의 이미지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상과 같은 이미지 특성 표현 어휘의 요인 구조를 기본으로 하여, 외부와 내부의 요인별로 분류한 결과 [표44] 와 같이 정리되었다. 어휘들은 크게 장식성, 안정감, 개방성, 선적특성, 비친근성, 여성성의 6개 차원으로 분류되었다. 이에 따라 각 어휘들에 의해 평가된 점수는 이와 같이 특성별로 분 류하여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외부의 경우 세 번째 요인인 개방성은 내부에서는 다섯 번째 요인으로 인지되어 중요도에 있어서 차이를 보였으며, 외부가 내부에 비해 안정감과 개방성이 중요하게 인지됨을 알 수 있었다. 외부와 내부의 네 번째 요인에서는 선적특성 요인 과 여성성이 인지되었으며, 내부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던 비친 근성의 요인이 외부의 다섯 번째 요인으로 인지되는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먼저 외부의 경우 장식성이 첫 번째 요인으로 인지되었으며, 내부의 경우에서도 첫 번째 요인과 두 번째 요인에서 화려함과 단순성의 장식성 요인이 인지되었다. 외부와 내부의 차이점은 외부에서는 화려 함과 단순성이 하나의 장식성의 요인구조로 파악된 반면, 내 부에서는 화려함과 단순성이 다른 구조로 파악되어 내부를 볼 때는 화려함과 단순함이 서로 반대된 개념이라기보다 각기 다 른 차원의 뉘앙스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외부 와 내부 모두 장식성의 요인이 상위의 요인으로 인식된다는 것은 권위적인 공간특성을 지닌 궁궐 건축이 주거 건축에 비 해 과도한 장식적 요소에 의한 표현으로 나타난 것을 의미하며, 이는 궁궐 건축의 권위와 위엄을 나타내기 위해 외부와 내부 모두 화려한 장식요소 사용에 의한 결과라고 볼 수 있 다.
또한 외부 와 내부 모두 장식성의 요인이 상위의 요인으로 인식된다는 것은 권위적인 공간특성을 지닌 궁궐 건축이 주거 건축에 비 해 과도한 장식적 요소에 의한 표현으로 나타난 것을 의미하며, 이는 궁궐 건축의 권위와 위엄을 나타내기 위해 외부와 내부 모두 화려한 장식요소 사용에 의한 결과라고 볼 수 있 다. 외부의 경우 세 번째 요인인 개방성은 내부에서는 다섯 번째 요인으로 인지되어 중요도에 있어서 차이를 보였으며, 외부가 내부에 비해 안정감과 개방성이 중요하게 인지됨을 알 수 있었다. 외부와 내부의 네 번째 요인에서는 선적특성 요인 과 여성성이 인지되었으며, 내부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던 비친 근성의 요인이 외부의 다섯 번째 요인으로 인지되는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15명이었다. 이 과정에서 97개의 어휘가 수집되었으며, 이 조사에서 5회 이상의 빈도수를 나타낸 어휘는 '고급스럽다', '고풍스럽다', 깨끗하다', '단순하다', '단아하다', '딱딱하다', '섬세하다', '시원스럽다, , '웅장하다', '장식적이다, , '정교하다', '정적이다', '직선적이다', '편안하다', '화려하다' 등으로 정서성과 장식성 차원의 어휘가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기준을 바탕으로 수집된 어휘의 수는 한국의 경우 124 개, 중국의 경우 191개, 일본의 경우 129개로 한국과 일본에 비해 중국을 표현하는 어휘가 다소 많이 수집되었다. 또한 이들 세 나라의 어휘를 통합하여 빈도를 표시하여 정리하였더니 총 298개의 어휘가 나타났다.
그러나 추출된 97개의 어휘들이 척도로 사용되기에는 그 수가 너무 많고, 유사 의미를 지닌 어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그 어휘들 중 출현 빈도수 등을 고려하여 빈도가 낮은 어휘를 탈락시키는 방법과 전문가 3인의 합의과정을 통하여 어휘의 수를 최종 47개로 축소시켰다. 이러한 여러 단계의 종합과 탈락 과정을 거쳐 최종 47개의 어휘가 한국, 중국, 일본의 궁궐 건축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어휘로 선정되었다. 이와 같은 어휘추출 과정은 다음의 [그림 과 같다.
이와 같이 한 • 중 • 일 궁궐 건축의 외부와 내부 모습을 통해 삼국의 주요 이미지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인접한 문화권에 속하는 동아시아 삼국의 이미지 특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해 볼 수 있었으며, 오랜 시간동안 지 리적인 영향과 문화적인 면으로 인해 중국과 일본의 문화권에 서 중간적, 매개적 문화의 입장으로 평가되었던 한국의 이미지 에 대한 고유한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이미지 어휘별 평균 비교를 바탕으로, 요인별 평균의 점수 차이를 분석해 본 결과, 내부의 경우 화려함(F=10.076, p<.Q5), 단순성(F=49.647, p<.05)z 안정감(F=6.615, p<.05), 여성성(F=26.358, p<.05), 개방성(F=3.232, p<.05)의 모든 차원에서 통계적으로 p<.05 수준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화려함, 단순성, 안정감, 여성성, 개방성의 요인에 대해서는 Dmcan의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러한 이미지 어휘별 평균 비교를 바탕으로, 요인별 평균의 점수 차이를 분석해 본 결과, 외부의 경우 개방성(F=0.839, 유의확률=0.433)의 차원에서는 삼국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방성을 제외한 장식성(F=542.610, p<.05), 안정감 (F=26.453, p<.05), 선적특성 (F=20.672, p<.05), 비친근성 (F=35.794, p<.05)의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장식성, 안정감, 선적특성, 비친근성의 요인에 대해서는 Duncan의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은 요인 분석을 통해 한 • 중 • 일 궁궐 건축의 이미지 표현 어휘의 요인은 외부와 내부 각각 5개의 요인으로 구분되 어졌으며, 이들의 요인명은 외부의 경우 요인1은 장식성 요인, 요인2는 안정감요인, 요인3은 개방성 요인, 요인4는 선적특성 요인, 요인5는 비친근성 요인으로 명명하였으며, 내부의 경우 요인1은 화려함 요인, 요인2는 단순성 요인, 요인3은 안정감 요인, 요인4는 여성성 요인, 요인5는 개방성 요인으로 명명하 였다. 이상과 같이 외부와 내부로 나누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궁궐 건축의 이미지 평가의 요인 구조는 요인이 나타난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해석될 수 있다.
이와 같이 한 • 중 • 일 궁궐 건축의 이미지 표현 어휘의 요인 구조는 나라에 상관없이 각 요인에 •포함된 어휘들이 비친근 성,' 선적특성, 여성성을 제외하면 거의 유사한 양상을 띄우고 있었으나, 외부와 내부 별로 요인이 나타난 순서에는 차이를 보이고 있어 외부와 내부에 따라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궁 궐 건축의 이미지 특성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이미지 특성 표현 어휘의 요인 구조를 기본으로 하여, 외부와 내부의 요인별로 분류한 결과 [표44] 와 같이 정리되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내부 이미지 표현 어휘는 '화려하다' '단아하다', '담백하다'의 화려함과 단순성 차원의 어휘와 '대칭적이다', '안정감있다'의 안정감 차원의 어휘, '여성적이다', '곡선적이다'의 여성성 차원의 어휘들에서 대체적으로 큰 평균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는 외부에서 화려함과 단순성의 장식성 차원의 어휘들이 다른 어휘들에 비해 높게 평가되고 있는 점에 비해, 내부에서는 장식성 차원의 어휘외에도 안정감과 여성성 차원의 어휘들이 높게 평가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전체적으로 볼때, 외부 이미지 표현 어휘는 '화려하다', '장식적이다', '웅장하다', '복잡하다', '강렬하다', '대담하다', '단순하다', '간결하다', '위엄있다' '담백하다', '단아하다' 등의 장식성 차원의 어휘에서 가장 큰 평균차이를 나타내었다. 즉, 이러한 결과는 사람들이 삼국 궁궐 건축의 외부를 볼 때 장식성의 차원을 보다 높게 인식하며 평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한•중•일 궁궐 건축의 이미지 어휘별 척도를 통해 각 나라별로 점수의 차이를 비교하여 삼국의 이미지 특성을 알아본 결과, 먼저 외부의 경우 '시원스럽다'를 제외한 전반적인 어휘에서 평균의 차이가 나타났다. '화려하다', '장식적이다', '웅장하다', '복잡하다', '강렬하다', '대담하다', '위엄있다' 등의 어휘에서 중국이 한국과 일본에 비해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후속연구
3)각각의 조형 요소의 이미지는 조화를 이룰 때 그 대상물의 조형성과 미감이 상승하게 되며, 그 이미 지속에는. 어떠한 사고와 조형적 개념이 포함되어 있는가와 같은 문제에 대한 탐구를 통해, 우리가 미래에 창조해 나아갈 조형성 구축에 중요한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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