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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싱기술을 이용한 효과적인 LMS 모델에 관한 연구
A Effective LMS Model Using Sensing System 원문보기

정보보증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formation assurance, v.5 no.4, 2005년, pp.33 - 40  

김석수 (한남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  주민성 (한남대학교 멀티미디어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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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정보를 받아들이는 가장 큰 통로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하면서 새로운 교육기술과 환경이 요구되고 이에 따른 많은 기술이 등장하고있다. 현재의 e-learning 또한 많은 요구점들을 해결하기위해 많은 변화가 이루어질 필요가있다. 본 논문서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내용에 관계없이 학습할수있는 유비쿼터스환경의 e-learning 모델을 위하여 기존 e-learning 모델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망과 차세대 센서기술등을 적용하여 SCORM표준안을 기반으로한 LMS에 학습콘텐츠의 변환서비스와 협력 학습서비스기능을 추가한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응하는 LMS모델을 제안하였다. 학습형태 변환서비스는 센서 기술에 의해서 학습자의 주변상황을 감지 하거나 신체상태를 파악하여 스마트 센서로 정보화하여 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한 형태로 콘텐츠를 서비스해준다. Orestia SOB등의 센싱기술의 접목은 보다 원활한 협력학습 서비스를 가능케 해줄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e-learning studying is activated, learner's requirement increased. Therefore, need correct e-learning model augmented requirement of learner and new ubiquitous surrounding. In this treatise when, proposed to supplement studying contents relationship conversion service and cooperation studying s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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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Paper++프로젝트는 센서와 위치기반 장치가 내장된 저장학습자료로서 물질과 전자영역사이를 건너뛰는 혁신적 기술을 개발하기위해 종이의 유용한 특성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협력자들끼리의 토론을 마치고, 별도의 메모 없이 자동으로 회의의 내용이 저장되어 그룹의 학습자들 에게 전달된다[9, 10], Orestia, SOB등의 유비쿼터스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만난 것처럼 악수도 하고 실제 사물에 대한 느낌도 느껴볼 수 있으며 또 토론이 종료되면 Pape:++를 이용하여 토론한 내용을 자동으로 저장, 팀원에게 전달할 수도 있는 것이다.
  • SOB프로젝트는 인간과 물리적 상호 작용을 하는 인공물과 기구에서 일반적으로 발생되는 물리적 소리현상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음향, 감각 모델을 개발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음향모델의 변수는 사람의 동적 몸짓과 표현에 따른 제어모델에 의해 관리된다.
  • 변화하고 개선될 필요가 있다. 논문에서는 기존의 eTeaming시스템 학습자의 요구사항과 한계점을 분석하고,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응하는 효과적이고 제한되지 않는 환경의 UTeaming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망, 차세대 센서기술등을 이용하여 SCORM표준안을 기반으로 한 LMS에 학습자 콘텐츠 변환서비스, 협력 학습 서비스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 현재의 e-leaming 또한 많은 요구점들을 해결하기위해 많은 변화가 이루어질 필요가있다. 본 논문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내용에 관계없이 학습할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의 e-leaming 모델을 위하여 기존 e-leaming 모델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망과 차세대 센서기술등을 적용하여 SCORM표준안을 기반으로한 LMS에 학습콘텐츠의 변환 서비스와 협력 학습서비스기능을 추가한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응하는 LMS모델을 제안하였다. 모델의 특징은 세가지로 첫째, 현재 연구되고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센싱기술을 적용 하였다는 것이고, .
  • 마지막으로 오래된 학습객체 또는 코스들은 백업되어 보관소에 저정되거나 삭제된다. 본 논문에서는 여기에 학습형태 변환 서비스와 협력 학습 서비스를 추가 할것을 제안한다.
  • 이에 반해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U-leaming 의 구현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선 Oresteia 프로젝트와 SOB프로젝트, Paper++프로젝트의 기술연구를 기반으로 연구하였다. 두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본 논문과 연계하여 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 있다. 이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eTearning을 UTearning이라 표기하고, 이러한 UTearning에 적합한 효과적인 LMS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UTearning환경은 학습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어떤 내용에 상관없이 자유롭고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해주고 창의적이며 학습자가 중심이된 교육환경을 제공해줄 것이며 이것이 UTearning이 지향하는 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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