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에게 있어서 치과 불안의 문제는 오랫동안 환자 행동조절의 문제로서 여겨져 왔으며 이러한 문제로 인해 치료 시의 비협조도, 치료 약속 취소 및 회피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치과의사 및 치과 팀에게 가능한 한 빨리 어린이의 치과 불안을 인지하여 적절히 대처할 것이 요구되어진다. 한편, 부모의 치과 불안이 그들의 아이의 치과 불안과 치료 협조도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이 이전의 여러 연구들로부터 언급되어지고 있다. 또한 치과 방문 결정의 주체가 어린이라기보다는 부모임을 고려할 때, 부모와 어린이 사이의 치과 불안도의 관계 규명이 중요하다 하겠다. 본 연구는 전북대학교 병원 소아치과에 내원한 $3{\sim}10$세(평균 연령 5.27세, 표준 편차 2.172세)의 어린이 78명(남아 45명, 여아 33명)과 그들의 부모 7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치과 치료 전의 어린이의 치과 불안도 평가를 위해 Venham Picture Scale을, 부모의 치과 불안도 평가를 위해 Corah's dental anxiety scale을 사용하여 두 값을 비교하였다. 또한 어린이의 치료 시 협조도, 기질, 성별, 나이, 부모의 교육 정도를 평가하여 치과 불안도와 비교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어린이의 치과 불안도와 부모의 치과 불안도 사이의 상관 분석 및 회귀분석에서 상호 관계성 이 존재하였다(P<0.02). 2. 어린이의 치과 불안도와 치료 협조도 사이의 상관 분석 및 교차 분석에서 음의 상호 관계를 나타내었다(P<0.001). 3. 어린이의 치과불안도와 기질에 관한 Student's t-test에서 낮은 불안도와 높은 불안도 그룹의 네 가지 기질 평군 점수 비교 시, 낮은 불안도 그룹에서 모두 약간 낮은 평균 점수를 보였으나 통계학적 유의차는 없었다(P>0.1). 4. 어린이의 치과 불안도와 어린이의 성별, 나이에 관한 Student's t-test에서, 여아에서 높은 불안도, $3{\sim}6$세의 어린 그룹에서 높은 불안을 보였다(P<0.001). 5. 부모의 치과 불안도와 부모의 학력에 관한, Student's t-test에서, 대학교육을 받지 않은 저학력 부모 그룹에서 더 높은 불안도를 보였으나 통계학적 유의차는 없었다(P>0.1).
어린이에게 있어서 치과 불안의 문제는 오랫동안 환자 행동조절의 문제로서 여겨져 왔으며 이러한 문제로 인해 치료 시의 비협조도, 치료 약속 취소 및 회피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치과의사 및 치과 팀에게 가능한 한 빨리 어린이의 치과 불안을 인지하여 적절히 대처할 것이 요구되어진다. 한편, 부모의 치과 불안이 그들의 아이의 치과 불안과 치료 협조도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이 이전의 여러 연구들로부터 언급되어지고 있다. 또한 치과 방문 결정의 주체가 어린이라기보다는 부모임을 고려할 때, 부모와 어린이 사이의 치과 불안도의 관계 규명이 중요하다 하겠다. 본 연구는 전북대학교 병원 소아치과에 내원한 $3{\sim}10$세(평균 연령 5.27세, 표준 편차 2.172세)의 어린이 78명(남아 45명, 여아 33명)과 그들의 부모 7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치과 치료 전의 어린이의 치과 불안도 평가를 위해 Venham Picture Scale을, 부모의 치과 불안도 평가를 위해 Corah's dental anxiety scale을 사용하여 두 값을 비교하였다. 또한 어린이의 치료 시 협조도, 기질, 성별, 나이, 부모의 교육 정도를 평가하여 치과 불안도와 비교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어린이의 치과 불안도와 부모의 치과 불안도 사이의 상관 분석 및 회귀분석에서 상호 관계성 이 존재하였다(P<0.02). 2. 어린이의 치과 불안도와 치료 협조도 사이의 상관 분석 및 교차 분석에서 음의 상호 관계를 나타내었다(P<0.001). 3. 어린이의 치과불안도와 기질에 관한 Student's t-test에서 낮은 불안도와 높은 불안도 그룹의 네 가지 기질 평군 점수 비교 시, 낮은 불안도 그룹에서 모두 약간 낮은 평균 점수를 보였으나 통계학적 유의차는 없었다(P>0.1). 4. 어린이의 치과 불안도와 어린이의 성별, 나이에 관한 Student's t-test에서, 여아에서 높은 불안도, $3{\sim}6$세의 어린 그룹에서 높은 불안을 보였다(P<0.001). 5. 부모의 치과 불안도와 부모의 학력에 관한, Student's t-test에서, 대학교육을 받지 않은 저학력 부모 그룹에서 더 높은 불안도를 보였으나 통계학적 유의차는 없었다(P>0.1).
In children, dental anxiety of dental treatment has been recognized as a source of problems in patient man agement for many years. Dental anxiety can be causes of negative cooperation, cancel and avoid of dental treatment. Therefore, dentist and dental team should recognize of child's dental anxiety...
In children, dental anxiety of dental treatment has been recognized as a source of problems in patient man agement for many years. Dental anxiety can be causes of negative cooperation, cancel and avoid of dental treatment. Therefore, dentist and dental team should recognize of child's dental anxiety as early as possible and manage appropriately. In previous studies, it is reported that parental dental anxiety affect dental anxiety and cooperation of their child. And it is parental decision which results in a child's visit to the dentist, rather than a child's decision in most cases.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dental anxiety between child and parent. We estimated child's dental anxiety before dental treatment using Venham Picture Scale that is useful even a very young child and parental dental anxiety using Corah's dental anxiety scale. Then, two values above were compared. Child's cooperation, temperament, sex, age, parental education were estimated and compared with dental anxiety, too.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re are positive relationship of dental anxiety between child and parent with the correlation analysis(P<0.02). 2. There are negative relationship of child's dental anxiety and child's cooperation with the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P0.1). 4. Girl and younger group have higher mean value of dental anxiety than boy and older group with the Student's t-test(P0.1).
In children, dental anxiety of dental treatment has been recognized as a source of problems in patient man agement for many years. Dental anxiety can be causes of negative cooperation, cancel and avoid of dental treatment. Therefore, dentist and dental team should recognize of child's dental anxiety as early as possible and manage appropriately. In previous studies, it is reported that parental dental anxiety affect dental anxiety and cooperation of their child. And it is parental decision which results in a child's visit to the dentist, rather than a child's decision in most cases.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dental anxiety between child and parent. We estimated child's dental anxiety before dental treatment using Venham Picture Scale that is useful even a very young child and parental dental anxiety using Corah's dental anxiety scale. Then, two values above were compared. Child's cooperation, temperament, sex, age, parental education were estimated and compared with dental anxiety, too.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re are positive relationship of dental anxiety between child and parent with the correlation analysis(P<0.02). 2. There are negative relationship of child's dental anxiety and child's cooperation with the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P0.1). 4. Girl and younger group have higher mean value of dental anxiety than boy and older group with the Student's t-test(P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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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질과의 관계는, 불안의 개인적 요소를 살펴보는 것으로서, 특정한 상황에 대처하는 어린이의 특성이 치과 불안 도와 어떤 관계를 가지 는 지 평가하고자 하였다.
치과 불안을 3가지 주요 요소(치과적 의학적 요소, 개인적 요소, 환경적 요소)로 나누었을 때, 어린이의 기질은 개인적 요 소와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네 가지 어린 이의 기질과 불안 도의 높고 낮음 사이에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전 연구 보고와 일치되지 않는 원인으로서, 어린이의 기질에 대해 부모의 부정확한 평가의 가능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제안 방법
내원 첫날 부모는 background factoi■로서 어린 이의 나이, 성별, 부모의 학력 (대학교육의 수료 여부)에 대해 응답하였고, 어린 이의 기질에 대해서 EAS (Emotionality, Activity and Sociability) Temperament survey에 응답하였으며, 부모 자신의 치과적 불안도에 대해 DAS (Dental Anxiety Scale)에 응답하였다.
성별과 나이에 따른 어린 이의 불안도, 부모의 학력에 따른 부모의 불안 도를 background factor로서 평가하였다.
어린이는 치료 시작 전에 의료진에 의해 VPT(Venham Picture Test)를 시행하여 치과 불안 도를 평가하였고, 치료 후에 Frankl's behavior rating scale을 이용하여 협조도를 평가하였다.
어린이의 치과 불안도 점수는 5점 미만을 '낮은 불안도'라고 하여 이 값 대신 '0'을, 5점 이상을 '높은 불안도 라고 하여 이 값 대신 T 을 할당한 자료를 이용하였고, 어린이의 협조도 데이터는 비협조적'을협조적' 을 1로 분류하여 계산하였다.
어린이의 치과 불안 도와 기질 사이의 관계는 Student's t-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치과 불안도 점수 5점 미만은 낮은 불안도, 5점 이상은 높은 불안도 그룹으로 정하였고, 두 그룹의 기질 평균 점수를 비교하였다. 네 가지 기질 모두에서 통계 학적 유의차는 없었다(Table 9).
대상 데이터
이 중에서 정신 지체 및 테스트를 시행할 수 없는 전신 질환을 가진 어린이는 제외되었다. 또한 교정 환자 및 단순 검진 환자를 제외한 치아 우식증 및 외과적 치료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 대상 어린 이의 성별 및 나이 분포가 Table 1에 나타나 있으며 그 중 3~6세는 71.
전북대학교 병원 소아치과에 내원한 3~10까지의 어린이 78명과 그들의 부모 7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중에서 정신 지체 및 테스트를 시행할 수 없는 전신 질환을 가진 어린이는 제외되었다.
데이터처리
부모의 치과 불안 도와 부모의 학력 사이의 관계는 Student's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학교육을 받은 고학력 부모와 그렇지 않은 저학력 부모 사이에서, 저학력 부모의 치과 불안도 가 3.
어린이의 치과 불안 도와 기질 사이의 관계는 Student's t-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치과 불안도 점수 5점 미만은 낮은 불안도, 5점 이상은 높은 불안도 그룹으로 정하였고, 두 그룹의 기질 평균 점수를 비교하였다.
어린이의 치과 불안 도와 부모의 치과 불안도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지 여부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하였다.
어린이의 치과 불안 도와 부모의 치과 불안도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하였다. 여기서 독립변수는 부모의 치과 불안도이고, 종속변수는 어린 이의 치과 불안도이다.
어린이의 치과 불안 도와 성별 사이의 관계는 Student's T-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여아에서 유의확률 0.
통계처리는 PC를 이용해, soft ware SPSS (SPSS Ver 10.0 for windows)로 시행하였고, 상관분석, 회귀분석, 교차 분석, Student s t-test 등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Fig. 1은 본 연구에 사용한 Venham Picture Scale을 보여주고 있다.
Table 4는 본 연구에 사용된 Frankl's behavior rating scale이다.
어린이의 치과 불안도 는 VPT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이 방법은 이미 여러 문헌들에서 타당성이 입증된 picture scale로서, 임상 상황 하에서 실행 및 점수 매김이 쉬우며, 글씨를 읽지 못하는 아주 어린 아이들에게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心气 어린이들의 치료 전 불안 도를 평가하는데, 8쌍의 불안하거나 불안하지 않음을 의미하는 대조적인 소년 그림을 보여주어 자신의 감정과 유사한 그림을 고르도록 하였다.
어린이의 치료 시 협조도에 관해서는 Frankl's behavior rating scale을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1, 2등급은 비협조적, 3, 4등급은 협조적으로 정의하였다.
성능/효과
1. 어린이의 치과 불안 도와 부모의 치과 불안도 사이의 상관 분석 및 회귀분석에서 상호 관계성이 존재하였다(P<0.02).
2. 어린이의 치과 불안 도와 치료 협조도 사이의 상관분석 및 교차분석에서 음의 상호 관계를 나타내었다(P<0.001).
3. 어린이의 치과 불안 도와 기질에 관한 Student s t-test에서 낮은 불안 도와 높은 불안도 그룹의 네 가지 기질 평균 점수 비교 시, 낮은 불안도 그룹에서 모두 약간 낮은 평균 점수를 보였으나 통계학적 유의차는 없었다(P>0.1).
4. 어린이의 치과 불안 도와 어린이의 성별, 나이에 관한 Student's t-test에서, 여아에서 높은 불안도, 3~6세의 어린 그룹에서 높은 불안을 보였다(P<0.001).
5.부모의 치과 불안도와 부모의 학력에 관한, Student's t- test에서 , 대학교육을 받지 않은 저학력 부모그룹에서 더 높은 불안도를 보였으나 통계학적 유의차는 없었다 (P>0.1).
교차 분석에서 유의확률 0.0이 이하로 유의성 있는 관계가 도출되었으며 , 낮은 불안도 그룹과 높은 불안도 그룹의 비협조적, 협조적 그룹의 분포는 역으로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Table 8).
나이와의 관계 분석은 3~6세의 나이 어린 그룹, 7~10세의 나이 많은 두 그룹으로 나누어 비교한 결과, 나이 어린 그룹에서 유의확률 0.001 이하로 유의성 있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Table 10).
어린이의 치과 불안 도와 치료 시 협조도 사이에 상관계수 r=-0.69, 유의확률 P는 0.001 보다 작음으로써 강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Table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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