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일부 지역 청소년들의 치과공포 및 불안에 대한 연구
DENTAL FEAR AND ANXIETY OF JUVENILES IN SOME AREAS OF GYEONGGI PROVINCE 원문보기

大韓小兒齒科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v.38 no.4, 2011년, pp.362 - 367  

심연수 (청주대학교 치위생학과) ,  김아현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학교실) ,  안소연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산본치과병원 소아치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지역 일부 중학생의 치과치료 관련 공포 및 불안 수준을 측정하고, 그와 관련된 요인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여 불안과 공포감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보다 편안하고 효율적인 구강건강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 일부 중학생 6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남학생 337명, 여학생 277명으로서 과거 치과치료 경험이 있는 총 614명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각 문항별 답변의 분포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남녀별 응답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공포점수의 비교를 위하여 Mann-whitney U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경기도 일부 중학생들은 치과 전문가가 일반적으로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서도 치과공포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고, 진료실에서 직접 치료를 하는 경우와 관련된 항목에서 공포를 느끼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수준의 치과공포도를 보였다(p<0.05).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fear and anxiety levels of some middle school students in Gyeonggi Province, to analyze the relevant factors, to seek how to alleviate such fear and anxiety and thus enable to make a comfortable and efficient oral management. Six hundred twenty two midd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기지역 일부 중학생의 치과치료 관련 공포 및 불안 수준을 측정하고, 그와 관련된 요인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여 불안과 공포감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보다 편안하고 효율적인 구강건강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으로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경기지역 일부 중학생의 치과치료 관련 공포 및 불안 수준을 측정하고, 그와 관련된 요인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여 불안과 공포감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보다 편안하고 효율적인 구강건강관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 전제 문항은 총 20개이고, 각각의 설문은 1-5점 척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각 문항의 가중치를 같다고 가정하고, 각 문항의 답을 점수화 하여 총점을 계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병의원에 가기를 주저하는 요인인 불안과 공포를 느끼는 이유는? 치과치료에서의 불안은 자율신경계의 작용으로 교감신경이 발동하여 흥분시키는 상태로 만든다. 즉 불안과 같이 정서에 기인한 신체적인 반응은 신경계가 개입하여 나타나기 때문에 신경증이나 심신증의 복잡하고 다채로운 증상을 가진다. 이러한 신체적인 변화와 치과치료(구강 내 주사, 절삭, 발수, 수술, 발치) 그리고 치료실의 분위기가 합쳐지면 불안과 처치의 조건반응이 형성되어 치료처치 모두에 대하여 불안과 공포심을 자아내게 되며 치과치료를 회피하게 되어 상태를 악화시킨다고 하였다16). 청소년의 주기적인 구강건강관리는 구강병 예방과 감소에 많은 영향을 주는데, 치과병의원에 가기를 주저하는 요인인 불안과 공포에 대한 연구는 현재 많지 않은 실정이다.
치과치료 시 어린이들이 나타내는 비협조적인 태도의 원인은? 치과치료 시 어린이들이 나타내는 비협조적인 태도의 원인은 주로 치료에 대한 불안으로서, 불안의 정도가 약할 때에는 행동으로 표출되지 않지만, 불안의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치료에 대한 소극적 거부로부터 분노발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비협조적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2). 그러므로 어린이 환자에 있어서 성공적인 치과치료를 위해서는 불안을 경감시켜 줄 수 있는 적절한 조치가 필요할 것이다.
국민 10명 중 4명 중 50%는 지난 1년간 치과를 방문하지 않은 이유는? 6개)에 비하면 아직 우식경험영구치지수는 높은 상태이다. 또한 국민 10명 중 1명만이 예방 목적으로 치과를 내원하며, 국민 10명 중 4명은 지난 1년간 단한 번도 치과를 방문한 적이 없다고 보고하였는데 이들이 치과를 방문하지 않은 이유는 전체의 50%가 치과치료에 대한 두려움 즉 공포 때문이라고 하였다3). 따라서 10대 청소년에서의 구강건강관리는 청장년기, 노년기 건강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구강건강의 질적 향상을 높이는데 중요한 시기에 행해진다고 할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Glasrud PH : Dentists' characteristics and child behavior management techniques. ASDC J Dent Child, 51:337-343, 1984. 

  2. 대한소아치과학회: 소아치과학. 개정1판. 이화출판사, 서울, 118-125, 1990. 

  3. 보건복지부: 2006년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보도 자료. 2006. 

  4. Kvale G, Berg E, Raadal M : The ability of Corah's Dental Anxiety Scale and Spielberger's State Anxiety Inventory to distinguish between fearful and regular Norwegian dental patients. Acta Odontol Scand, 56:105-109, 1998. 

  5. Buchanan H, Niven N : Validation of a Facial Image Scale to assess child dental anxiety. Int J Paediatr Dent, 12:47-52, 2002. 

  6. Fiset L, Milgrom P, Weinstein P, Melnick S : Common fears and their relationship to dental fear and utilization of the dentist. Anesth Prog, 36:258-264, 1989. 

  7. Agras S, Sylvester D, Oliveau D : The epidemiology of common fears and phobia. Compr Psychiatry, 10:151-156, 1969. 

  8. Moore R, Birn H, Kirkegaard E, et al. : Prevalence and characteristics of dental anxiety in Danish adults. Community Dent Oral Epidemiol, 21:292-296, 1993. 

  9. Schuurs AH, Hoogstraten J : Appraisal of dental anxiety and fear questionnaires: a review. Community Dent Oral Epidemiol, 21:329-339, 1993. 

  10. Locker D, Liddell AM : Correlates of dental anxiety among older adults. J Dent Res, 70:198-203, 1991. 

  11. Kleinknecht RA, Thorndike RM, McGlynn FD, Harkavy J : Factor analysis of the dental fear survey with cross-validation. J Am Dent Assoc, 108:59-61, 1984. 

  12. 염순준, 박기태 : 시청각 기구를 이용한 소아환자의 행동조절에 관한 연구. 대한소아치과학회지, 29:189-198, 2002. 

  13. 김윤희, 이광희, 라지영, 이동진 : 초등학교 2학년 어린이의 치과치료장면 그림에 투사된 치과불안도. 대한소아치과학회지, 34:390-397, 2007. 

  14. 최서정, 박호원 : 환아의 그림을 통한 치과치료시 불안도 평가. 대한소아치과학회지, 30:354-362, 2003. 

  15. 유성이 : 아동의 치과병원 공포감소를 위한 인지 행동적 접근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석사 학위논문, 1993. 

  16. 우찌다 야스노부, 김규식, 임재석 : 치과 환자의 심리 : 치과 심신증 환자는 어떻게 치료 하는가. 군자출판사, 서울, 84, 1995. 

  17. 위유민, 이창섭, 이상호 : 소아환자의 치과의사 복장에 대한 선호도 연구. 대한소아치과학회지, 29:168-179, 2002. 

  18. 이병국 : 음악감상을 통한 치과진료의 불안감소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석사 학위논문, 2001. 

  19. 김성희, 백병주, 김재곤 등 : 치과 방문 시 어린이와 부모의 치과 불안도의 상관 관계. 대한소아치과학회지, 32:370-376, 2005. 

  20. 권수진, 최유진 : 경남지역 청소년들이 치과진료형태가 치과공포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277-285, 2010. 

  21. Erten H, Akarslan ZZ, Bodrumlu E : Dental fear and anxiety levels of patients attending a dental clinic. Quintessence Int, 37:304-310, 2006. 

  22. Peretz B, Efrat J : Dental anxiety among young adolescent patients in Israel. Int J Paediatr Dent, 10:126-132, 2000. 

  23. Holtzman JM, Berg RG, Mann J, Berkey DB : The relationship of age and gender to fear and anxiety in response to dental care. Spec Care Dentist, 1997 17:82-87, 1997. 

  24. 최준선 : 치과공포가 치과의료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박사학위논문,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