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공교육과 연계한 봉사학습(SERVICE-LEARNING)의 효과 연구: 사회복지교육을 중심으로
Implementation of Service-Learning for Social Work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7 no.3, 2005년, pp.251 - 276  

한인영 (이화여자대학교) ,  박형원 (서울신학대학교) ,  김주현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교육에 봉사활동을 접목하려는 노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봉사학습(SERVICE-LEARNING)의 개념을 사회복지교육에 적용한 효과를 고찰하였다. 가족복지론 교과 수업과 봉사활동을 병행하면서 학생들의 개인적 성장요인으로서 자기효능감, 이타성, 사회적 책임의 변화를 양적연구로 분석하였고, 교과목 학습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질적연구방법으로 봉사활동 일지를 내용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봉사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자기효능감, 이타성, 사회적 책임에서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책임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질적분석 결과, 가족문제에 대한 개입과정을 실제 적용해 보고, 가족복지이론에 대한 이해증진, 가족복지 전반에 대한 관심 증진, 클라이언트에 대한 인식의 변화 등의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봉사학습은 전공교육에 다양하게 적용해서 학생들의 개인적 성장을 도모하며, 학습효과를 증진하는데 유용한 교육방법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the endeavor to introduce the service activity in the college education is enlarged,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the concept of service learning in social work education. The 'Service-Learning' is focusing on the practical education, the liaison and participation in community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방식은 기존의 교과지향적인 학습이나 실습, 인턴십의 형태와는 뚜렷한 차별성을 갖는것3)으로 사회복지 전공교육에 적용했을 때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학교육차원에서는 시민적 책임감과 전문적인 능력을 겸비한 사회인으로 양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치와 실천의 학문인 사회복지학 전공교육에서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체득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봉사학습의 실증적인 효과성을 연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전공과목 중 가족복지교과목에서 봉사학습을 경험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연계 봉사학습경험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경험적 연구는 실천력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사회복지교육의 다양한 교과목에서 대학생의 유능한 실천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교육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공과목과 봉사활동이 통합된 형태의 봉사학습을 통하여 학생의 개인적 성장측면과 교과학습측면의 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효과분석을 위해 학생의 개인적 성장 측면에서는 자기효능감, 이타성과 사회적 책임감을, 교과학습측면에서는 교과목의 학습효과를 살펴보았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사회복지전공교육에 봉사학습을 적용했을 때 실제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봉사학습이 보다 다양한 교과목에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활성화되도록 하기 위해서 다음의 몇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 또한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는 예비사회인을 배양하는 대학의 사회봉사기능 수행방안을 경험적으로 제안해 볼 수 있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2학기에 걸쳐서 사회복지전공과목에 봉사학습을 적용한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봉사학습의 효과를 살펴보며, 나아가 사회복지교육에서의 봉사학습의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