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량 맞춤화(Mass Customization)형 의류 제품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연구
A Study of the Fashion Design Process Model for Mass Customized Clothing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9 no.7 = no.144, 2005년, pp.897 - 908  

박진아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류환경학과) ,  이주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arch for the effective design process model f3r mass customized clothing. Therefore, this study was to propose two models of mass customized fashion design processes which were different in the customized degree and to compare their efficiencies and appropriaten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량 맞춤화는 최근의 중요한 경향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의류학 분야에 있어 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량 맞춤화를 실행하기 위하여 중요시되는 기술 중 어패럴 CAD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대량 맞춤화의 디자인 프로세스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대 량 맞춤화는 디자인 기획에서 판매 이후까지 여러 시점에서 고객이 관여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는데, 대량 맞춤화를 실행하는 방법 중 하나로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것을 들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대량 맞춤화형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집단이 의류제품에 있어서도 맞춤화의 정도가 심화된 디자인 프로세스를 수용할 것으로 예측하여 이를 연구집단으로 선정해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별, 디자인 요소별로 디자인 만족도를 분석함으로써, 대량 맞춤화형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의 향방을 모색해 보았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러므로 대량 맞춤화형 의류상품을 구현하기 위해 디자인 프로세스의 어떠한 단계에 어느 정도로 심화된 맞춤화를 도입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모색하고 이를 통하여 대 량 맞춤화형 의류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를 정립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공동 디자이너 (co-designer)로서 참여하는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하여 연구하고 그 수요층을 조사해 봄으로써, 의류 제품의 대량 맞춤화형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슈머의 디자인 프로세스 참여 정도에 따라 디자인 만족도 등을 연구하기 위하여, 기존의 디자인 프로세스와 각각 대량 맞춤화의 심화 정도가 다른 대량 맞춤화형 디자인 프로세스1, 대량 맞춤화형 디자인 프로세스2의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 고, 각각의 효과를 비교하였다.
  • 대량 맞춤화형 의류 제품은 소비자가 선택에 깊이 관여하는 고관여 제품으로, 이에 상응하여 맞춤화가 심화된 디자인 프로세스가 적합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 역시 전술한 바와 같이 소비자의 개입이 많은 디자인 프로세스의 적용 가능성,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또한 대량 맞춤화형 디자인 프로세스 개발시 맞춤화가 심화될수록 소재의 질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소재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수였던 것을 고려하여 소재에 대한 선택의 기회를 소비자에게 주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CAD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대량 맞춤화형 디자인 프로세스의 모형을 도출하고,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종래의 의류 디자인 프로세스와 본 연구에서 개발한 대량 맞춤화형 의류 디자인 프로세스의 효율성, 적합성, 소비자 만족도 수용도의 정도 등을 비교 고찰함으로써, 대량 맞춤화를 실현하는데 있어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의 향방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김정희. (1987). 유행 선도력에 따른 의복 구매 의사 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김지영. (2002). 국내 여성복 소비자의 최근 패션 트렌드 수용과 배정 분정.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내 멋에 삽니다. (2004, 3. 29). 경향신문 

  4. 민경우 (1995). 디자인의 이해. 서울: 미진사 

  5. 송정아. (2001). 패션 모델과 여대생들의 의복관여와 유행 선도력과의 관계. 한국의류산업학회지, 3(4), 323-329 

  6. 신상무. (1999). CAD를 이용한 대량맞춤 QR 시스템 구현에 적합한 기본원형 설계방법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섬유공학회지: 36(3), 257-267 

  7. 신현숙. (2000). 패션트렌드에 대한 국내 여성 소비자의 수용 현황과 수요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안광호, 황선진, 정찬진 (1999) 패션마케팅. 서울: 수학사 

  9. 이경화, 김혜수. (2002). 남성 정장류 생산업체의 개별주문 생산 실태. 대한가정학회지. 40(8), 61-70 

  10. 이순철. (1997). 새로운 경영전략: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서울: 청양 

  11. 이순철, 유순안. (2000). 디지털 경제 시대 도래에 따른 E-Transformation과 E-Business/ 인터 넷 마케팅 : 효과적인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실행을 위한 전략: 한국기업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2000년 추계국제학술대회', 297-307 

  12. 이지원. (2002). 대량 맞춤화형 나염 의류 상품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모형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이지은 (2001 ). 스포츠웨어 트렌드의 분석과 소비자 수용을 기반으로 한 골프웨어 디자인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정혜영. (2004). 여대생들의 의류 구매 의사결정 스타일 특성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 12(3), 468-484 

  15. 조경익 (1998). Mass Customization 통한 맞춤 마케팅. 광고정보, 5월, 50-53 

  16. 조윤정 (2000). 유행 선도력에 따른 소비자 세분집단의 심리적 특징과 의복추구혜택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최선형, 이은영. (1987). 유행 선도자의 특성 연구 -유행 선도력, 사회적 성격, 의복 동조성, 유행정보원 사용 간의 관계-. 한국의류학회지. 11(3), 3015-3024 

  18. 최유돈. (2002). 국내 여성복 브랜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최신 패션 트렌드 선호도에 따른 패션 상품기획의 모색.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 Crayton, T. (2001). The Design Implications of Mass Customization. Architectural Design, 71(2) 

  20. Pine, Joseph. (1993). Mass Customizati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1. Rebecca Duray, Glenn, W. Milligan. (1999). Improving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Mass Customization. Quality Progress 

  22. ViewPoint. (2000). issue number 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