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입출항 수속 간소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국제해사기구의 간소화 위원회를 중심으로 입출항 수속 절차와 신고서식의 표준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항만 선진국에서는 전자적 수단을 이용하여 입출항 수속을 간소화함으로써 입출항 정보의 원활한 흐름과 효율화를 증대시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입출항 수속 간소화 문제는 개별 단위국가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고, 관련 국가들간의 협력을 통해 원만히 해결 될 수 있다. 이에 따른 입출항 수속과 관련한 신고서식 및 절차의 표준화와 정보의 통합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입출항 수속 간소화에 대한 국세동향 분석을 통해 선진항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간소화 사례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한${\cdot}$중${\cdot}$일 3국을 중심으로 동북아 항만의 입출항 수속현황과 신고서식을 분석하여 공통적인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ebXML 기반에 국제 항만 입출항 신고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프레임워크를 통해 입출항 수속 정보의 재사용과 신고의 자동화가 가능해 짐으로써 간소화를 실현할 수 있으며, 항만산업에 전자상거래를 도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최근 입출항 수속 간소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국제해사기구의 간소화 위원회를 중심으로 입출항 수속 절차와 신고서식의 표준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항만 선진국에서는 전자적 수단을 이용하여 입출항 수속을 간소화함으로써 입출항 정보의 원활한 흐름과 효율화를 증대시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입출항 수속 간소화 문제는 개별 단위국가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고, 관련 국가들간의 협력을 통해 원만히 해결 될 수 있다. 이에 따른 입출항 수속과 관련한 신고서식 및 절차의 표준화와 정보의 통합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입출항 수속 간소화에 대한 국세동향 분석을 통해 선진항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간소화 사례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한${\cdot}$중${\cdot}$일 3국을 중심으로 동북아 항만의 입출항 수속현황과 신고서식을 분석하여 공통적인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ebXML 기반에 국제 항만 입출항 신고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프레임워크를 통해 입출항 수속 정보의 재사용과 신고의 자동화가 가능해 짐으로써 간소화를 실현할 수 있으며, 항만산업에 전자상거래를 도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Recently, owing to the increasing demand on the simplification of arrival and departure procedures, IMO's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Facilitation Committee (FAL) is carrying out the standardization project of arrival and departure formalities and clearance form. Also, many port authoritie...
Recently, owing to the increasing demand on the simplification of arrival and departure procedures, IMO's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Facilitation Committee (FAL) is carrying out the standardization project of arrival and departure formalities and clearance form. Also, many port authorities of developed countries are making active researches for the smooth flow and efficiency of the information inbound and outbound ships by way of simplifying their formalities or through electronic means. However, this standardization project cannot be done by one country but by mutual cooperation among related nations. And to carry out this task, the first thing to be done is to standardize the formalities and document form, and to integrate information. To this end, this study has reviewed the model cases of advanced ports of developed countries with regard to their simplification and standardization efforts. And also we have analyzed the formalities and clearance form of the three countries Korea, China, and Japan. And then for the solution of common problems of three countries, this paper has suggested an ebXML-based Global Port B2B framework. Through this framework, we can reuse and automate the necessary information on the arrival and departure of ships, consequently realizing simplification, and laying a foundation for the introduction of e-commerce to the port industry.
Recently, owing to the increasing demand on the simplification of arrival and departure procedures, IMO's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Facilitation Committee (FAL) is carrying out the standardization project of arrival and departure formalities and clearance form. Also, many port authorities of developed countries are making active researches for the smooth flow and efficiency of the information inbound and outbound ships by way of simplifying their formalities or through electronic means. However, this standardization project cannot be done by one country but by mutual cooperation among related nations. And to carry out this task, the first thing to be done is to standardize the formalities and document form, and to integrate information. To this end, this study has reviewed the model cases of advanced ports of developed countries with regard to their simplification and standardization efforts. And also we have analyzed the formalities and clearance form of the three countries Korea, China, and Japan. And then for the solution of common problems of three countries, this paper has suggested an ebXML-based Global Port B2B framework. Through this framework, we can reuse and automate the necessary information on the arrival and departure of ships, consequently realizing simplification, and laying a foundation for the introduction of e-commerce to the port indust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입출항 신고 시 전자적 수단의 간소화와 표준화 작업, 입출항 정보의 효율적 이용과 관련하여 표준화와 통합화 과정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이는 정보의 재사용성을 가능케 하고, 신고의 자동화와 간소화를 실현할 수 있으며 항만산업의 전자상거래로 확대될 수 있다.
30th Report, 2002b; Correspondence, 2001). 각 국의 신고기관마다 상이한 자체 시스템과 신고 서식으로 인해 세계적 선사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Single Window 개념을 제안하고, 이를 통한 잇점과 각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Single Window 활용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본 시스템은 오스트리아의 관세서비스인 Cargo Management Re-engineering(CMR)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되었다. 이 시스템은 온라인 서비스로 정부의 단일화된 전자 창구를 통해 선박과 항공의 전자적 신고와 간소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오스트리아의 관세청 홈페이지 (http://www.
그러므로 본 절에서는 동북아 항만 중 많은 물동량을 처리하고 있는 한국, 일본, 중국을 중심으로 각국의 입출항 수속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대안으로 ebXML을 제안한다. ebXM仏의 목적은 전 세계적인 규모의 상거래를 XML 기반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술적 기반이다.
데이터베이스의 구현에 있다. 선박 입출항 시 요구되는 다양한 신고정보와 거래정보 등을 통합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이 데이터를 재활용하는 방안이다.
또한 이러한 정보서비스는 온라인을 통한 실시간 제공과 항만산업의 e-비즈니스로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 ebXML 기반의 국제 항만 입출항 신고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기 위해선행연구로 입출항 수속간소화에 대한 국제적 동향을 살펴보았고, 선진항만의 정보시스템을 분석하여 본 프레임워크에 적용시켰다.
제안 방법
특히 본 연구에서 제안한 ebXML 기반의 국제 항만 입출항신고 시스템은 간소화위원회의 보고서 내용과 사례연구를 분석함으로써 국제표준과 전자적 수단에 대한 표준화 동향을 반영하도록 하였다.
먼저 입출항 수속 간소화를 위한 선진항만국의 정보시스템 활용사례를 분석하였다. 1999년부터 최근 5년간 입출항 간소화를 위한 전자적 수단의 사용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 지면서 “Electronic Means for the Clearance of Ships" 의제에서 각국의 연구 사례가 발표되고 있다.
강조하였다. 그리고 데이터 흐름을 간소화하고 자동화하기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하나의 엔티티(entity)로 결합한 Single Window System을 제안하였다 (Correspondence, 2002a; Correspondence, 2000).
먼저 동북아 항만 물류 주체의 요구정보 및 정보 교환 프로세스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부산항, 일본의 동경항, 요코하마항 그리고 중국의 상해항, 천진항을 중심으로 관계자와의 직접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은 현황을 분석하였다(한국물류정보 통신, 2003).
앞서 제시한 입출항 간소화를 위한 핵심방안인 표준화와 통합화를 구현하기 위해 ebXML의 기반구조 중 "비즈니스 프로파일 저장소'와 “ebXML 등록기”를 적용시켰다. ebXML의 첫 번째 기능인 비즈니스 프로파일 저장소는 비문서 흐름거래정보와 문서흐름, 협업을 위한 XM丄저장소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통합 데이터베이스로 명명하여 적용하였다.
저장소'와 “ebXML 등록기”를 적용시켰다. ebXML의 첫 번째 기능인 비즈니스 프로파일 저장소는 비문서 흐름거래정보와 문서흐름, 협업을 위한 XM丄저장소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통합 데이터베이스로 명명하여 적용하였다. 두 번째 기능인 ebXML 등록기는 비즈니스 거래정의, 구매주문서와 같은 문서의 정으】, 상품분류 스키마, 거래당사자의 프로파일 내역 등을 정의한 것으로 “Registry” 와 “Repository” 가 담당하고 있다.
필요하다. ri러므로 각 항만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통합공간으로 본 프레임워크를 활용하고 ebXML을 통해 기존의 정보시스템과 호환가능한 메타데이터로 서로 교환한다. 또한 공통 언어와 통일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시하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실시간 정보제공과 다양한 통계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 및 교환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 ebXML 기반의 국제 항만 입출항 신고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기 위해선행연구로 입출항 수속간소화에 대한 국제적 동향을 살펴보았고, 선진항만의 정보시스템을 분석하여 본 프레임워크에 적용시켰다. 또한 실용적 프레임워크가 되기 위해 동북아 항만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본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기 위해선행연구로 입출항 수속간소화에 대한 국제적 동향을 살펴보았고, 선진항만의 정보시스템을 분석하여 본 프레임워크에 적용시켰다. 또한 실용적 프레임워크가 되기 위해 동북아 항만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프레임워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와 활용방안을 제안하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사항을 정리하였다.
또한 실용적 프레임워크가 되기 위해 동북아 항만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프레임워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와 활용방안을 제안하고 문제점에 대한 개선사항을 정리하였다. 국제적 협력방안을 위한 네트워크의 중심에 본 프레임워크를 통해 제안된 사항이 반드시 필요하리라 본다.
이론/모형
두 번째 기능인 ebXML 등록기는 비즈니스 거래정의, 구매주문서와 같은 문서의 정으】, 상품분류 스키마, 거래당사자의 프로파일 내역 등을 정의한 것으로 “Registry” 와 “Repository” 가 담당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 Repository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입출항 수속에 사용되는 신고 서식이 상이하고 복잡한 절차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동북아 항만 현황에서도 살펴보았듯이 한.
셋째, 운영 주체와 더불어 기술지원팀의 구성방안도 논의되어야 하다. 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기술은 UNCEFACT (United Nations Center for Trade Facilitation and Eletronic Business)에서 제공한 ebXML 프레임웍 하에서 통합되어야 한다.
다음과 같다. 첫째, Single Window 개념이 한 국가에서 사용되어 지는 서비스 또는 시스템의 개념만을 범위로 두고 있으나 본 국제 항만 입출항 신고 시스템은 서비스와 시스템을 모두 고려하고 있으며 국가 간 항만정보시스템의 상호연동을 범위로 둠으로서 입출항 수속 간소화는 물론, 국제협력까지 고려하고 있다. 둘째, 기존의 선박 입출항 신고시스템은 각국마다 고유한 정보시스템 체계를 가지고 있어 고유의 신고 절차와 신고서식을 요구하고 있다.
첫째, Single Window 개념이 한 국가에서 사용되어 지는 서비스 또는 시스템의 개념만을 범위로 두고 있으나 본 국제 항만 입출항 신고 시스템은 서비스와 시스템을 모두 고려하고 있으며 국가 간 항만정보시스템의 상호연동을 범위로 둠으로서 입출항 수속 간소화는 물론, 국제협력까지 고려하고 있다. 둘째, 기존의 선박 입출항 신고시스템은 각국마다 고유한 정보시스템 체계를 가지고 있어 고유의 신고 절차와 신고서식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한 국가에서 신고되었던 정보가 다른 국가에서는 재사용되지 못하는 정보의 단절 현상이 발생되고 있으나 본 프레임워크는 선사와 해양 당국 간의 업무처리 및 정보 흐름 측면에서 표준화와 통합화로 인해 정보의 재사용성 뿐만 아니라 기존의 시스템과도 호환될 수 있다.
둘째, 기존의 선박 입출항 신고시스템은 각국마다 고유한 정보시스템 체계를 가지고 있어 고유의 신고 절차와 신고서식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한 국가에서 신고되었던 정보가 다른 국가에서는 재사용되지 못하는 정보의 단절 현상이 발생되고 있으나 본 프레임워크는 선사와 해양 당국 간의 업무처리 및 정보 흐름 측면에서 표준화와 통합화로 인해 정보의 재사용성 뿐만 아니라 기존의 시스템과도 호환될 수 있다.
본 시스템의 Repository를 통해 국제해사기구 입출항 권고 서식과 절차를 정의해 두고 각 이용자들은 입출항 시 필요한 서식을 Repository만을 통해 신고하도록 함으로써 표준화를촉진시킬 수 있다.
국제 항만 입출항 신고 시스템에서 제안하고 있는 신고 서식의 표준화와 거래데이터의 통합화를 통해 정보의 재사용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전에 신고되었던 히스토리정보를 조회한 뒤 이를 간단히 재수정하여 신고함으로서 신고업무의 간소화를 이룰 수 있다.
후속연구
또한 이를 확대하면 항만 전자거래가 촉진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선사, 화주, 하역회사, 선용품공급업자, 포워드업체, 유류공급업체 등 항만 연관 기업들의 프로파일을 등록하고 항구와 세관 정보 등을 저장함으로써 가능하게 된다.
참고문헌 (15)
고베항만 내부자료(2003)
한국물류정보통신, 지능형통합항만연구센터, 삼성 SDS (2003), e-비즈니스 기반의 부산항 항만물류시스템 구축을 위한 타당성 조사분석 및 혁신방안 수립 보고서
한국전산원(1997), 국내.해외 EDI 활용현황과 시사점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2002), 중국 및 일본서안 컨테이너 화물 유통실태 분석 및 마케팅 전략연구
Australia(2001a), Customs clearance for a ship to depart a port, FAL 29th Report
Australia(2001b), Total Electronic Reporting and Clearance for Ships and their Cargo, FAL 29th Report
Correspondence Group, Netherlands(2000), IMO FAL compendium on facilitation and electronic business, FAL 28th Report
Correspondence Group(2001), IMO FAL compendium on facilitation and electronic business, FAL 29th Report
Correspondence Group, Netherlands(2002a), E-business possibilities for the facilitation of maritime traffic, FAL 30th Report
Correspondence Group, Netherlands(2002b), Single Window Concept, FAL 30th Report
FAL Convention, Convention on Facilitation of International Maritime Traffic, 1965 as amended(2002), FAL 29th Report
Netherlands(1999), Development of uniform systems for the arrival, stayand clearance of ships, persons and cargoes, FAL 27th Report
Netherlands(2002), Development of uniform systems for the arrival and clearance of ships, persons and cargoes, FAL 30th Report
MIG 참조(2003)
United States(2001), An Update on the Use of In ternational Standard in the Maritime Data Exchange Process, FAL 29th Repor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