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EMFC 시스템의 성능향상을 위한 단위전지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nit Cell Design for the Performance Enhancement in PEMFC System 원문보기

한국공작기계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14 no.4, 2005년, pp.104 - 109  

김홍건 (전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유신 (전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양성모 (전북대학교 기계항공시스템 공학부) ,  나석찬 (전북대학교 대학원 정밀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talyst layer design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to enhance the performance of PEMFC(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system. The hydrophobic and ion conductive type is studied for the MEA(Membrane Electrolyte Assembly). It is found that those have some limitations for performance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시설비용이 필요치 않고 공정상의 애로점도 없으면서 연료전지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촉매층의 조성 및 구조를 제시하고 그 제조법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제시하고자 하는 막-전극 접합체의 구조는 Fig.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온전도성 촉매층과 소수성 촉매층을 결합한 빗살형태의 계면을 갖는 이중구조 촉매층을 갖는 전해질막을 설계하고 유로판의 재질분석을 실시하여 막-전극 접합체(MEA)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 기존의 촉매층 조성은 삼상계면영역 이외의 위치에서 대다수의 촉매는 전자를 전도시키는 역할정도만 하였고 촉매 층 사이에서 쇼트발생, 상분리 및 계면저항이 높은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발생시키는 요인을 줄이고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전류출력밀도를 향상 시키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소수성이나 이온전도성을 갖는 촉매 층을 개선하여 계면이 빗살형태를 갖는 이중구조 촉매층의 MEA 모델을 제시하여 전류출력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촉매층 형성에 있어서 촉매 페이스트를 제작할 때 소수성 고분자 용액을 사용하는 목적은 물의 응축을 방지하여 가스의 원활한 움직임을 확보하고자 함이며 이와 함께 촉매 입자의 바인더로써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경우 문제점은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Scholta. J., Rohland. B., Trapp. V., 1999, 'Investigation on Novel Low-cost Graphite Composite Bipolar Plate,'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84, pp. 231-234 

  2. Patil, P. G., 1996, 'Alternative Fuels in Future Vehicles,' Automotive Engineering, Vol. 1, No. 1, pp. 39-43 

  3. Barbir, F., 1998, 'Technical Challenges in PEM Fuel Cell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12th World Hydrogen Energy Conference Buenos Aires, Argentina, Vol. 2, No. 1, pp. 1717-1726 

  4. Blomen, L., and Mugerwa, M. N., 1993, Fuel Cell Systems, Plenum Press 

  5. Oh, I. H., 2002, 'PEMFC Technique of Vehicle Power,' HYUNDAI Fuel Cell Workshop, pp. 97-114 

  6. Kim, H. G., Nah, S. C., Kim, S. C., Kang, Y. W., Yang, G. E., Lee, H. K., and Choi, M. C., 2004, 'A Study on the Dynamic Analysis in the Shaft of Turbo-Blower for Fuel Cell,' KSMTE, Vol. 13, pp. 81-87 

  7. Kim, H. G., Kang, Y. W. and Yu, G. H., 2003, 'A Study on the Vehicle Dynamics Design of Mini- BAJA Driven by Battery,' Journal of the institute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9, No. 1, pp. 41-48 

  8. Kim, H. G., Kang Y. W., and Yu, G. H., 2003, 'A Study on the Motor Control System Driven by Battery,' Proceedings of the KSMTE Fall Conference 2003, pp. 195-200 

  9. Kim, H. G., Kang, Y. W., and Kim, Y. S., 2004, 'Fundamental Study on Performance Analysis and Design of Fuel Cell Vehicle,' Proceedings of the KSMTE Spring Conference, pp. 178-183 

  10. Laurencelle, F., Chahine, R., Hamelin, J., Agbosssou, K., Fournier, M., Bose, T. K., and Laperriere, A., 2001, 'Characterization of a Ballard MK5-E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Stack,' Fuel Cells, Vol. 2, No. 1, pp. 66-71 

  11. Jiang, R. and Chu D., 2001, 'Stack Design and Performance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93, No. 3, pp. 20-1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