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시스템의 기술적 한계요인분석을 통한 시맨틱 웹의 적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Applications of Semantic Web through the Technical Limitation Factors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s원문보기
본 연구는 기존의 지식경영시스템의 한계요인을 분석하여, 시맨틱 웹 기술혁신이 이들 한계요인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지식경영시스템의 한계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설문조사 방법을 이용하였는데, 시스템 사용의 시간 및 공간적 한계, 시스템 사용의 불편성, 검색 한계, 통합한계라는 시스템 품질의 한계와 지식의 부적합성/불완전성과 비신뢰성이라는 지식품질의 한계가 비즈니스의 가치흐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특히 시스템 한계를 극복하는데 시맨틱 웹이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지식경영과정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고 시맨틱 기반의 지식경영시스템의 개념적 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지식경영시스템의 한계요인을 분석하여, 시맨틱 웹 기술혁신이 이들 한계요인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지식경영시스템의 한계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설문조사 방법을 이용하였는데, 시스템 사용의 시간 및 공간적 한계, 시스템 사용의 불편성, 검색 한계, 통합한계라는 시스템 품질의 한계와 지식의 부적합성/불완전성과 비신뢰성이라는 지식품질의 한계가 비즈니스의 가치흐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특히 시스템 한계를 극복하는데 시맨틱 웹이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지식경영과정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고 시맨틱 기반의 지식경영시스템의 개념적 모델을 제안하였다.
Knowledge management is a core factor to achieve competitive advantage and improve the business performance. New information technology is also a core factor enabling the innovation of knowledge management. Semantic Web of which the goal is to realize machine-processable Web can't help affecting the...
Knowledge management is a core factor to achieve competitive advantage and improve the business performance. New information technology is also a core factor enabling the innovation of knowledge management. Semantic Web of which the goal is to realize machine-processable Web can't help affecting the knowledge management. Therefore, we empirically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user's dissatisfaction and barriers or limitations of knowledge management and present methods allowing Semantic Web to overcome the limitations and to support knowledge management processes. Based on a questionnaire survey of 222 respondents, we found that the limitations of system qualities such as user inconvenience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search and integration limitations, and the limitations of knowledge qualities such as inappropriateness and untrust significantly affected the user dissatisfaction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Finally, we suggest a conceptual model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of which components are resources, metadata, ontologies, and user & query layers.
Knowledge management is a core factor to achieve competitive advantage and improve the business performance. New information technology is also a core factor enabling the innovation of knowledge management. Semantic Web of which the goal is to realize machine-processable Web can't help affecting the knowledge management. Therefore, we empirically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user's dissatisfaction and barriers or limitations of knowledge management and present methods allowing Semantic Web to overcome the limitations and to support knowledge management processes. Based on a questionnaire survey of 222 respondents, we found that the limitations of system qualities such as user inconvenience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search and integration limitations, and the limitations of knowledge qualities such as inappropriateness and untrust significantly affected the user dissatisfaction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Finally, we suggest a conceptual model of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of which components are resources, metadata, ontologies, and user & query lay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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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두 번째 계층인 메타데이터 계층(Metadata Layer)은 다양한 지식의 원천으로부터 메타데이터를 추출하여 이를 저장하여 관리하고 온톨로지 계층과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여기서는 구조적 형식이나 비구조적 형식의 지식원에서 지식을 추출하고 통합하여 XML RDF를 저장하고 관리함으로써 지식관리를 위한 지식 검색에서 의미분석을 위한 기초가 되며, 소프트웨어 에이전트가 자동적으로 지식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를 위해서는 지식경영시스템의 사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 방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두 번째 목적은 시맨틱 웹 기반 지식경영시스템의 개념적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기존 시스템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가를 지식경영과정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과정을 지식 획득 • 창출, 공유 • 저장 활용 • 이전으로 구분하여 시맨틱 웹 기반 지식경영시스템을 통해 각 과정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가에 대한 탐색적 분석을 시도한다.
그 반대로 시스템에 대한 불만족도가 높을수록 시스템에 대한 투자로 발생하는 비즈니스 가치는 저하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시스템에 작용하는 한계 요인으로 인한 비즈니스 가치의 하락 정도를 지식경영시스템에 대한 불만족도로 측정하고자 한다.〈그림 3〉에서는 지식경영시스템의 한계요인과 불만족도의 관계를 반영한 연구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실증분석결과 기존 지식경영시스템의 사용 불편성, 검색한계, 통합한계는 불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첫 번째로 시맨틱 웹 기반 KMS가 어떻게 검색과 통합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그림 5〉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시맨틱 웹 기술은 지식경영시스템에 의미분석(semantics)과 기계(특히 에이전트 소프트웨어)가 자동적으로 지식을 처리할 수 있는(machine-processable) 능력을 부여함으로써 시맨틱 웹 기반 KMS에 정보과 부하 문제를 해결하고 시맨틱 통합의 기회와 가능성을 제공한다.
〈그림 1〉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을 각 단계별로 나타내 보이고 있다. 먼저 지식경영 모델과 지식경영에 관한 정보기술의 활용 분야에 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한다. 먼저 이들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기존 지식경영시스템의 한계요인을 찾아내고, 다음으로는 실제 지식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한계요인과 불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지식경영시스템에서의 한계점을 분석하여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시맨틱 웹 기반의 차세대 지식경영시스템의 개념적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과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지식경영모델과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식경영시스템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기존 지식경영시스템이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장애요인 또는 한계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고찰하였다. 시스템 사용의 시간 및 공간적 한계, 시스템사용의 불편성, 검색한계, 통합한계라는 시스템 품질의 한계와 지식의 부적합성/불완전성, 비신뢰성이라는 지식품질의 한계가 비즈니스의 가치흐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연구 모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맨틱 웹 기반 KMS의 개념적 모델을 제안하여 기존 시스템의 검색한계와 통합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를 제시하고 지식경영과정을 지원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개념적 모델은 지식객체로 간주될 수 있는 다양한 지식원을 포함하는 자원 계층, 이들 지식객체를 RDF를 기반으로 한 메타데이터로 관리하는 메타데이터 계층, 의미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도메인 지식을 표현하고 등록하고 관리하는 온톨로지 계층, 사용자 검색 및 질의를 지원하는 사용자 및 질의 계층이라는 4개의 계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그림 2〉에서 제시한 지식 경영시스템의 두 가지 장애요인 즉 기술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요인 중에서 사회/문화적 요인을 제외한 기술적 요인에 역점을 두고자 한다. 여기서는 먼저 지식경영의 가치흐름에 장애가 되는 요인이 무엇이며, 이들 장애요인이 지식경영을 통한 비즈니스 가치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첫째 목적은 기존 지식경영시스템의 한계점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식경영시스템의 사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 방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그림 2〉에서 제시한 지식 경영시스템의 두 가지 장애요인 즉 기술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요인 중에서 사회/문화적 요인을 제외한 기술적 요인에 역점을 두고자 한다. 여기서는 먼저 지식경영의 가치흐름에 장애가 되는 요인이 무엇이며, 이들 장애요인이 지식경영을 통한 비즈니스 가치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시맨틱 웹은 지식품질 그 자체 보다는 시스템 품질의 한계를 극복하는 핵심기술이 된다. 여기서는 시맨틱 웹 기술을 활용한 지식경영시스템(이후 시맨틱 웹 기반 KMS라 함)의 개념적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시스템 한계요인을 극복하여 지식경영의 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여기서는〈그림 4〉에서 제시한 시내틱 웹기반 KMS를 통해 어떻게 시스템 품질의 한계를 극복하여 조직의 지식경영을 지원할 것인가를 논의하고자 한다.
On-To-Knowledge는 EU의 여러 연구기관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서 시맨틱 웹을 지식 경영에 적용한 대표적인 프로젝트이다[15]. 이 프로젝트에서는 분산 환경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온톨로지 기반의 여러 도구 (tools)를 개발하였다. OntoBuilder는 구조적 정보원에서 RDF 데이터를 추출하는 OntoWraper와 비구조적 정보원에서 이를 추줄하는 OntoExtract로 구성 되어 있다.
가설 설정
문제 1-2 : 지식경영시스템의 사용에서의 불편성이 클수록 그에 대한 불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문제 1-3 : 지식경영시스템의 검색한계가 높을수록 그에 대한 불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문제 1-4 : 지식경영시스템의 통합한계가 높을수록 그에 대한 불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연구문제 1 : 지식경영 시스템에서 시스템 품질의 한계가 클수록 지식경영시스템에 대한 불만족도가 높을 것 이다.
연구문제 2 : 지식경영 시스템에서 지식품질의 한계가 클수록 지식경영시스템에 대한 불만족도가 높을 것 이다.
제안 방법
먼저 이들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기존 지식경영시스템의 한계요인을 찾아내고, 다음으로는 실제 지식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한계요인과 불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한다. 끝으로 지식경영시스템의 불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한계요인을 극복하고 지식경영의 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시맨틱 웹기반 지식경영시스템의 개념적 모델을 제안한다.
이러한 이유로 사용자들은 서로 이질적인 시스템에 존재하는 지식을 자신의 필요한 요구에 맞게 취합 • 정리 • 통합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그림 3〉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지식경영시스템에서 시스템 품질의 한계를 시스템 사용에서의 시공간적 제약, 불편성, 검색한계, 통합한계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항목을 검토하기 위한 예비조사를 포함하여 2차에 걸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2개의 지식경영시스템 제품(국내의 대표적인 K사와 A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2개 기업의 4명의 지식경영시스템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항목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 과정을 거쳤다. 본 조사는 지식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1년 이상 사용하고 있는 5개 기업을 대상으로 2004년 12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이루어졌다.
먼저 지식경영 모델과 지식경영에 관한 정보기술의 활용 분야에 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한다. 먼저 이들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기존 지식경영시스템의 한계요인을 찾아내고, 다음으로는 실제 지식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한계요인과 불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한다. 끝으로 지식경영시스템의 불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한계요인을 극복하고 지식경영의 과정을 지원할 수 있는 시맨틱 웹기반 지식경영시스템의 개념적 모델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항목을 검토하기 위한 예비조사를 포함하여 2차에 걸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2개의 지식경영시스템 제품(국내의 대표적인 K사와 A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2개 기업의 4명의 지식경영시스템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항목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 과정을 거쳤다.
두 번째 목적은 시맨틱 웹 기반 지식경영시스템의 개념적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기존 시스템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가를 지식경영과정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경영과정을 지식 획득 • 창출, 공유 • 저장 활용 • 이전으로 구분하여 시맨틱 웹 기반 지식경영시스템을 통해 각 과정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가에 대한 탐색적 분석을 시도한다.
본 연구에서는〈그림 3〉의 연구모델로부터 다음과 같이 크게 2개의 연구문제, 6개의 세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지식경영모델과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식경영시스템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기존 지식경영시스템이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장애요인 또는 한계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고찰하였다. 시스템 사용의 시간 및 공간적 한계, 시스템사용의 불편성, 검색한계, 통합한계라는 시스템 품질의 한계와 지식의 부적합성/불완전성, 비신뢰성이라는 지식품질의 한계가 비즈니스의 가치흐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연구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지식경영시스템을 도입하고 사용하고 있는 기업의 사용자, 2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 모델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는 다중회귀분석 기법을 적용하였다. 연구문제 1과 2를 검증하기 위해서는〈표 4〉에서와 같이 종속변수로 시스템 사용의 불만족도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첫째 목적은 기존 지식경영시스템의 한계점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식경영시스템의 사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 방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두 번째 목적은 시맨틱 웹 기반 지식경영시스템의 개념적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기존 시스템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가를 지식경영과정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대상 데이터
먼저 2개의 지식경영시스템 제품(국내의 대표적인 K사와 A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2개 기업의 4명의 지식경영시스템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항목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 과정을 거쳤다. 본 조사는 지식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1년 이상 사용하고 있는 5개 기업을 대상으로 2004년 12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이루어졌다. 설문조사는 해당 기업을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 또는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총 256부를 회수하였다.
본 조사는 지식경영시스템을 도입하여 1년 이상 사용하고 있는 5개 기업을 대상으로 2004년 12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이루어졌다. 설문조사는 해당 기업을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 또는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총 256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에서 설문에 대한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34부(예를 들어 설문항목에 연속 5회 이상 같은 응답을 한 경우나 선후관계로 보아 타당하지 않은 경우)를 제외 한 222부를 분석대상으로 선정 하였다.
시스템 사용의 시간 및 공간적 한계, 시스템사용의 불편성, 검색한계, 통합한계라는 시스템 품질의 한계와 지식의 부적합성/불완전성, 비신뢰성이라는 지식품질의 한계가 비즈니스의 가치흐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연구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지식경영시스템을 도입하고 사용하고 있는 기업의 사용자, 2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 모델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증분석에는 한계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요인분석기법, 각 한계요인과 사용자의 불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기법을 적용하였다.
설문조사는 해당 기업을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 또는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총 256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에서 설문에 대한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34부(예를 들어 설문항목에 연속 5회 이상 같은 응답을 한 경우나 선후관계로 보아 타당하지 않은 경우)를 제외 한 222부를 분석대상으로 선정 하였다. 통계 분석에는 SPSS for Windows 10.
데이터처리
이 연구 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지식경영시스템을 도입하고 사용하고 있는 기업의 사용자, 2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 모델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증분석에는 한계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요인분석기법, 각 한계요인과 사용자의 불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기법을 적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는 다중회귀분석 기법을 적용하였다. 연구문제 1과 2를 검증하기 위해서는〈표 4〉에서와 같이 종속변수로 시스템 사용의 불만족도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요인분석 결과 총 6개의 한계요인이 도출되었다. 일반적으로 내적 일관성을 이용해 신뢰도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가 이용된다. 크론바하 알파 계수로 신뢰도를 판단하는 경우, 연구에 따라 상이한 결론을 내리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탐색적 연구 분야에서는 그 값이 0.
성능/효과
둘째, 시맨틱 웹 기반 KMS는 기존의 지식 저장방식에 변화를 주지 않고도 글로벌 지식공유를 가능하게 한다. 즉, 시맨틱 웹은 글로벌 지식원을 RDF를 이용하여 메타데이터로 표현하여 관리하기 때문에 웹 페 이지, 문서파일, 문서파일의 특정 문장, 등록된 특정 지식 항목 등 다양한 형태로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고 한다.
실증분석결과 기존 지식경영시스템의 사용 불편성, 검색한계, 통합한계는 불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첫 번째로 시맨틱 웹 기반 KMS가 어떻게 검색과 통합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지식경영시스템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시스템 한계요인으로서 사용 불편성, 검색한계, 통합한계, 지식 품질의 한계요인으로서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지식의 부적합성과 비신뢰성은 지식경영시스템의 불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적인 지식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문화, 기술이라는 3가지 측면에서 볼 때, 시스템 한계요인은 기술적 측면과 관련되어 있는 반면 지식품질의 한계는 문화와 사람과 관련이 있다[10].
첫째, 시맨틱 웹 기반 KMS는 기존의 기업 내부를 중심으로 한 지식경영의 범위를 인터넷 웹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지식획득과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CoP를 확대하고 개인학습을 강화하여 지식창출을 촉진한다.
후속연구
새로운 혁신적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존의 지식경영 솔루션에서도 많은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념적 모델과 지식 경영의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는 이론적 측면뿐만 아니라 지식경영으로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기업과 지식경영 솔루션을 개발하는 업체에게 플레임워크 및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다.
비록 시맨틱 웹이 새로운 지식경영시스템 개발의 혁신적 기술이 될 수 있다하더라도 여전히 이를 실현하는 데도 또 다른 현실적 장애요인이 작용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념적 모델을 기초로 특정 산업환경이나 조직특성에 맞도록 정교화한 시스템을 개발하여 그 현실적인 적용가능성을 탐색해 보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 지식경영시스템의 한계점을 인식하여 지식경영을 통한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새로운 혁신적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존의 지식경영 솔루션에서도 많은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 지식경영시스템의 한계점을 인식하여 지식경영을 통한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새로운 혁신적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존의 지식경영 솔루션에서도 많은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념적 모델과 지식 경영의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는 이론적 측면뿐만 아니라 지식경영으로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기업과 지식경영 솔루션을 개발하는 업체에게 플레임워크 및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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