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스탁의 호텔 프로젝트에서 나타나는 공간구성과 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patial Configuration and Design Method Represented in the Hotel Project by Philippe Starck원문보기
One of the most famous designers of our age, Philippe Starck designed eight hotels among fan Schrager's of which hotels are not so big but have huge popularity all around the world located in major cities such as New York, London, Miami, L.A., and San Francisco. These hotels have brought significant...
One of the most famous designers of our age, Philippe Starck designed eight hotels among fan Schrager's of which hotels are not so big but have huge popularity all around the world located in major cities such as New York, London, Miami, L.A., and San Francisco. These hotels have brought significant influence particularly to the aspects of their recent fashion and strategies in Boutique hotels. Therefore, this paper intends to examine the space composition and design methods by analyzing the eight hotel projects by him. The research started with reviewing his design background first and analyzed the characteristic of his designs of above hotels. The analysis results were arranged from the aspects of narrative spatial configuration and dramatic presentation. From the aspect of narrative spatial configuration, the hotels by Philippe Starck mainly consisted of 1) boundaries and gateways, 2) spaces of passage, 3) center spaces, and 4) the spaces surrounding the center spaces. For the latter's aspects, it was found that various design methods such as 1) objectification, 2) intended ambiguity, 3) depaysement 4) eclectic hybrid, 5) distortions of scale, and 6) sensuous clues were employed. A study on the hotels by tan Schrager, which owe their big success to the emotional design of Philippe Starck's, not only widens the understanding of his design world, but also serves to the appreciation of today's hotel marketing strategies and design.
One of the most famous designers of our age, Philippe Starck designed eight hotels among fan Schrager's of which hotels are not so big but have huge popularity all around the world located in major cities such as New York, London, Miami, L.A., and San Francisco. These hotels have brought significant influence particularly to the aspects of their recent fashion and strategies in Boutique hotels. Therefore, this paper intends to examine the space composition and design methods by analyzing the eight hotel projects by him. The research started with reviewing his design background first and analyzed the characteristic of his designs of above hotels. The analysis results were arranged from the aspects of narrative spatial configuration and dramatic presentation. From the aspect of narrative spatial configuration, the hotels by Philippe Starck mainly consisted of 1) boundaries and gateways, 2) spaces of passage, 3) center spaces, and 4) the spaces surrounding the center spaces. For the latter's aspects, it was found that various design methods such as 1) objectification, 2) intended ambiguity, 3) depaysement 4) eclectic hybrid, 5) distortions of scale, and 6) sensuous clues were employed. A study on the hotels by tan Schrager, which owe their big success to the emotional design of Philippe Starck's, not only widens the understanding of his design world, but also serves to the appreciation of today's hotel marketing strategies and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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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오늘날 호텔에 있어서의 하나의 경향인 부티크 호텔의 대표적인 사례인 필립 스탁이 디자인한 이안 슈레거의 호텔들을 대상으로 공간 구성과 디자인 방법을 살펴보았다. 여덟 개의 이안 슈레거-필립 스탁 호텔을 대상으로 주요 공간에 대한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2) 부티크 호텔의 대표적 사례로 볼 수 있는 이안 슈레거와 필립 스탁의 호텔들은 규모면에서 크지는 않지만 모두 특별한 유명세를 누리고 있으며, 여기에는 필립 스탁의 디자인이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필립 스탁은 이들 호텔에서 특히 내러티브적인 공간 구성과 극적인 공간 연출을 위한 디자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 측면을 중심으로 필립 스탁이 디자인한 호텔 실내 공간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공간 구성과 디자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4) 절충주의적 혼성 : 필립 스탁은 서로 다른 시대와 지역으로부터 온 문화의 혼성을 사용한다. 다양한 시대와 지역의 배경을 갖는 의자들이 놓인 로비나 사이버데스크가 배치된 전통적인 영국식 펍이나 드로잉 룸의 이미지를 가지는 허드슨 호텔의 라이브러리, 역사적 스타일의 의자와 비디오 아트가 반복해서 상영되는 다섯 개의 와이드 스크린을 사용한 프런트 데스크가 놓이는 샌더슨 호텔의 로비, 디지털 아트를 전시하는 커다란 스크린이 놓인 클리프트 호텔의 레드우드 룸처럼 현대 테크놀로지는 지나간 시대의 가구나 역사적인 공간과의 혼성을 만든다.
제안 방법
우선 필립 스탁의 호텔은 대부분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공간을 풀어나가는 내러티브적 공간구성을 가지는데, 경계와 관문의 역할을하는 주출입구, 중심에 이르는 통과공간으로서의 진입 공간, 중심 공간을 만드는 로비, 그리고 로비를 둘러싸고 놓이는 다양한 레스토랑이나 바, 수영장과 같은 공용공간으로 이루어지는 공간 구성을 가진다. 또한 대비와 고립을 통한 오브제화, 모호한 경계, 초현실주의적 전이, 절충 주의적 혼성, 스케일의 변형, 감각적 단서의 사용과 같은 디자인 방법을 사용하여 극적인 효과를 가지는 공간을 디자인한다. 이런 내러티브적 특성과 극적인 연출을 기반으로 하는 필립 스탁의 감성적 디자인에 의해 만들어진 호텔 실내공간은 장소와 모드의 트렌드 리더로서의 역할을 하는 유행에 민감한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독특한 장소를 만들었고, 이는 디자인 측면에서 뿐 아니라 상업적인 성공을 가지고 오게 되었다.
한다. 연구의 방법은 우선 2장에서 필립 스탁의 디자인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3장에서는 필립 스탁이 호텔 실내 디자인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내러티브적 공간 구성과 극적 연출을 위한 디자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4장에서는 필립 스탁이 디자인한 여덟 개의 호텔의 실내공간을 앞에서 살펴본 내러티브적 공간구성과 극적 연출을 위한 디자인 방법의 측면에서 주요 공간을 분석하겠다.
이 장에서는 필립 스탁이 디자인한 여덟 개의 호텔의 실내공간을 대상으로 앞에서 살펴본 내러티브적 공간구성과 극적 연출을 위한 디자인 방법의 측면을 중심으로 분석하겠다.
이안 슈레거와 필립 스탁의 첫 프로젝트로 1897년 건립된 맨하탄의 건물을 '극장으로서의 호텔(Hotel Theater)'과 '사회적 로비(Lobby Socializing)'라는 개념을 가진 1기실의 호텔로 바꾸어 놓았다. 이안 슈레거는 필립 스탁과의 첫 만남에 대해 “두 가지 인상적인 것이 있었는데, 하나는 프랑스 비스트로 (bistro)에 사로잡혀 있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전 세기를 향하고 있다는 것이다”16) 라고 말했는데, 로얄튼 호텔에서 필립 스탁은 아주 현대적인 방법으로 지난 세기의 로맨틱한 선박 여행의 분위기를 가지는 공간을 디자인한다.
도시형 리조트 호텔로 리노베이션했다. 필립 스탁은 로스엔젤레스라는 도시의 이름에서 나은 '천사의 집'이라는 뜻의 '까사 드 로스엔젤레스(Casa de Los-Angeles)'라는 호텔의 시나리오를 가지고 환영이나 구름 속에 떠있는 듯한 느낌의 순백색의 발광체처럼 떠 있는 꿈과 같은 공간을 가지는 호텔을 계획하였다.
필립 스탁은 샌프란시스코를 고급스럽고 영국의 영향이 느껴지며, 다수의 은행과 미래를 위해 꿈꾸는 사이버키드들이 있는 도시라고 생각했고, 사람들이 클리프트 호텔을 방문했을 때 각각의 코드를 발견할 수 있도록 이런 요소들을 혼성을 사용해 디자인 하고자 했다.
대상 데이터
런던 코벤트가든과 트레팔가 근처에 위치한 204실 규모의 호텔로, 광고회사의 본사로 사용되었던 1960년대 모더니스트의 파사드를 가진 건물을 즐거운 공공장소이자 접근 가능한 놀이터로서의 호텔로 바꾸어놓았다.19) 필립 스탁은 변화하는 조명을 사용한 라이트 바와 자신의 감정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조명이 설치된 객실을 가진 이 호텔을 어느 정도 자신의 환경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와 어떻게 살 것인가를 선택하는 자유에 대해 말할 수 있는 디자인을 사용한다.
필립 스탁은 1988년, 뉴욕의 로얄튼 호텔을 시작으로, 역시 뉴욕의 파라마운트 호텔, 마이애미의 델라노 호텔 로스앤젤레스의 몬드리안 호텔, 런던의 세인트 마틴즈 렌 호텔과 샌더슨 호텔 뉴욕의 허드슨 호텔 그리고 최근 샌프란시스코의 클리프트 호텔까지 여덟 개의 이안 슈레거의 호텔을 디자인했는데, 본 연구에서는 필립 스탁의 프로젝트 중에서 이안 슈레거와 함께 작업한 여덟 개의 호텔 실내디자인 프로젝트로 그 범위를 한정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우선 2장에서 필립 스탁의 디자인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3장에서는 필립 스탁이 호텔 실내 디자인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내러티브적 공간 구성과 극적 연출을 위한 디자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다.
성능/효과
1) 대비와 고립을 통한 오브제화 : 경계로부터 관문을 만들거나 극적 공간을 만들기 위해 필립 스탁은 주변의 맥락으로부터 명확하게 구분되는 오브제를 만든다. 로얄튼 호텔의 고전적 파사드의 주출입구나 허드슨 호텔의 지나치게 작은 노란색 주 출입구는 주변과 완전히 대비를 이루며, 몬드리안 호텔의 건물에서부터 분리된 거대한 마호가니 문이나 파라마운트 호텔 로비의 금색 계단은 고립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하나의 오브제로서 작용한다.
2) 모호한 경계 : 필립 스탁은 호텔 내부 공간을 외부와 완전히 격리하는데, 조명이 매입된 반투명 커튼이나 유리, 두꺼운 장막으로 둘러쳐진 공간은 모호한 경계를 만든다. 이러한 장치는 비일상적인 공간의 환영을 만드는 데에 사용된다.
에 위치한 일련의 호텔을 만들면서 필립 스탁에게 디자인을 맡겼다.2) 부티크 호텔의 대표적 사례로 볼 수 있는 이안 슈레거와 필립 스탁의 호텔들은 규모면에서 크지는 않지만 모두 특별한 유명세를 누리고 있으며, 여기에는 필립 스탁의 디자인이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필립 스탁은 이들 호텔에서 특히 내러티브적인 공간 구성과 극적인 공간 연출을 위한 디자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 측면을 중심으로 필립 스탁이 디자인한 호텔 실내 공간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공간 구성과 디자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라고 말하는 필립 스탁은 이 호텔을 최대한의 착란과 광기를 가진 '스코트랜드의 성'을 주제로 하는 도시의 테마파크로 디자인했다.22)거대한 샹들리에가 달린 로비, 조명이 설치된 유리바닥과 거대한 천장화가 그려진 바, 오뜨 꾸튀르 모자를 쓴 암소 사진이 걸린 영국식 서재 등 기이한 것들로 가득 찬 공간은 놀라움을 제공한다.
4) 중심을 둘러싼 공간들 : 하나의 큰 주제를 가진 테마 공원은 더 작은 부분으로 세분화된 핵심 이야기 분야로 나누어지고 그 안에서도 다시 더 작은 이야기로 엮어진 영역을 가지는데以, 필립 스탁의 호텔에서도 로비를 중심으로 전체 맥락 안에서 소주제에 따라 만들어지는 다양한 공간인 레스토랑이 나바, 수영장, 야외 정원 등이 배치된다. '스코트랜드의 고성이라는 주제를 가지는 허드슨 호텔의 경우를 예를 들면, 로비를 중심으로 아이비리그의 다이닝 홀이 연상되는 카페테리아, 조명이 매입된 유리바닥에 의해 부유하는 것 같은 허드슨 바, 영국식 펍이나 드로잉 룸에서 영감을 얻은 라이브러리 등이 로비를 중심으로 배치된다.
5) 스케일의 변형: 일상적인 오브제들과 이미지들의 스케일의 변형은 놀라움과 눈속임을 가지고 오는 초현실적인 공간을 만든다. 필립 스탁의 호텔에 사용된 비정상적인 스케일의 거대한 꽃병이나 화분 같은 일상적인 대상들과 벽에 사용된 다양한 표정의 인물사진이나 의자에 그려진 눈, 객실에 사용된 베르메르의 그림처럼 원래 크기보다 확대된 이미지는 비일상적인 경험을 가져온다.
후속연구
이런 내러티브적 특성과 극적인 연출을 기반으로 하는 필립 스탁의 감성적 디자인에 의해 만들어진 호텔 실내공간은 장소와 모드의 트렌드 리더로서의 역할을 하는 유행에 민감한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독특한 장소를 만들었고, 이는 디자인 측면에서 뿐 아니라 상업적인 성공을 가지고 오게 되었다. 그래서 이러한 필립 스탁의 디자인 방법을 살펴본 본 논문은 그의 공간 구성과 디자인방법에 대한 이해를 넓힐 뿐 아니라 감성적 아이덴티티를 가지는 다양한 실내공간 디자인에 실질적으로 적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17)
S+ARCK, Tashen GmbH, Koln, 2004
STARCK EXPLICATIONS, Edition du Centre Pompidou, paris, 2003
Ecrits sur STARCK, Edition du Centre Pompidou, paris, 2003
STARCK, Tashen GmbH, Koln, 1996
Conway Lloyd Morgan, STARCK, Adam Brio, paris, 1999
Christine BAUER, Le cas Philippe Starck ou de la construction de la notoritete., L'Harmattan, paris,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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