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필립 스탁의 호텔 프로젝트에서 나타나는 공간구성과 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patial Configuration and Design Method Represented in the Hotel Project by Philippe Starck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4 no.4 = no.51, 2005년, pp.27 - 34  

박소라 (인하공업전문대학 실내건축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ost famous designers of our age, Philippe Starck designed eight hotels among fan Schrager's of which hotels are not so big but have huge popularity all around the world located in major cities such as New York, London, Miami, L.A., and San Francisco. These hotels have brought significa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오늘날 호텔에 있어서의 하나의 경향인 부티크 호텔의 대표적인 사례인 필립 스탁이 디자인한 이안 슈레거의 호텔들을 대상으로 공간 구성과 디자인 방법을 살펴보았다. 여덟 개의 이안 슈레거-필립 스탁 호텔을 대상으로 주요 공간에 대한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2) 부티크 호텔의 대표적 사례로 볼 수 있는 이안 슈레거와 필립 스탁의 호텔들은 규모면에서 크지는 않지만 모두 특별한 유명세를 누리고 있으며, 여기에는 필립 스탁의 디자인이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필립 스탁은 이들 호텔에서 특히 내러티브적인 공간 구성과 극적인 공간 연출을 위한 디자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 측면을 중심으로 필립 스탁이 디자인한 호텔 실내 공간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공간 구성과 디자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 절충주의적 혼성 : 필립 스탁은 서로 다른 시대와 지역으로부터 온 문화의 혼성을 사용한다. 다양한 시대와 지역의 배경을 갖는 의자들이 놓인 로비나 사이버데스크가 배치된 전통적인 영국식 펍이나 드로잉 룸의 이미지를 가지는 허드슨 호텔의 라이브러리, 역사적 스타일의 의자와 비디오 아트가 반복해서 상영되는 다섯 개의 와이드 스크린을 사용한 프런트 데스크가 놓이는 샌더슨 호텔의 로비, 디지털 아트를 전시하는 커다란 스크린이 놓인 클리프트 호텔의 레드우드 룸처럼 현대 테크놀로지는 지나간 시대의 가구나 역사적인 공간과의 혼성을 만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S+ARCK, Tashen GmbH, Koln, 2004 

  2. STARCK EXPLICATIONS, Edition du Centre Pompidou, paris, 2003 

  3. Ecrits sur STARCK, Edition du Centre Pompidou, paris, 2003 

  4. STARCK, Tashen GmbH, Koln, 1996 

  5. Conway Lloyd Morgan, STARCK, Adam Brio, paris, 1999 

  6. Christine BAUER, Le cas Philippe Starck ou de la construction de la notoritete., L'Harmattan, paris, 2001 

  7. Yves Nacher, ARCHITECTURE & IMAGES D'ENTREPRlSES nouvelles identites, MARDAGA EDITEUR, paris, 1990 

  8. 로렌스 빈센트, 스토리로 승부하는 브랜드 전략, 21미디어, 2003 

  9. 김옥예, 내리티브적 표현특성을 적용한 부띠끄 호텔 실내디자인, 홍익대 석논, 2002 

  10. Stein, Karen D.,

  11. Fitoussi, Brigitte, , Architecture d'Aujourd'hui no.273, sept-oct, 1991 

  12. , Archtecture interieur cree, no. 278, sept. -oct, 1997 

  13. Capella, Juli, , Domus, no.794, juin, 1997 

  14. Bullivant, Lucy, , Domus, no. 823, fevr. 2000 

  15. Trelcat, Sophie, , Architecture d'Aujourd'hui no.330, sept-oct, 2000 

  16. 김민혜, , MARU 2003.11 

  17. http://www.morganshotelgroup.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