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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소프트웨어의 신뢰성 품질 평가 모델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iability Quality Testing Model of Game Software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6 no.4, 2005년, pp.37 - 46  

정혜정 (평택대학교 정보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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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가 여러 분야에 사용되어지고 그들의 정확한 운영이 종종 사업의 성공과 인간의 안전에 결정적이다. 높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최근 게임이 대중화 되어지면서 게임 소프트웨어의 평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게임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장르에 따라서 다소의 특징적인 면이 다르기 때문에 게임 소프트웨어를 평가 하는데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환경변화로 인해서 온라인 게임은 널리 대중화 되었다. 현재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는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회사에서는 개발된 제품에 대하여 베타테스트를 거쳐서 좀더 신뢰성이 높은 제품을 개발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몇 개월간의 베타테스트를 거친 제품도 사용자 측에서는 사용 중 다양한 오류들을 경험하게 된다. 게임의 경우는 게임 환경과 기능성에서 오는 오류가 다양하므로 이것을 평가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소프트웨어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경험하게 되어지는 환경적인 요인과 기능적인 오류를 점검하여 품질평가 메트릭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사용자 관점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분석하여 게임 소프트웨어의 버그 체크리스트 작성하였다. 또한 버그체크리스트를 품질 평가 메트릭에 적용하였다. ISO/IEC 9126을 기준으로 품질평가모델을 구성하였으며 특히 신뢰성에 대한 평가를 정량화 하기 위해서 버그체크리스트는 IS0/IEC 9126의 신뢰성 평가 메트릭에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er are being used in an increasingly wide variety of application areas, and their correct operation is often critical for business success and humasn safety. Developing high quality software products is therefore of prime important. The recent game software become popular, so we are interest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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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게임 동호회 회원들을 중심으로 그들이 경 험한 게임 소프트웨어의 버그와 렉에 대하여 인터 뷰 내용을 총 정리하여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다 위에 제시된 세 가지 방법을 통해서 버그와 렉에 대한 체크리스트의 공통적인 요소를 추출하고 추 출된 공통요소를 이용하여 버그에 대한 체크리스 트를 최종적으로 구성하였다. 구성된 체크리스트의 내용들은 게임 소프트웨어의 품질 평가 메트릭에서 6가지 품질특성중 기능성에 대한 내용들이 많았으 며 품질 평가 모델의 표준이란 측면에서 ISO/IEC 9126[3]에 부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 하여 검토하였다. 일차적으로 체크리스트에 구성된 각 항목을 ISO/IEC 9126[3]의 제품에 대한 평가 항목 중 일부에 적용시키기로 하였다.
  • 이러한 기능성은 소프 트웨어의 제품과 장르에 따라서 상당히 다양하므 로 획일적인 평가 메트릭을 적용하는 데에는 상당 히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서 6개의 품질 특성 중에서 신뢰성에 대한 품질특성의 평가 메트릭을 구성하였다. 신뢰성의 평가 메트릭 설계 방법으로는 첫째, 게이머들을 중심으로 한 사용자 설문 내용을 적용하여 제품에 대한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시 하였다.
  • 본 연구에서 게임용 소프트웨어의 경우도 신뢰성의 평가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어 사용자 관점에서 3달 정도 조사한 설문 조사 내용을 중심으로 각각의 경우에 발생되어지는 버그를 총 정리하고 공통적인 요소를 파악하여 버그체크 리스트를 만들었다. 이와 같이 발생된 버그의 수를 중심으로 품질 평가 모델의 품질 특성 중 신뢰성을 평가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의 조사 내용은 시험단계를 거친 것이 아니므로 앞으로 시험자 관점에서 소프트웨어를 시험하면서 발생되어지는 여러 현상들을 더 보완 하여야 할 것이다.
  • 게이머들을 중심으로 조사한 게임을 즐기면서 경험한 버그에 대한 조사결과이다. 조사내용을 6 가지 품질특성에 맞추어 분류하여 분류표를 만들었다, 그러나 ISO/IEC 9126의 모든 품질 특성의 평가표에 적용하는 데는 시험자의 연구가 결여되어 있으므로 다소의 무一리가 있어 본 연구에서는 체크리스트를 단지 신뢰성의 평가 항목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제시하였다. 게임은 장르에 따라 다 소의 특징이 있으므로 장르별로 나누어 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고 표 3에서는 전체 게임 소프트웨어에 제시할 수 있는 버그체크 리스트 99개 항목 중 몇 가지의 내용을 정리하였다[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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