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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조선지배층의 가뭄에 대한 시각은 사람의 도리를 다 못하였을 경우나 음양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에 발생한다는 성리학적 유교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다.가뭄 이 발생했을 때 임금은 임금대로, 관리들은 관리대로 자기의 소임을 다했는지, 사치하지는 않았는지 반성하고, 원한이 맺힌 사람들이 있나 살펴보았으며, 기우제를 지냄으로써 하늘의 노여움을 풀고자 하였다.
가뭄을 극복하기 위하여 수리사업 (水치]事業)을 일으켰으며, 평상시에도 수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지방의 수령들을 감찰하였다. 또한, 전국적으로 농서 (農書)와 농정(農 政)에 대한 신기술과 정책을 수렴하고자 하였으며, 중국과 일본에서 농사에 이용하고 있는 수차(水車)를 도입하려는 노력도 기울였다.
이러한 보고를 받은 명종은, "금년의 수재는 팔 도(八道)가 다 그러한 것이나, 이장계를 보니, 수백 년 내에 없었던 재변이다. 재변을 당한 곳의 전답(田番) 피해와 빠져 죽은 사람 수를 자세히 조사하여 치계할 일을 감사에게 하유하라.”고 지시하였다.
제안 방법
그러나 가뭄을 이처럼 소극적으로만 대처한 것은 아니었다. 가뭄을 극복하기 위하여 수리사업 (水치]事業)을 일으켰으며, 평상시에도 수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지방의 수령들을 감찰하였다. 또한, 전국적으로 농서 (農書)와 농정(農 政)에 대한 신기술과 정책을 수렴하고자 하였으며, 중국과 일본에서 농사에 이용하고 있는 수차(水車)를 도입하려는 노력도 기울였다.
이들을 왕대별로 살펴보면, 명종(1545-1567) 대에 29회로 가장 많았고, 정종, 문종, 단종, 예종, 경종, 철종대에는 기록이 없었다. 왕대별로 재위 기간이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왕대별 태풍 발생기록 수 를 왕의 재위 기간으로 나누어 재위 1년간에 발생한 폭풍 기 록건수를 비교하여 보았다. 그림 4에서 보듯이, 태조, 태종, 성종, 명종, 현종, 순종 때에 폭풍기록이 많이 있는 것을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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