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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무조건적 자기수용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Designing and Application of the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Development Program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3 no.5 = no.77, 2005년, pp.161 - 170  

김사라형선 (침례신학대학교 상담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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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ise an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Development Program and examine the efficacy of the program on alleviating children's depression and improving psychological wellbeing. In order to test the efficacy of the developed program,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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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아동의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중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중해 보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을 어머니의 완벽주의가 높고 아동의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심리적 안녕감이 낮으며 우울이 높은 아동들에게 적용시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무조건적 자기수용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정서문제인 우울과 심리적 안녕감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아동의 무조건적 자기수용감을 높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프로그램은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아동의 무조건적 자기수용에는 개인 내적.
  • 아동의 무조건적 자기수용에는 개인 내적.외적인 환경의 여러 요인들이 관련되지만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사고의 인지적 측면인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증가시킴으로써 아동의 우울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아동의 무조건적 자기수용의한 구인인 무조건적 자기수용이 인지적 왜곡현상이라는 점에 초점을 두어 인지 재구성에 조점을 둔 Ellis의 REBT접근에 이론적 근거를 두었다.
  • 본 연구는 프로그램 참여자가 프로그램 참여 후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중진에 의한 우울의 감소 심리적 안녕감의 증가에 변화가 있었는지를 사전 , 사후 검사를 통해 조사 분석하고자 하였다. 무조건적 자기수용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 활용된 측정도구는 다음과 같다.
  • 분석이다. 이는 프로그램의 실시가 실험집단의 무조건적 자기수용, 우울,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프로그램 실시 후에 사용된 사후검사는 사전검사와 동일하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무조건적 자기수용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동의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우울, 심리적 안녕감에 효과적인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왜냐하면 개인의 무조건적 자기수용은 개인 자신이 어떠한 삶을 영위할 것인가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향상은 개인으로 하여금 외부 환경에 좌우되지 않고 보다 긍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조건적 자기수용 프로그램은 아동의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높일 것인가? 둘째, 무조건적 자기수용 프로그램은 아동의 우울을 낮출 것인가? 셋째, 무조건적 자기수용 프로그램은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을 높일 것인가?
  • 문항의 예를 들면 "긍지를 느낀다, , , , , 기쁘다., , , 행복하다.“, 의욕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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