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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실 간호사-환자 상호작용 행위
Emergency Nurse-Patient Interaction Behavior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5 no.6, 2005년, pp.1004 - 1013  

김은정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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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nurse-patient interaction behaviors and patient satisfaction with the interaction in the emergency department. Method: This study used video technology to record complete conversations between the nurse and patient, thus obtaining the interac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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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RIAS 에 근거하여 간호상황에 맞게 수정보완한 상호작용 분석체계를 이용하여 실질적으로 응급실 간호사 환자 상호작용 행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해보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응급실 간호사-환자 상호작용 분석체계를 이용하여 응급실 간호사-환자 상호작용 행위를 설명하고자 하는 분석적 기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임상에서 실지로 일어나는 상호작용 행위의 관찰을 통해 응급실 간호사-환자의 상호작용 행위를 확인하였으며 이는 간호사-환자 관계를 위한 대안을 제시해주고 있다고 사료된다. 간호사-대상자 영역(nurse-client domain)에 대한 지식 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응급실 환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는 간호사-환자 상호작용 분석을 통하여 응급실 간호사-환자 상호작용 행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대학병원 응급진료센터에서 근무하고 직접 환자를 담당하는일반간호사 28명 및 간호사가 담당하는 환자 6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이는 Sandvik 등(2002)도 지적한 바 있다. 연구에서는 상호작용 행위의 코딩작업을 연구자 1인이 하였으며 기본적으로 2-3 회 이상 반복 코딩하여 가능한 한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반복코딩시 일치도가 높게 나타나긴 하였으나 관찰자간 신뢰도를 확인하지 못한 것은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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