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공간능력과 천체운동개념 및 과학탐구능력과의 관계
Correlations of Elementary Students’ Spatial Abilities with their Conceptions of Celestial Motion and Science Process Skill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6 no.6, 2005년, pp.461 - 468  

김상달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이용섭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이상균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공간능력과 천체운동개념 및 과학탐구능력의 관계를 알아보고 학생들에게 천체운동개념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한 교수$\cdot$학습 전략을 찾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 결과 첫째, 공간능력과 천체운동개념, 과학탐구능력 성취도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으나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공간능력과 천체운동개념과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공간능력은 학생들의 천체운동 개념 이해에 영향력을 갖고 있었다. 천체운동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공간능력 하위 요소는 도형유추, 도막세기, 회전등이었다. 셋째, 공간능력은 과학탐구능력의 성취도에 매우 높은 영향력을 갖고 있었으며, 특히 과학탐구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공간능력 하위요소는 도막세기가 가장 높았고, 단일요소보다는 여러 요소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할 때 그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bilities of 6th grade students to assess the relationship between spatial capability, concept of celestial motion, and science process skills, which can help find a better teaching strategy for students in understanding the concept of celestial motion...

주제어

참고문헌 (16)

  1. 교육인적자원부, 1998,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9 p 

  2. 교육인적자원부, 2004,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5-2.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53 p 

  3. 교육인적자원부, 2004,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6-2.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24 p 

  4. 권재술, 김범기, 1994, 초. 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 (3), 251-264 

  5. 권오남, 박경미, 임형, 허라금, 1996, 공간능력에서 성별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35 (2), 125-141 

  6. 강심원, 우종옥, 1995, 인지양식에 따른 인지수준과 과학탐구능력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 (4), 404-416 

  7. 정남식, 2003, 소집단 역할놀이와 토의를 통한 고등학생들의 지구와 달의 운동 개념변화.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 p 

  8. 김기정, 1997, 지구와 달의 운동에 대한 개념 성취도와 공간능력과의 상관관계.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43 p 

  9. 김주리, 1998, 초등학생의 공간능력과 천체운동개념 성취도의 관련성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57 p 

  10. 김효남, 1990, 초등학교 학생의 과학개념에 대한 실태조사 및 교정을 위한 방법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0 (2), 11-24 

  11. 김희수, 1993, 고등학교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수준과 과학탐구능력 분석. 한국지구과학학회지, 14 (4), 424-431 

  12. 임청환, 정진우, 1993, 국민학교 자연과 천문분야 내용 분석과 문제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 (2), 247-256 

  13. 이연우, 1999, 중학생 과학탐구능력 측정을 위한 표준화 검사지 개발. 한국지구과학학회지, 11 (2) 188-196 

  14. Ausubel, D. D., Novak, J. D., & Hanesian, H, 1978, Educationl Psychology, 2nd ed. Holt, Rinehart & Winston. 245 p 

  15. Piaget. J. & West. I. H, 1986, The child's Conception of space. W. W. Norton, 19 p 

  16. McGee, M. G. (1979). Human spatial abilies psychometric studies and enviromental, genetic, hormonal, and neurological influences, Psychological Bulletin, 86 (5), 889¬-91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