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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3, 2012년, pp.297 - 306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cience-based STEAM astronomical learning program on space perception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s. For this study the 5 grade, 2 class was divided into a research group and a comparative group. The class was pre-tested in order to ensur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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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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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양성 대학에서 천문분야에 대한 충분한 교수방법을 습득하지 못함으로써의 문제점이 무엇인가? | 이용섭과 이석희(2012)에 의하면 학생들이 천문분야에서 공간지각 개념습득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수기술은 교사 양성기관인 교육대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찾아 볼 수 있으나 대부분의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은 교양과정, 심화 및 전공과정으로 편성하고 있으며, 특히 교육대학교 과학교육 심화과정의 교재연구와 교수법에서 초등학교 과학과의 모든 영역을 다루는 것은 시간적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원양성 대학에서 천문분야에 대한 충분한 교수방법을 습득하지 못함으로써 요구자인 학생들은 천문분야에 대한 학습에서 수혜를 충분히 받지 못하는데도 원인이 있다고 본다. | |
현재 학교 교육 수준은 오늘날 첨단 과학기술 수준이나 변화를 따라가지못하는 이유는? | 수백만 개 이상의 지식, 유투브에 올라온 동영상, 다양한 분야의 정보 등이 가득한 블로그 덕분에 인터넷에 접속해서 원하는 정보와 지식을 탐색해서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지만 학교교육은 아직도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지식 전달자체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경향이 짙다고 본다. 현 시대에 존재하는 어떤 자연현상이나 사회적 현상도 한 분야 혹은 영역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통합한 문제가 발생한다. | |
교육대학교 과학교육 심화과정의 교재연구와 교수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교육과학기술부(2010)에 의하면 초등학교 과학학습에서 공간지각 개념의 형성은 13∼16세가 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지구 중심부로 향한 '아래' 개념을 가지게 된다고 제시하고 있으므로 제시된 연령으로 보면 초등학생들이 천문영역에 관련된 공간지각 개념을 습득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고 판단된다. 이용섭과 이석희(2012)에 의하면 학생들이 천문분야에서 공간지각 개념습득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수기술은 교사 양성기관인 교육대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찾아 볼 수 있으나 대부분의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은 교양과정, 심화 및 전공과정으로 편성하고 있으며, 특히 교육대학교 과학교육 심화과정의 교재연구와 교수법에서 초등학교 과학과의 모든 영역을 다루는 것은 시간적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원양성 대학에서 천문분야에 대한 충분한 교수방법을 습득하지 못함으로써 요구자인 학생들은 천문분야에 대한 학습에서 수혜를 충분히 받지 못하는데도 원인이 있다고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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