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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반 STEAM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공간지각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Space Perception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s through the Science-Based STEAM Astronomical Learning Program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3, 2012년, pp.297 - 306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cience-based STEAM astronomical learning program on space perception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s. For this study the 5 grade, 2 class was divided into a research group and a comparative group. The class was pre-tested in order to ensure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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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반 STEAM 천문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지구와 달’ 단원을 학습하여 공간지각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모둠별로 달의 모습에 대한 탐구주제를 설정하여 달의 모습을 알아보는 활동을 하였다. 다용도 학습실에서 달 퍼즐 맞추기를 포함한 각 조별 탐구활동을 하였으며, 조끼리 협력하는 조를 통합하는 활동으로 토론을 포함한 탐구활동으로 유도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기반 STEAM의 ‘지구와 달’ 단원이 학생들의 공간지각 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탐색하였고, 과학기반 STEAM을 적용하기 위해 교수·학습계획의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기반 STEAM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공간지각능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다양한 천문분야에서의 학습방법이 과학적 태도 향상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 , 2005; Pratap & Salah, 2004)에서 살펴보면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천문분야에서의 학습은 학생들의 발달단계와도 관련성이 있다고 본다. 이러한 연구에서 천문분야에 대한 다양한 학습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융합적인 사고과정을 중시하는 STEAM의 기반으로 한 천문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신명렬과 이용섭(2011)에 의하면 초등학생들은 천문분야에 대한 공간개념 습득에서 RSM 기반 천체관측 프로그램이 공간지각 개념습득에서 효과가 있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가설 설정

  • 6) 태양은 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일까요?(6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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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원양성 대학에서 천문분야에 대한 충분한 교수방법을 습득하지 못함으로써의 문제점이 무엇인가? 이용섭과 이석희(2012)에 의하면 학생들이 천문분야에서 공간지각 개념습득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수기술은 교사 양성기관인 교육대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찾아 볼 수 있으나 대부분의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은 교양과정, 심화 및 전공과정으로 편성하고 있으며, 특히 교육대학교 과학교육 심화과정의 교재연구와 교수법에서 초등학교 과학과의 모든 영역을 다루는 것은 시간적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원양성 대학에서 천문분야에 대한 충분한 교수방법을 습득하지 못함으로써 요구자인 학생들은 천문분야에 대한 학습에서 수혜를 충분히 받지 못하는데도 원인이 있다고 본다.
현재 학교 교육 수준은 오늘날 첨단 과학기술 수준이나 변화를 따라가지못하는 이유는? 수백만 개 이상의 지식, 유투브에 올라온 동영상, 다양한 분야의 정보 등이 가득한 블로그 덕분에 인터넷에 접속해서 원하는 정보와 지식을 탐색해서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지만 학교교육은 아직도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지식 전달자체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경향이 짙다고 본다. 현 시대에 존재하는 어떤 자연현상이나 사회적 현상도 한 분야 혹은 영역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통합한 문제가 발생한다.
교육대학교 과학교육 심화과정의 교재연구와 교수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교육과학기술부(2010)에 의하면 초등학교 과학학습에서 공간지각 개념의 형성은 13∼16세가 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지구 중심부로 향한 '아래' 개념을 가지게 된다고 제시하고 있으므로 제시된 연령으로 보면 초등학생들이 천문영역에 관련된 공간지각 개념을 습득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고 판단된다. 이용섭과 이석희(2012)에 의하면 학생들이 천문분야에서 공간지각 개념습득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수기술은 교사 양성기관인 교육대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찾아 볼 수 있으나 대부분의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은 교양과정, 심화 및 전공과정으로 편성하고 있으며, 특히 교육대학교 과학교육 심화과정의 교재연구와 교수법에서 초등학교 과학과의 모든 영역을 다루는 것은 시간적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원양성 대학에서 천문분야에 대한 충분한 교수방법을 습득하지 못함으로써 요구자인 학생들은 천문분야에 대한 학습에서 수혜를 충분히 받지 못하는데도 원인이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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