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학교 과학 ‘지질’ 영역에서 e-Learning 활용 수업이 장·단기 파지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Instruction using the e-Learning in ‘Geological’ Unit of Middle School Science on Long and Short Term Retention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6 no.6, 2005년, pp.469 - 476  

이재응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이용섭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김상달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서 크게 대두되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교수?학습방법의 한 형태인 e-Learning이 학습자의 파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e-Learning을 이용하여 중학생들이 ‘지각의 물질’ 단원에서 장?단기 파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경상남도 양산시의 중학교 1학년 2개 학급 72명을 대상으로 e-Learning을 활용한 수업 전-후에서 과학 학업 성취도와 e-Learning에 대한 인식을 조사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learning 활용수업은 학습자의 단기파지에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둘째, 장기파지에 미치는 효과는 유의수준 .05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e-Learning을 활용한 수업이 장기파지에 긍정적인 반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new learning method called, 'e-Learning,' by applying this method on a middle school science curriculum and study the influence it has on the students’ short and long term memory. The study was performed on two classes of sixth grade stu...

주제어

참고문헌 (16)

  1. 강명희, 2000, 웹 기반 지식창출지원시스템의 개념적 모델. 교육공학연구, 16 (4), 2-21 

  2. 교육부, 2000,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교육부. 79p 

  3. 교육인적자원부, 2001, 2001년도 교사 ICT활용 교육 연수 교재. 37 p 

  4. 김상달, 이용섭, 김종희, 2004, 고등학교 지구과학 수업에서 ICT 활용 수업자료의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25 (5), 1-11 

  5. 윤희숙, 2003, e-Learning에서 자기조절학습 촉진전략이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12 p 

  6. 이용섭, 김상달, 김종희, 2004, 초등학교 과학과 지진 학습에 대한 에니메이션 모듈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5 (5), 293-302 

  7. 이지연, 1996, 웹의 메뉴 유형과 학습자 인지양식에 따른 정보 탐색 과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5 p 

  8. 장옥화, 1992, 과학교수 전략으로서의 개념도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0 p 

  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대학 e-Learning 지원센터 구축 계획안. 12. p 

  10. 신혜정, 2003, WBI에서 학습자의 인지양식과 과제 구조화 유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69 

  11. 김언주, 1991, 수업방법이 학습자의 장.단기 파지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7 p 

  12. McCombs, B. L., Marzano, R. J., 1990, Putting the self in self-regulated learning: the self as agent in integrating will and skill. Educational Psychology, 25 (1), 51-69 

  13. Paris, S. G., Newman, R. S., 1990, Developmental aspects of self 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y, 25 (1), 87-102 

  14. Young, J. D., 1996,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performance in computer-based instruction. 44 (2), 17-27 

  15. Zimmerman, B. J., 1990,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n Over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25 (1), 3-17 

  16. Zimmerman, B. J., Martinez-Pons, M. 1986,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3 (4), 614-62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