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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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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에너지는 궁극적으로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에너지와 환경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꿈의 에너지원으로 평가된다. 향후 $30\~40$년 뒤에 예상되는 수소에너지 시대, 즉 수소경제의 비전이 달성될 때 수소이용 기술인 연료전지 기술은 보편화돼 새로 건설되는 발전소는 연료전지 발전소가 대부분일 것이며, 가정과 상업용 건물에도 연료전지가 설치될 것이다. 또한 운행되는 상당 부분의 승용차와 버스가 연료전지 차량이며, 이에 상응해 주유소의 절반 정도는 연료전지 차량에 수소를 공급하는 수소 주유소로 대체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수소에너지 체계의 핵심인 연료전지 기술의 상용화는 물론 풍력, 태양 등을 이용한 대체에너지원으로부터의 수소생산기술, 수소저장, 운송에 이르는 수송 인프라스트럭처 구축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본 고에서는 수소이용기술의 대표적 기술인 연료전지 기술의 개발현황과 전망을 소개하고자 한다. 특히 연료전지 기술을 조기 상용화 하고자 하는 각 국의 노력을 소개하고, 응용분야별 해결되어야 할 기술적 문제 등을 소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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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재생에너지의 보급을 위해 선택과 집중을 통해 개발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따라서 선진국과의 기술격차가 적고 시장 잠재력이 큰 수소. 연료전지, 풍력, 태양광 등 3대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분야를 통합하여 그랜드 컨소시엄을 구성함으로써,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성능평가, 실증연구 및 보급까지를 총괄하는 “프로젝트형 연구개발 사업” 사업단을 2004년 1월에 발족시켰다.
  • 재생에너지의 보급 목표를 2006년에는 1차에너 지의 3%, 2011년에는 5%로 상향조정하였으며, 또한 신 . 재생 에너지의 전력생산 목표를 총 전력 소비량의 7%로 설정하였다.
  • 정부에서는 또한 2003년부터 2012년까지 10년간의 신 . 재생에너지 보급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OECD의 평균 전망치를 감안하여 2011년에 총 에너지 대비 5%를 목표로 설정하였다. 신- 재생에너지 가운데 가장 비중이 높은 것은 폐기물 에너지로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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