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eller의 ARCS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동기 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Keller's ARCS Strategies on the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otivation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4 no.4, 2005년, pp.380 - 390  

이미화 (밀양초등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5th grade students' motivation and the influence of the movivation on their science learning with ARCS strategies. To achieve the goal of the study, two groups were selected from an elementary school at Changwon, in Korea: Treatment Group (TG) and Control Group (CG).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단기간의 실험 처치로 인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4월에서 7월까지 장기간의 연구 기간을 설정하고, 학습 동기의 향상 정도를 전체와 각 범주로 세분화하여 학습 동기가 어떻게 변화하고 지속적으로 향상, 유지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래서 학습 과정 중에 학습 동기의 변화를 알아보고, ARCS 모델이 과학과 학습 동기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전략인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이 ARCS 동기전략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아보고 효율적인 동기전략을 모색해 보았다.
  • 그래서 학습 과정 중에 학습 동기의 변화를 알아보고, ARCS 모델이 과학과 학습 동기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전략인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이 ARCS 동기전략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아보고 효율적인 동기전략을 모색해 보았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단기간의 실험 처치로 인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4월에서 7월까지 장기간의 연구 기간을 설정하고, 학습 동기의 향상 정도를 전체와 각 범주로 세분화하여 학습 동기가 어떻게 변화하고 지속적으로 향상, 유지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래서 학습 과정 중에 학습 동기의 변화를 알아보고, ARCS 모델이 과학과 학습 동기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전략인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 한편, 주의집중 전략을 효과적2로 사용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수업을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 았다. 학생들은 수업을 방해하는 원인이 친구의 행동 이나 친구와의 관계, 수업 중 친구와의 잡담 등 이라 고 대답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